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교육대학원

신지혜(辛智彗) 부교수

교육학과[교육대학원]

신지혜 프로필 사진
신지혜 교수는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소속으로 음악교육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서울공립예술고등학교, 음악교사공동체, 음악영재를 위한 진입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고, 예비중등음악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에 중점을 두고 교사양성에 힘쓰고 있다. 
연구실적
  • COVID-19 상황에서의 초·중등학교 오케스트라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3, v.18 no.1, 227-250
    KCI dColl.
  • 블렌디드 러닝이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음악교육연구, 2023, v.8 no.1, 45-65
    KCI dColl.
  • 중등 음악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태 및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2, 222-234
    KCI dColl.
  • 중등음악교사들의 다문화 음악교육의 실태 및 인식 조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3, v.18 no.2, 125-149
    KCI dColl.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중학교 음악 교수·학습 방안 음악교육공학, 2023, v.0 no.57, 73-95
    KCI dColl.
  • Examining a collaborative community amongst music student teachers in Korea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2
    SSCI AHCI Scopus dColl.
  •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꿈의 오케스트라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2, 25-46
    KCI dColl.
  •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서울지역 중·고등학교 음악 온·오프라인 수업 실태 분석* 예술교육연구, 2022, v.20 no.4, 63-80
    KCI dColl.
  • Korean novice music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first years' challenges MUSIC EDUCATION RESEARCH, 2021, v.23 no.5, 568-579
    SSCI AHCI Scopus dColl.
  • Preservice music teachers in Korea and their collaborative reflection with p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1
    SSCI AHCI Scopus dColl.
  •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음악교사의 정체성 탐색: 대화적 자아 이론을 중심으로 미래음악교육연구, 2021, v.6 no.2, 41-62
    KCI dColl.
  • 예비음악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326-337
    KCI dColl.
  • 콘텐츠 활용 중심 음악 수업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조사 예술교육연구, 2021, v.19 no.4, 23-40
    KCI dColl.
  •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musical outcom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0, v.38 no.3, 370-382
    SSCI AHCI Scopus dColl.
  • 모의수업을 경험한 중등예비음악교사의 교사 정체성 변화 탐색 음악교육공학, 2020, v.1 no.44, 87-107
    KCI dColl.
  •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타당성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0, v.5 no.2, 1-21
    KCI dColl.
  • 초임음악교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탐색 예술교육연구, 2020, v.18 no.4, 155-176
    KCI dColl.
  • 현장실습의 반성적 사고 과정에 나타난 중등 예비 음악 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변화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34-44
    KCI dColl.
  • Becoming a music teacher: Korean music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student teaching experience Music Education Research, 2019, v.21 no.5, 549-559
    SSCI AHCI Scopus dColl.
  • Experienced Korean primary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difficulties in music classes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19, v.36 no.2, 173-182
    SSCI AHCI Scopus dColl.
  •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교육경험에 대한 고찰 -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2019, no.25, 259-282
    KCI dColl.
  • 중등 음악과 예비교사의 마이크로티칭 경험 탐색: 피드백과 동료와의 협동 과정을 중심으로 음악교육연구, 2019, v.48 no.1, 125-144
    KCI dColl.
  •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의 개발과 효과성 탐구: 플립러닝, 액션러닝, VR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176-184
    KCI dColl.
  • A collaborative group study of Korean mid-career elementary teacher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music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18, v.36 no.1, 85-95
    SSCI AHCI Scopus dColl.
  • 중등예비음악교사의 교직에 대한 염려 조사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18, v.15 no.1, 1~23
    KCI dColl.
  • Influences on Teachers’ Career Decision: Perspectives from Pre-Service Music Teachers in Korea 음악교육공학, 2017, v.1 no.32, 257~273
    KCI dColl.
  • Using interactions among in-service music teachers in a graduate programme for teacher support Music Education Research, 2017 , 1-12
    SSCI AHCI Scopus dColl.
  • 대중음악밴드를 활용한 음악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음악교육공학, 2017, v.1 no.33, 59~75
    KCI dColl.
  • 미국의 초급 현악 학생 오케스트라 교재 분석 문화예술교육연구, 2017, v.12 no.1, 99-120
    KCI dColl.
  • 미국의 학교 파트너십을 위한 지역사회 음악교육단체 사례 분석: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음악교육공학, 2017, no.30, 95
    KCI dColl.
  • 사회적 배려대상 음악영재의 음악성 발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음악교수법연구, 2017, v.18 no.1, 87-116
    KCI dColl.
  • 음악교과를 위한 초등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 사례 연구 음악교육연구, 2016, v.45 no.3, 135~156
    KCI dColl.
  • 중등교사양성프로그램이 예비음악교사의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조사 음악교육연구, 2016, v.45 no.2, 169~186
    KCI dColl.
  • [학술지논문] 국악관현악단 활동이 중학생의 협동심과 음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문화예술교육연구, 2024, v.19 no.1 , 157-179
    KCI
  • [학술지논문] COVID-19 상황에서의 초·중등학교 오케스트라 운영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3, v.18 no.1 , 227-250
    KCI
  • [학술지논문] Examining a collaborative community amongst music student teachers in Korea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3, v.40 no.1 , 54-65
    AHCI
  • [학술지논문] 블렌디드 러닝이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음악교육연구, 2023, v.8 no.1 , 45-65
    KCI
  • [학술지논문] 세계시민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교과 운영 효과 조사 연구: 예비음악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 및 교수효능감을 중심으로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23, v.20 no.1 , 47-74
    KCI
  • [학술지논문] 중등 음악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태 및 인식 조사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2 , 222-234
    KCI
  • [학술지논문] 중등음악교사들의 다문화 음악교육의 실태 및 인식 조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3, v.18 no.2 , 125-149
