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박지선(朴智善) 부교수

초등교육과

박지선 프로필 사진
박지선 교수는 초등교육과 소속 교수로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립 초등학교에서 정교사로 근무하였으며,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에서 연구원으로 있었다. 현재 학부와 대학원에서 초등과학교육 관련 과목 및 질적 연구 방법론을 가르치고 있다. 초등과학탐구, STEAM 및 공학적 설계,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Elementary Students' Management of Conflicts in an Engineering Design Process and Its Effects on Their Group Interaction Progress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3, v.26 no.6 , 1-20
    Scopus
  • [학술지논문] Spelling Errors in Korean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and the Efficacy of Automatic Spelling Correction on Automated Computer Scoring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2023, v.28 no.1 , 185-205
    Scopus
  • [학술지논문] Using an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in Scientific Inquiry: Focusing on a Guided-Inquiry Activity Using Inquirybot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3, v.2 no.2 , 1-31
    Scopus
  • [학술지논문]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1 , 161-177
    KCI
  • [학술지논문] 2015 개정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022, v.41 no.2 , 267-282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f Student-generated Drawings in Terms of the Types of Scientific Explanations and Levels of Representations New Physics: Sae Mulli, 2022, v.72 no.6 , 456-466
    Scopus
  • [학술지논문] Features of and representational strategies in instructional videos for primary scienc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2, v.44 no.16 , 2397-2422
    SSCI
  • [학술지논문] How to understand and support marginalized students' participation in a science classroom from the perspective of fram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2, v.17 no.3 , 945-954
    SSCI
  • [학술지논문]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추이 및 하락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2 , 215-226
    KCI
  • [학술지논문]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서술형 자동채점 시스템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v.16 no.2 , 195-205
    KCI
  • [학술지논문]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3 , 325-340
    KCI
  • [학술지논문] 인간 및 비인간 주체의 교육적 피드백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분석: 교사, 또래, 인공지능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5 , 733-745
    KCI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챗봇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및 챗봇 활용 현황 분석: 과학 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3 , 729-743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이해 -VASI-E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 83-92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f Different Grade Leve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asoning about the Changes of State of Water within a Learning Progression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0, v.6 no.2 , 548-563
  • [학술지논문]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What and how should teachers lear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0, v.15 no.2 , 423-431
    SSCI
  • [학술지논문] Elementary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Korea: past, present, and future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 2019, v.0 no.5 , 20-20
  • [학술지논문] Relations among education, religiosity and socioeconomic variables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2019, v.39 no.1 , 1-13
    SSCI
  • [학술지논문]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차시 학습 목표, 교과서 확인 문제의 일치도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3 · 4학년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 241-250
    KCI
  • [학술지논문] 초등 임용시험 과학과 문항 분석: 2001-2018학년도 출제 문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3 , 647-661
    KCI
  • [학술지논문] 학습 도구로서의 서술형 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의 활용: WA3I 프로젝트 사례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3 , 271-282
    KCI
  • [학술지논문] 한국, 영국, 싱가포르 초등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유형과 특징 비교: ‘그림자와 거울’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2 , 159-170
    KCI
  • [학술지논문] ‘수업을 보는 눈’으로서 교사의 전문적 시각에 대한 기존 연구의 특징과 쟁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v.38 no.6 , 765-780
    KCI
  • [학술지논문] 초등교사의 시각적 표상 활용 실태 및시각적 표상의 기능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018, v.37 no.2 , 219-231
    KCI
  • [학술지논문] 초등학생이 직접 디자인한 초등 과학 교과서 앞표지 분석 및 선호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8, v.12 no.3 , 341-352
    KCI
  • [저역서] 함께 생각해보는 과학 수업의 딜레마2 북스힐, 2023, 325
  • Spelling Errors in Korean Students’ Constructed Responses and the Efficacy of Automatic Spelling Correction on Automated Computer Scoring Technology, Knowledge and Learning, 2023, v.28 no.1, 185-205
    Scopus dColl.
  • 공기 압력에 대한 초등영재 학생들의 과학그리기 및 과학글쓰기에서 구성된 과학적 설명과 어포던스 분석 - 다중모드적 표상의 교육적 활용 -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1, 161-177
    KCI dColl.
  • 공학적 설계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이 마주하는 실패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 행동의 특징 탐색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4, 577-590
    KCI dColl.
  • 과학교사가 서술형 평가에서 겪는딜레마 경험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3, v.17 no.4, 361-375
    KCI dColl.
  • 2015 개정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3∼4학년 과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초등과학교육, 2022, v.41 no.2, 267-282
    KCI dColl.
  • Features of and representational strategies in instructional videos for primary science clas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22, v.44 no.16, 2397-2422
    SSCI Scopus dColl.
  • How to understand and support marginalized students’ participation in a science classroom from the perspective of framing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2
    SSCI AHCI Scopus dColl.
  • 우리나라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추이 및 하락 원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2, v.42 no.2, 215-226
    KCI dColl.
  • 초‧중등 과학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서술형 자동채점 시스템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v.16 no.2, 195-205
    KCI dColl.
  • 인공지능 챗봇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및 챗봇 활용 현황 분석: 과학 교육에서의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3, 729-743
    KCI dColl.
  •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의 특징에 대한 이해 -VASI-E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1, v.41 no.2, 83-92
    KCI dColl.
  • Developing teacher professionalism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What and how should teachers lear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2020, v.15 no.2, 423-431
    Scopus dColl.
  • Relations among education, religiosity and socioeconomic variables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2019, v.39 no.1, 1611
    SSCI Scopus dColl.
  •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차시 학습 목표, 교과서 확인 문제의 일치도 분석: 2015 개정 교육과정 3 · 4학년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41-250
    KCI dColl.
  • 초등 임용시험 과학과 문항 분석: 2001-2018학년도 출제 문항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3, 647-661
    KCI dColl.
  • 학습 도구로서의 서술형 평가 그리고 인공지능의 활용: WA3I 프로젝트 사례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3, 271-282
    KCI dColl.
  • 한국, 영국, 싱가포르 초등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질문의 유형과 특징 비교: ‘그림자와 거울’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9, v.13 no.2, 159-170
    KCI dColl.
  • ‘수업을 보는 눈’으로서 교사의 전문적 시각에 대한 기존 연구의 특징과 쟁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v.38 no.6, 765~780
    KCI dColl.
  • 초등교사의 시각적 표상 활용 실태 및 시각적 표상의 기능에 대한 인식 초등과학교육, 2018, v.37 no.2, 219~231
    KCI dColl.
  • 초등학생이 직접 디자인한 초등 과학 교과서 앞표지 분석 및 선호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8, v.12 no.3, 341~352
    KCI dColl.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n Unsupervised LearningBased Automated Evaluation System of Descriptive Assessment Brain, Digital, & Learning, 2023, v.13 no.4 , 339-351
    KCI
  • [학술지논문] 공학적 설계 과정에서 초등학생들이 마주하는 실패 경험과 이에 대한 대처 행동의 특징 탐색 초등과학교육, 2023, v.42 no.4 , 577-590
    KCI
  • [학술지논문] 과학교사가 서술형 평가에서 겪는딜레마 경험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3, v.17 no.4 , 361-375
    KCI
강의
  • 2023-2학기

