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미연(林美姸) 부교수
과학교육과
임미연 교수는 과학교육, 환경교육, 그리고 다문화교육 분야에 연구관심을 두고 있으며, 과학과 사회 그리고 교육의 접점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에 초점을 두고 사회문화적 시각으로 접근한다. 장의 교육학에 근거한 과학교육 및 환경교육적 접근 그리고 비주류학생들을 고려한 과학교육 모델의 개발 등의 연구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Teachers College에서 박사학위(과학교육학)를 받았으며 2011년부터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에 재직 중이다.
- 교육관 A동 524호
- 02-3277-2700
연구실적
- Exploring How Past Experiences with Science Shape Mexic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교과교육학연구, 2024, v.28 no.6, 489-506
- 멕시코와 한국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 관련 경험과 과학교수 자기효능감 비교교육연구, 2024, v.34 no.5, 99-128
- 실천 중심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경험 탐색: 행위주체성을 중심으로 환경교육, 2024, v.37 no.4, 468-491
- 탈북학생을 가르치는 과학교사의 문화적으로 적합한 과학교수 실천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23, 583-607
- 과학적 참여로서의 과학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실천적 이해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2, 191-205
-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탐구 기반 현장체험학습에서 모바일 메신저 교사의 역할 탐색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6, 604-617
- 간호사를 꿈꾸는 탈북청소년들의 진로탐색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2017, v.20 no.1, 59~97
- 거주지역 생태탐사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학습자와 자연 간의 상호작용 양상의 탐색 환경교육, 2017, v.30 no.1, 1~25
- 대안학교 학생들의 실천공동체를 통한 과학 학습자로서의 성장에 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1, 223~255
- 예비과학교사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 인식 및 다문화 효능감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v.16 no.9, 1091~1118
- 예비과학교사의 탈북학생 가르치기 경험의 교육적 이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4, 제14권 5호, 373-396
- 탈북학생 가르치기 경험을 통한 예비과학교사의 학습자중심 사고 발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2호, 491-511
- 학생과 식물의 관계를 고려한 학교 식물원 수업의 개발과 적용 환경교육, 2014, 제27권 2호, 187-206
강의
-
2025-1학기
-
생물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30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전공필수
-
생물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전공필수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8
- 학년 ( 2학점 , 2시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
2024-2학기
-
생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5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교)
- 전공필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10
- 4학년 ( 2학점
- 생물교육3
-
생태환경교육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8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7~8 (교A414)
- 신설: 사범대학행정실-778(2024. 6. 14.)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I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S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PH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4-1학기
-
생물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30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전공필수
-
생물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전공필수,언어변경,영어강의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8
- 학년 ( 2학점 , 2시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
2023-2학기
-
생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5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교)
- 전공필수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37분반 10
- 4학년 ( 2학점
- 생물교육3
-
과학교수학습이론
- 학수번호 G1435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A313)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BI1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ES10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3-1학기
-
생물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30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전공필수
-
생물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전공필수,영어강의
-
생물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438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7
- 학년 ( 2학점 , 2시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
-
2022-2학기
-
생물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555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전공필수
-
생태학교육
- 학수번호 G144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강의실변경
-
교육과 선교
- 학수번호 ED22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
2022-1학기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6
- 4학년 ( 2학점
- 과학교육과, 팀티칭
-
생물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630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전공필수
-
생물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695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 전공필수,영어강의
-
과학교육연구동향
- 학수번호 G1435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7
- 학년 ( 2학점 , 2시간)
-
성경적학교교육의이해
- 학수번호 ED2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이학사(과학교육(생물))
Columbia University Ph.D.(Science Education)
Yale University M.E.S.(Environmental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