    KCI
  • [학술지논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중학교 음악 교수·학습 방안 음악교육공학, 2023, v.0 no.57 , 73-95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꿈의 오케스트라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2022, v.17 no.2 , 25-46
    KCI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서울지역 중·고등학교 음악 온·오프라인 수업 실태 분석* 예술교육연구, 2022, v.20 no.4 , 63-80
    KCI
  • [학술지논문] Korean novice music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first years' challenges MUSIC EDUCATION RESEARCH, 2021, v.23 no.5 , 568-579
    AHCI
  • [학술지논문] Preservice music teachers in Korea and their collaborative reflection with p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1, v.39 no.4 , 371-382
    AHCI
  • [학술지논문]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음악교사의 정체성 탐색: 대화적 자아 이론을 중심으로 미래음악교육연구, 2021, v.6 no.2 , 41-62
    KCI
  • [학술지논문] 대중음악밴드 기반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과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2021, v.47 no.0 , 127-150
    KCI
  • [학술지논문] 예비음악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5 , 326-337
    KCI
  • [학술지논문] 콘텐츠 활용 중심 음악 수업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 조사 예술교육연구, 2021, v.19 no.4 , 23-40
    KCI
  • [학술지논문] Self-directed Learning in Music Teacher Education: Perspectives from Pre-service Music Teachers in South Korea Malaysian Journal of Music, 2020, v.9 no.0 , 29-41
    Scopus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musical outcom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0, v.38 no.3 , 370-382
    AHCI
  • [학술지논문] 모의수업을 경험한 중등예비음악교사의 교사 정체성 변화 탐색 음악교육공학, 2020, v.1 no.44 , 87-107
    KCI
  • [학술지논문] 음악영재 부모교육에 대한 타당성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0, v.5 no.2 , 1-21
    KCI
  • [학술지논문] 초임음악교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탐색 예술교육연구, 2020, v.18 no.4 , 155-176
    KCI
  • [학술지논문] 현장실습의 반성적 사고 과정에 나타난 중등 예비 음악 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변화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1 , 34-44
    KCI
  • [학술지논문] Becoming a music teacher: Korean music student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student teaching experience MUSIC EDUCATION RESEARCH, 2019, v.21 no.5 , 549-559
    AHCI
  • [학술지논문] Experienced Korean primary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difficulties in music classes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19, v.36 no.2 , 173-182
    AHCI
  • [학술지논문]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교육경험에 대한 고찰 -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2019, v.0 no.25 , 259-282
    KCI
  • [학술지논문] 음악영재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안 개발 연구 예술영재교육, 2019, v.2 no.1 , 31-55
  • [학술지논문] 중등 음악과 예비교사의 마이크로티칭 경험 탐색: 피드백과 동료와의 협동 과정을 중심으로 음악교육연구, 2019, v.48 no.1 , 125-144
    KCI
  • [학술지논문]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의 개발과 효과성 탐구: 플립러닝, 액션러닝, VR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 176-184
    KCI
  • [저역서] 실천주의 음악교육 철학 교육과학사, 2021, 756
  • [저역서] 세계 여러 나라 학교 음악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19, 368
  • [연구보고서] 음악꿈나무 교육인력 프로그램 개발 기반 구축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19
  • [학술발표] An Investigation of Collaborative Inquiry Between Preservice and Inservice Music Teachers The 9th Asian Conference on Education & International Development, 일본, 2023-03-29 ACEID The 9th Asian Conference on Education & International Development, 2023
  • [학술발표] 음악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중·고등학교 음악교사의 인식 및 실태 조사 2022년 제 53회 여름 학술대회 미래사회를 이끄는 음악교육의 방, 대한민국, 2022-08-12 2022년 제 53회 여름 학술대회 미래사회를 이끄는 음악교육의 방향, 2022
  • [학술발표] An investigation of beginning music teachers' identity constru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 in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 포르투갈, 2019-02-0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search in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 2019
강의
  • 2024-1학기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0
      • 학년 ( 2학점 , 2시간)
  • 2023-1학기

  • 2022-2학기

    •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1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음209)
      • 영어강의
    • 음악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MU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음악논리및논술교육론

      • 학수번호 MU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교직음악현장의이해

      • 학수번호 MU10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1학기

    • 음악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49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금 3~4 (음209)
      • 영어강의
    • 음악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7019분반 01
      • 3학년 ( 2학점 , 2시간) 금 1~2 (음209)
    • 음악교육론

      • 학수번호 MU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음악지도평가법

      • 학수번호 MU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세계시민교육으로의음악교육

      • 학수번호 MU3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2학기

    •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1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음316)
      • 영어강의
    • 창의융합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D21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음악교육론

      • 학수번호 MU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강의실변경
    • 음악논리및논술교육론

      • 학수번호 MU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1학기

    • 음악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49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음416)
      • 영어강의
    • 음악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7019분반 01
      • 3학년 ( 2학점 , 2시간) 화 3~4 (음327)
    • 음악교육론

      • 학수번호 MU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음악지도평가법

      • 학수번호 MU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Ed.D.(Music and Music Educ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M.A.(Music)

이화여자대학교 음악학사(관현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