  • 2023-1학기

  • 2022-2학기

    • 초등과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6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현장연구및실습

      • 학수번호 36938분반 01
      • 3학년 ( 3학점 수 4~5 (캠)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10
      • 1학년 ( 1학점 수 7~7 (교)
      • 슬기로운 초교 생활
    • 초등과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6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교육실습II

      • 학수번호 3552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초등과학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5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2021-2학기

    • 초등과학교육방법

      • 학수번호 2156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교육실습I

      • 학수번호 36938분반 01
      • 3학년 ( 3학점 월 2~3 (교)
    • 질적교육연구실제

      • 학수번호 G1263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08)
    • 초등과학교육과정연구및개발

      • 학수번호 EE2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시간변경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9
      • 1학년 ( 1학점 화 7~7
      • 대학 생활 안내 및 초등 교육 관련 진로 탐색 / 장소: 교B661
    • 초등과학기초이론

      • 학수번호 2156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교)
      • 일부 주차 대면수업
    • 초등교육론

      • 학수번호 2156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교)
      • 전공필수
    • 교육실습II

      • 학수번호 35527분반 01
      • 4학년 ( 2학점
    • 초등과학탐구지도

      • 학수번호 G176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과학교육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석사(초등과학교육)

서울교육대학교 교육학사(초등교육과)

경력

초등교육과장 2021-02-01 ~ 2023-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