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서혁(徐赫) 교수

국어교육과

서혁 프로필 사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마치고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조지메이슨대학교(George Mason University)와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The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의 방문교수, 전주교육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다. 국어교육학회 회장, 한국독서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현재 국어교육과 교수이며, 담당 과목은 국어이해교육론, 독서교육연구 등이다. 
  • 교육관 B동 574호
  • 02-3277-4524
  • 면담 가능시간
    • 월 2-4시, 수 2-4시, 금 1-2시. (사전예약 요망)
  • 연구관심분야
    • 국어교육(독서, 읽기 영역), 한국어교육, 담화 텍스트 언어학,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실적
  • 독서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독서 교육 : 독서 환경의 변화와 교육적 대응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3, v.0 no.68, 9-33
    KCI dColl.
  • 비판적 읽기 교육에서의 '실천' 의미 연구 독서연구, 2022, no.65, 201-229
    KCI dColl.
  • 교과서 속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구현 양상 분석 :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단원 구성 및 학습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1, no.58, 143-167
    KCI dColl.
  • 문자 텍스트 읽기와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1, 75-109
    KCI dColl.
  •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의 인지적 평가 요소 개발 연구 독서연구, 2020, v.54, 203-244
    KCI dColl.
  • 시선추적장치(Eye-tracker)를 활용한 한·중 텍스트 읽기 양상 분석 연구: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0, no.55, 9-48
    KCI dColl.
  • ‘독자 반응 텍스트’의 평가 준거 개발 연구 —정보 텍스트(설명 및 설득 목적의 글) 읽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363-394
    KCI dColl.
  • 복합양식 텍스트가 학습 목적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청람어문교육, 2019, no.72, 197-240
    KCI dColl.
  • 복합양식 텍스트성으로서의 영상성의 의미 고찰 독서연구, 2018, v.49 no., 125~160
    KCI dColl.
  • 복합양식 텍스트의 텍스트성 재개념화를 위한 시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2, 493~522
    KCI dColl.
  • 중국인 학습자 대상 중급 한국어 교재의 텍스트 난도에 대한 한국어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연구 독서연구, 2018, no.46, 213~236
    KCI dColl.
  • 중등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회고와 전망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2018, v.68, 209~234
    KCI dColl.
  • 중학생의 양식의 정보성 인식 양상 연구 —시선추적기법을 활용하여 국어교육학연구, 2018, v.53 no.2, 79~109
    KCI dColl.
  • 고등학생 국어교과 학업성취도의 영향요인 분석 국어교육, 2017, no. 157, 265~308
    KCI dColl.
  • 학교교육과 한국언어문화 교육의 쟁점과 과제 한국언어문화학, 2017, v.14 no.3, 221~248
    KCI dColl.
  • 한・중 중급 한국어 교재의텍스트 복잡도 비교 분석 연구: 텍스트 내적 요인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7, v.45, 101~129
    KCI dColl.
  •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신문 매체 텍스트의 한자어 이해 양상 연구: 한자 난도와 세대에 따른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6, no.41, 49
    KCI dColl.
  • 신문 매체의 개념어 확대 사용 양상 연구 새국어교육, 2016, v.107, 135~171
    KCI dColl.
  • A study on Sino-Korean word usage aspects as subjects of articles in online newspapers and traditional newspa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v.10 no.18, 39345-39348
    Scopus dColl.
  • 보도자료 기사화를 통해서 본 독서 담론 형성에 대한 비판적 분석: 2013 국민 독서실태 조사 결과 보도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5, v.35, 285-317
    KCI dColl.
  • 공공 문식성 제고를 위한 공문서 텍스트의 평가와 분석 새국어교육, 2014, 98호, 119-152
    KCI dColl.
  • 공공문식성 신장을 위한 인터넷 민원 문서 실행 과정 분석 국어교육연구, 2014, 33호, 103-130
    KCI dColl.
  • 국어 교과서 텍스트의 유형과 복잡도 국어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1호, 445-470
    KCI dColl.
  •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 국어교육, 2014, 144호, 93-119
    KCI dColl.
  • 온라인 한국어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예비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과 교사효능감 연구 국어교육, 2014, 145호, 379-404
    KCI dColl.
  • 호주의 ESL 교육과정 운영 사례 및 시사점 국어교육, 2014, 146호, 437-474
    KCI dColl.
  • [학술지논문]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방향 연구 : 학습 ‘도구성’과 참여자 ‘소통성’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3, v.29 no.2 , 323-349
    KCI
  • [학술지논문] 독서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독서 교육 : 독서 환경의 변화와 교육적 대응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3, v.1 no.68 , 9-33
    KCI
  • [학술지논문] 복합양식 텍스트에 대한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의 이해 양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023, v.58 no.3 , 133-166
    KCI
  • [학술지논문] 성인의 어휘 능력 조사 결과 분석 - 어휘 등급과 응답자 수준 비교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2023, v.83 no.0 , 167-216
    KCI
  • [학술지논문] 기초 문해력 교육을 위한 독서심리학으로의 초대 초기문해력 교육, 2022, v.2022 no.7 , 8-18
  • [학술지논문] 데이터피케이션(datafication) 환경에서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 데이터 리터러시 논의의 대안적 검토를 중심으로 리터러시 연구, 2022, v.13 no.5 , 379-411
