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래영(金來映) 교수
수학교육과
김래영 교수는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로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수학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수학과 교육과정과 평가, 수학교사교육, 연구방법론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국내외 학술지 및 학회 등에 다수 발표하고 있다.
- 교육관 B동 564호
- 02-3277-2618
연구실적
- 수학 교사의 노티싱(Noticing)에 관한 국내 연구의 체계적 문헌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3, 229-242
- 초등학교 교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수학과 문항에서 요구되는 지식 분석 수학교육, 2024, v.63 no.1, 85-104
- 활동 이론에 입각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수학 수업의 역동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024, v.34 no.1, 127-152
- 문해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성인의 수학 소양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6, 559-575
-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 규준과 지표 개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23, v.33 no.2, 419-445
- Teachers' Epistemological Assumptions about Educational Inequality in Four Societies: A Holistic Reading Strategy for Examining Sociocultural Epistemologies SUSTAINABILITY, 2022, v.14 no.4, 2437
- 수학 교과를 위한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3, 249-262
- 수학에 대한 성인들의 인식: 학교 안팎에서의 수학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수학교육, 2022, v.61 no.3, 477-497
-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 따른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 과제 분석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2, v.31 no.3, 85-113
-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수학교육 전문가들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 2022, v.61 no.3, 397-417
- 수학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서 요구되는 지식의 영역과 수준 분석 수학교육, 2021, v.60 no.3, 281-295
-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정보처리 능력과 관련된 과제에 나타난 컴퓨팅 사고력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6, 539-552
- 평생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고찰 교과교육학연구, 2021, v.25 no.4, 302-314
- 교육과정 핵심역량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의미와 요소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020, v.24 no.5, 500-510
- 수학과 교과역량으로서의 정보처리 능력의 해석과 적용 : 2015 개정 중학교 수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2020, v.59 no.4, 389-403
- Exploring Implementation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in Northern Thai Classrooms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21, 693~721
-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수학교육 모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6, 1229~1261
- 통계적 과정의 학습에서 나타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단계별·수업 형태별 통계적 사고 분석 수학교육, 2019, v.58 no.3, 459~481
- 한국과 미국 중학교 수학 교과서의 통계적 문제해결과정 비교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9, v.33 no.4, 425-444
- 교원양성교육과정과 교원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에 나타난 중등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분석: 교수를 위한 내용 지식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610~623
- 수학 교육에의 조선 산학 활용 방안: 닮음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2, 71~83
- 핵심 역량 개발을 위한 핀란드와 캐나다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분석: 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8, 161~189
- ABCD기반 융복합교사교육 강의 운영 사례: 예비수학교사 신념체계에 대한 영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10, 1281~1309
- 루브릭(RUBRIC) 쓰기에 나타난 수학적 모델링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2016, v.30 no.3, 263~280
- 융복합적 수학수업에서 나타난 PCK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4, 1029~1063
- The Influence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on Teachers' Use of Autonomy-Supportive Instruction: An Analysis of Three Asia-Pacific Countries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15, v.24 no.1, 57-65
-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초․중학교 교사 간의인식, 실행 및 기대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수학교육, 2014, 제53권 1호, 131-146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27
- 1학년 ( 1학점 수 7~7
- 생각 나누기: 대학생활과 미래/교육관A동 525호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수학교육과정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44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3-2학기
-
수학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5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1)
- 전공필수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5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전공필수
-
수학교사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12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26
- 1학년 ( 1학점 수 7~7
- 생각 나누기: 대학생활과 미래 / 교육관A 525호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교육실습(중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26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0시간)
- 수학교육/수교,국교 외 타과생 수강 금지
-
수학교육연구방법특론
- 학수번호 G1449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4)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
-
2022-2학기
-
수학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3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수학교육에서사회문화적접근
- 학수번호 G1448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313)
-
-
2022-1학기
-
수학교육탐구및실제
- 학수번호 3077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7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과, 팀티칭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수학교육
-
수학교육연구방법
- 학수번호 G145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