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교육대학원

프로필 이미지 없음

				
연구실적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중학교 음악 교수·학습 방안 음악교육공학, 2023, v.0 no.57, 73-95
    KCI dColl.
  •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및 문항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검증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3, v.8 no.1, 87-109
    KCI dColl.
  • 한국 청소년의 음악적 자기개념 프로파일(K-MSCP_Y) 타당화 검증 연구 한국예술연구, 2023, v.0 no.41, 47-76
    KCI dColl.
  • 고등학생 대상 메타버스를 활용한 예술 교과 연계 음악 감상수업지도안 개발 및 검증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5, 512-529
    KCI dColl.
  •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구성을 위한 면담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2, v.7 no.1, 21-47
    KCI dColl.
  • 대중음악밴드 기반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과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2021, no.47, 127-150
    KCI dColl.
  • 음악적 정체성 관련 문헌탐색과 향후 국내 연구의 시사점 미래음악교육연구, 2021, v.6 no.1, 161-191
    KCI dColl.
  • 한국 중등학생 음악적 자기개념 척도 검사 개발을 위한 국외 척도 분석 연구 한국예술연구, 2021, no.34, 119-141
    KCI dColl.
  •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musical outcom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0, v.38 no.3, 370-382
    SSCI AHCI Scopus dColl.
  • 음악극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0, v.5 no.1, 135-154
    KCI dColl.
  • 중학생의 음악극 학습 관련 2015 개정 음악교과서 내용 분석: 오페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7, 1167-1187
    KCI dColl.
  • 다문화 음악교육의 성립 배경과 향후 과제 미래음악교육연구, 2019, v.4 no.2, 69-90
    KCI후보 dColl.
  •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교육경험에 대한 고찰 -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2019, no.25, 259-282
    KCI dColl.
  •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오페라교육 발전 방향 - 국내외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2018, no.20, 227-252
    KCI dColl.
  • [학술지논문] 세계시민교육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교과 운영 효과 조사 연구: 예비음악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 및 교수효능감을 중심으로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2023, v.20 no.1 , 47-74
    KCI
  • [학술지논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중학교 음악 교수·학습 방안 음악교육공학, 2023, v.0 no.57 , 73-95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및 문항 타당화를 위한 전문가 검증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3, v.8 no.1 , 87-109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청소년의 음악적 자기개념 프로파일(K-MSCP_Y) 타당화 검증 연구 한국예술연구, 2023, v.2023 no.41 , 47-76
    KCI
  • [학술지논문] 현직 중등 음악교사의 재교육 기관으로서의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11 , 431-452
    KCI
  • [학술지논문] 고등학생 대상 메타버스를 활용한 예술 교과 연계 음악 감상수업지도안 개발 및 검증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5 , 512-529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중등학생의 음악적 자기개념 측정도구의 하위구인 구성을 위한 면담 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2, v.7 no.1 , 21-47
    KCI
  • [학술지논문] 대중음악밴드 기반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과 참여자의 경험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2021, v.47 no.0 , 127-150
    KCI
  • [학술지논문] 음악적 정체성 관련 문헌탐색과 향후 국내 연구의 시사점 미래음악교육연구, 2021, v.6 no.1 , 161-191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중등학생 음악적 자기개념 척도 검사 개발을 위한 국외 척도 분석 연구 한국예술연구, 2021, v.- no.34 , 119-141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participation in a popular band program on students' musical and extra-musical outcome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020, v.38 no.3 , 370-382
    AHCI
  • [학술지논문] 음악극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기초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2020, v.5 no.1 , 135-154
    KCI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음악극 학습 관련 2015 개정 음악교과서 내용 분석: 오페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7 , 1167-1187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음악교육의 성립 배경과 향후 과제 미래음악교육연구, 2019, v.4 no.2 , 69-90
  • [학술지논문] 신규 문화예술교육사의 현장교육경험에 대한 고찰 - 음악 분야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2019, v.0 no.25 , 259-282
    KCI
  • [학술발표] Delphi Surveys for Development of Sub-domains, Factors, and items on Musical Self-concepts Scales for Korean Secondary Students The 9th Asian Conference on Education & International Development (ACEID2023), 일본, 2023-03-29 IAFOR Conference Proceedings , 2023
  • [학술발표] 음악수업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중·고등학교 음악교사의 인식 및 실태 조사 2022 한국음악교육학회 제53회 여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2-08-12 2022년 제53회 여름학술대회 미래사회를 이끄는 음악교육의 방향, 2022
  • [학술발표] 음악적 자기개념과 음악적 정체성 탐색: 한국 중등학생들의 일상 속 음악 생활에 관한 대화 The 3rd AFME International Conference, 2022/2022 미래음악교육학회 제3회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2-02-19 Post-COVID-19,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Music Education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음악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과제와 방향, 2022, 215-227
  • [번역] 음악적 발달 심리학 교육과학사, 2022
강의
  • 2023-2학기

    •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1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음600-A)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교육심리학

      • 학수번호 MU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강의실변경,영어강의
    • 음악중심STEAM교육

      • 학수번호 MU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3-1학기

    • 중등음악교수법

      • 학수번호 MU1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영어강의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MU3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2-2학기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교육심리학

      • 학수번호 MU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영어강의
    • 음악중심STEAM교육

      • 학수번호 MU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2-1학기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9
      • 학년 ( 2학점 , 2시간)
    • 중등음악교수법

      • 학수번호 MU1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영어강의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MU3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세계시민교육으로의음악교육

      • 학수번호 MU3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2학기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교육심리학

      • 학수번호 MU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영어강의
    • 멀티미디어활용음악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MU2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컴.음)
      • 교수변경
    • 음악중심STEAM교육

      • 학수번호 MU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1-1학기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9
      • 학년 ( 2학점 , 2시간)
    • 중등음악교수법

      • 학수번호 MU1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강의실변경
    •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MU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음악사및문헌

      • 학수번호 MU1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영어강의
학력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Doctor of Education(Music and Music Educati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Master of Education(Music and Music Education)

서울대학교 음악학사(성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