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이종경 명예교수

프로필 이미지 없음
이종경 교수는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Univ. of Texas/Austin에서 Ph.D. 학위(1988년)를 받았다. 전공은 서양중세사이며, 최근에 여성사와 역사교육에서의 아이북을 포함한 멀티터치 전자책의 개발과 활용을 연구하고 있다. 1998년부터 이화여대에 재직 중이며, 사회생활학과장, 이화교수학습센터소장, 교수학습개발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장을 역임하였다.
최근의 주요 저서로는 『민족의 신화 그 위험한 유산』(번역서)(2004, 페트릭 J.기어리 저, 지식의 풍경), 『기독교 세계의 등장』(번역서)(2005, 피터 브라운 저, 새물결), 『서양사강의』(공저)(2007, 파주:한울), 『타임스 지도로 보는 세계사Ⅰ,Ⅱ』(2009, 생각의 나무)가 있다.
학술 논문으로는 「차이와 과정 : 중세 초 남성 중심 세계에서의 세 여성」(2009,『서양중세사연구』26, 서양중세사학회), 「역사과 논쟁 문제 교수·학습 방안 :'아랍·이스라엘 분쟁'을 중심으로」(2009,『역사교육연구』10, 한국역사교육학회), 「젠더로 중세사 다시 읽기 : 중세 여성사 연구의 새 흐름」(2010, 『서양중세사연구』23, 서양중세사학회), 「극영화를 통해 본 서양 역사에서의 여성」(2009, 『역사교육』 111, 역사교육연구회), 「르네상스 시대 미술자료를 활용한 중등 역사 학습 방안 연구」(2011, 『교과교육학연구』 15,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역사과 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 교육 수업 모델 개발 : 추체험을 통한 의사소통형」(2013, 『역사교육』 128, 역사교육연구회), 「"로제타 스톤을 해독하라" : 추체험학습 수업안 개발 연구」(2014, 『역사교육학회』 19, 한국역사교육학회) 등이 있다.
연구실적
  • 역사 수업에서 유물을 활용한 학습 설계-'가키에몬 코끼리'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2019, v.26 no.3, 111~128
    KCI dColl.
  • 교류사의 관점에서 중국 도자기 다시 보기 역사교육, 2015, v.134, 189-217
    KCI dColl.
  • ‘로제타스톤을 해독하라’ : 추체험 학습 수업안개발 연구 역사교육연구, 2014, 19호, 235-272
    KCI dColl.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