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최연희(崔連希) 교수

영어교육과

최연희 프로필 사진
최연희 교수는 영어교육과 소속 교수로 영어 쓰기 담화 분석 및 쓰기 및 읽기 교육 연구의 전문가이다. 미국 일리노이대학원에서 TESOL(영어교육) 석사학위와 언어학(응용)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영어 쓰기 글 구조 분석, 작문 수정, 학문적 글쓰기(academic writing), 쓰기 평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TESOL대학원장,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초중등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심의위원을 역임했으며 한국영어능력평가시험 영어교육 자문위원회 영어교육분과 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한국영어교육학회(KATE), 한국영어평가학회,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한국영어영문학회, 담화인지언어학회, Asia TEFL, Pan Korea English Teachers Association 등의 학회에서, 회장, 편집위원장, 부회장, 사무총장, 편집이사 등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영어교육학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에서 우수 강사상을 수여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에서는 강의 우수 교수로 선정되었다.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 도서상을 수상하였고, 한국영어교육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으며, 아울러 한국 영어 공교육 활성화에 대한 기여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현재까지 총 80여편의 논문을 국제 및 국내학술지 등에 발표했다. 저서로는 『영어읽기교육론』, 『영어쓰기교육론』, 『영어듣기교육론』, 『Middle School English 1』 등이 있다.
  • 교육관 B동 580호
  • 02-3277-2655
  • 면담 가능시간
    • Tues 2-3 pm/Thurs 1-2 pm(By appointment/email me)
연구실적
  • Authorial References in Single-Author Research Articles of L2 English Student Writers and L1 English Authors 영어학, 2021, v.21, 226-246
    Scopus KCI dColl.
  • Explicitness of Authorial Presence in Englis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Articles of Applied Linguistics 담화와 인지, 2021, v.28 no.3, 109-134
    KCI dColl.
  • 전자책을 활용한 영어 다독이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과 속도 및 다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3, 209-225
    KCI dColl.
  • The Role of Raters’ Personality Traits in the Rating Process of L2 Argumentative Writing: Interactions with Argument Posi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2, 69-82
    KCI dColl.
  • 과업 복잡성과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모델 글 활용 영어 쓰기 학습 효과와 활동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5, 487~503
    KCI dColl.
  • 읽기 선행 활동으로서의 독해 기반 자유작문이 중학생의 영어 읽기 및 쓰기 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학, 2019, v.19 no.2, 233-261
    KCI dColl.
  • Anaphora Resolution Strategies in L2 Reading 영어학, 2018, v.18 no.4, 395~422
    KCI dColl.
  • Interactions of Writers’ and Raters’ Argument Positions in Scoring L2 Argumentative Writing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5, 317~325
    KCI dColl.
  • Post-Reading Question-Generation Activities and Cooperative Learning in EFL Reading 영어교육, 2018, v.73 no.2, 37~58
    KCI dColl.
  • Predictive Power of Receptive and Productive Vocabulary Knowledge for L2 Writing Ability 영어학, 2017, v.17 no.1, 105~133
    KCI dColl.
  • Roles of Receptive and Productive Vocabulary Knowledge in L2 Writing through the Mediation of L2 Reading Ability 영어교육, 2017, v.72 no.1, 3~24
    KCI dColl.
  • Writing Strategies as Mediated Actions: A Case Study of L2 Research Paper Writing in an Electronic Environment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471~487
    KCI dColl.
  • Writing Strategies in the Process of L2 Computer-Mode Academic Writing with the Use of Multiple Resources 영어교육, 2016, v.71 no.3, 3~28
    KCI dColl.
  • Roles of L1 and L2 derivational morphological awareness in L2 reading through the mediation of L2 vocabulary knowledge Journal of Asia TEFL, 2015, v.12 no.3, 81-114
    KCI Scopus dColl.
  • Corpus-based Genre Analysis of Establishing a Niche in Korean EFL Postgraduate Students’ Research Articles 응용언어학, 2014, 제30권 4호, 33-66
    KCI dColl.
  • English Education Context of North Korean Defectors in South Korean Universities: Issues and Policies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4호, 869-892
    KCI dColl.
  • Language, Topic, and Section Variations in Establishing a Niche in Research Articles of Applied Linguistics 담화와 인지, 2014, 제21권 3호, 233-260
    KCI dColl.
  • Training EFL Learners How to Benefit from Teacher Feedback in Writing Revision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215-241
    KCI dColl.
  • [학술지논문] Rhetorical Strategies of Authorial Presence in L2 English Student Writers’ Research Articles: Use of Hedges and Boosters with Authorial References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4 , 328-345
    KCI
  • [저역서] 영어 쓰기 교육론: 원리와 적용 한국문화사, 2023, 392
  • [저역서] Middle School English 3 미래엔, 2020, 194
  • [저역서] Middle School English 2 미래엔, 2019, 196
  • [저역서] 영어 듣기 교육론: 원리와 적용 한국문화사, 2019, 259
  • [저역서] Middle School English 1 미래엔, 2018, 183
강의
  • 2024-1학기

    • Test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학수번호 2165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A402) , 목 4~4 (교A402)
      • 영어강의
    • Teaching of Reading and Writing in EFL

    • 영어읽기및쓰기지도연구

  • 2023-1학기

    • Test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학수번호 2165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2) , 목 5~5 (교A402)
      • 영어강의
    • 영어쓰기지도세미나

      • 학수번호 G1351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영어강의
  • 2022-2학기

  • 2022-1학기

    • Test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학수번호 2165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영어강의
    • Teaching of Reading and Writing in EFL

      • 학수번호 G1348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 영어강의
  • 2021-2학기

    •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학수번호 306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A402) , 수 4~4 (교A402)
      • 영어강의 영교2,복수,전과,편입
    • 영어쓰기지도세미나

      • 학수번호 G1351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영어강의
    • 영어읽기및쓰기지도연구

      • 학수번호 EG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6
      • 1학년 ( 1학점 월 7~7 (교)
      • 영미 문화와 영어 작문 및 어휘 학습
    • Testing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 학수번호 21657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2) , 목 5~5 (교A402)
      • 언어변경,영어강의
    • 영어읽기지도세미나

      • 학수번호 G135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영어강의
학력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Ph.D.(언어학)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M.A.(영어교육학(TESL))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외국어교육)

경력

영어교육과장 2013-04-17 ~ 2015-01-31

TESOL대학원장 2009-03-01 ~ 2012-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