    KCI
  • [학술지논문] 교과서 속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구현 양상 분석 : <언어와 매체> 교과서의 단원 구성 및 학습활동 분석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1, v.58 no.0 , 143-167
    KCI
  • [학술지논문] 문자 텍스트 읽기와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 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2021, v.56 no.0 , 75-109
    KCI
  • [학술지논문] 복합양식 텍스트 읽기의 인지적 평가 요소 개발 연구 독서연구, 2020, v.54 no.- , 203-244
    KCI
  • [학술지논문] 시선추적장치(Eye-tracker)를 활용한 한·중 텍스트 읽기 양상 분석 연구: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2020, v.0 no.55 , 9-48
    KCI
  • [학술지논문] ‘독자 반응 텍스트’의 평가 준거 개발 연구 —정보 텍스트(설명 및 설득 목적의 글) 읽기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9, v.54 no.3 , 363-394
    KCI
  • [학술지논문] 복합양식 텍스트가 학습 목적 읽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청람어문교육, 2019, v.- no.72 , 197-240
    KCI
  • [저역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주)박이정, 2021, 810
  • [저역서] 독서심리학 (주)사회평론아카데미, 2021, 605
  • [저역서] 고등학교 독서 좋은책신사고, 2019, 240
  • [학술발표] 독서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독서 교육: 독서 환경의 변화와 교육적 대응을 중심으로 한국독서학회 제51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4-22 독서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독서교육 , 2023, 3-18
  • [학술발표] 서울 학생 문해력 진단도구 개발의 방향과 특성 2023 한국독서학회-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공동 학술대회 , 대한민국, 안양시, 2023-10-21 독서교육 활성화와 독서(출판) 문화 질적 성장의 선순환, 2023, 389-399
  • [학술발표] 국어교육 생태계 변화와 변혁적 역량 담론의 맥락 변혁적 역량을 향한 (한)국어교육의 생태계: 학생, 대한민국, 서울, 2022-03-26 한국어교육학회 제293회 전국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22, 233-263
  • [학술발표] 언어(문식성) 발달과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제137회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05-29 제137회 한국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21, 212-229
  • [학술발표] 한국 사회 공동체와 독서 문화 한국리터러시학회ㅐ 2021년 가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09-04 한국리터러시학회 2021년 가을학술대회 자료집, 2021, 13-32
  • [학술발표] 국어과 수업 설계 및 실행에서의 교육커뮤니케이션 2020 국어교육학회.한국화법학회 연합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11-07 2020 국어교육학회-한국화법학회 연합학술대회, 2020, 101-123
  • [학술발표] 국어 교과 관련 AI 활용 교육의 국내외 현황과 전망 2019 AI 융합교육 컨퍼런스, 대한민국, 서울, 2019-12-10 2019 AI 융합교육 컨퍼런스 자료집, 2019, 215-239
  • [학술발표] 독서 교육 및 연구의 탈경계 국어교육의 탈경계적 모색, 대한민국, 제주, 2019-03-30 한국어교육학회 제287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 323-333
  • [학술발표]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에 따른 복합양식 문식성 교육 및 연구의 과제 2019 한국독서학회_한국문학교육학회 연합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2-14 2019 한국독서학회,한국문학교육학회 연합 학술대회 자료집, 2019, 29-48
  • [학술발표] 미래사회 인재 양성을 위한 읽기(독서) 교육의 과제와 전망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국어 교과 역량 탐색, 대한민국, 부산, 2019-04-13 제68회 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 49-60
  • [지적재산권] 양적/질적 평가에 기반한 독서 교육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그러한 방법 및 이를 위한 컴퓨터 시스템 국내 : 특허, 등록, 10-2309633, 2021
  • [기타] 디지털 시대, 왜 문해력이 필요한가? 2022
  • [기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독서 2022
강의
  • 2024-1학기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 5인팀티칭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6) , 목 5~5 (교A406)
      • 5인팀티칭
    • 국어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47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154)
      • 전공필수
    • 의사소통이론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604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14)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국어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N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2022-1학기

    • 국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47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154)
      • 전공필수
    • 읽기교재및교수학습방법연구

      • 학수번호 G177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N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1-2학기

    • 국어이해교육론

      • 학수번호 36475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262) , 목 6~6 (포262)
      • Flipped Learning
    • 문식성연구방법론세미나

      • 학수번호 G1775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10)
    • AI기반소통교육의이해와실제

      • 학수번호 AI1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2021-1학기

    • 국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47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 목 5~5
      • 전공필수
    • 기초문식성연구

      • 학수번호 G1775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410)
    •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KN1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국어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