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삼(丁在三) 교수
교육공학과
정재삼 교수는 교육공학과 소속이며 교수설계, 프로그램평가, 인적자원개발, 학습·수행성과 컨설팅 분야의 연구자이자 실천가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체제공학과(IST)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정부·공공부문과 기업·민간부문에서 주요 교수설계 및 인적자원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해왔다. 교육공학회(KSET)의 학회장, 기업교육학회(KSLP)의 학회장, 리더십학회(KAL)의 부회장을 역임해왔다. 현재까지 70여편의 논문을 EdTech, 교육공학연구 등의 국제학술지와 학술등재지에 발표하였고, 저서로는『프로그램평가의 과정』,『전략적 인적자원개발』,『교수의 으뜸원리』,『교수설계 지식기반』,『수행공학의 이해』,『개인·팀·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등 30여권이 있다.
- 교육관 B동 366호
- 02-3277-2815
- 면담 가능시간
- by appointment
- 연구관심분야
- 교수학습이론, 교수설계(ID)/교수체제개발, 전략적 교육훈련기획(STP), 요구사정, 교육훈련 및 성과 평가, 프로그램평가, 수행성과 컨설팅(HPT), 인적자원개발(HRD), 코칭과 멘토링, 리더십 개발
연구실적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습자 특성에 따른 정의적 스캐폴딩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1, 305-326
-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787-814
- 인공지능 시대 HRD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학습 촉진과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시사점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3, v.25 no.3, 65-97
- 국내 HR Analytics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와 분석방법에 대한 체계적문헌고찰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 v.22 no.9, 614-627
-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129-1140
-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103~132
-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35~73
-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21~60
-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511
- 대학생 대상 프로젝트 기반학습에서 팀 리더십, 팀 프로세스, 팀 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015, v.31 no.4, 909-948
- 스마트러닝 솔루션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v.15 no.11, 891-916
-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4호, 65-86
- 최근 10년간 한국 교육공학 연구 동향 비교 분석: ‘교육공학연구’와 ‘교육정보미디어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4, 제20권 2호, 137-159
- [학술지논문]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학습자 특성에 따른 정의적 스캐폴딩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v.24 no.11 , 305-326
- [학술지논문]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3 , 787-814
- [학술지논문] 인공지능 시대 HRD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학습 촉진과 퍼포먼스 향상을 위한 시사점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3, v.25 no.3 , 65-97
- [학술지논문] 적응형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자 특성 및AI튜터 추천문항 학습활동의 학업성취도 예측력 탐색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21, v.20 no.4 , 129-1140
- [학술지논문] 마이크로 러닝을 동반한 기업교육에서중간관리자의 변화준비성, 변화실행역량 및변화실행의지간의 관계 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18, v.20 no.3 , 103-132
- [학술지논문]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 교사의 테크놀로지 활용 영향 변인 간의구조적 관계 및 조절 효과 검증 교육공학연구, 2017, v.33 no.1 , 35-73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잡크래프팅에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과 조직동일시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리더십연구, 2017, v.8 no.4 , 21-60
- [학술지논문] An Inquiry into the Impact of Technostress on End Users: Research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교과교육학연구, 2016, v.20 no.6 , 511-520
- [학술지논문] 진성리더십이 학습조직 구축수준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2014, v.45 no.4 , 65-86
- [학술지논문] 대학생이 인식하는 핵심역량과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0, v.22 no.4 , 1-20
- [학술지논문] Senge의 이론에 기반한 학습조직 구축수준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2009, v.25 no.4 , 243-264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 5장 코칭과 멘토링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 9장 AI기반의 교육서비스 현황 교육과학사, 2024, 669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14장 이문화와 글로벌 교육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16장 조직과 HRD의 연구철학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1장 인더스트리 5.0시대의 인재경영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20장 비형식 학습의 전이설계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2장 적응형 학습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인재개발의 이슈와 동향_3장 애자일 퍼포먼스 교육과학사, 2024, 667
- [저역서] 교육의 방법 및 테크놀로지_ 6장 교수설계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0장 수업의 실행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1장 방법과 테크놀로지의 기본 개념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2장 교수방법의 분류와 선정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3장 학습이론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 4장 교수설계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12장 미래사회와 교육/인재개발의 변화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5장 요구분석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_7장 학습자중심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의방법과 테크놀로지_ 11장 학습자와 수업자료의 평가 교육과학사, 2023, 469
- [저역서] 교육-인재개발을 위한 프로그램평가의 과정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2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1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6장) 교육과학사, 2022, 450
- [저역서] 모두를 위한 인재개발(9장) 교육과학사, 2022, 495
-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60
- [저역서] 리더십개론 교육과학사, 2019, 741
- [저역서] Analytics for Human Capital 이화여자대학교, 2016, 59
- [저역서] Technostress: Theoretical Foundation and Field of Reaserch 이화여자대학교, 2016, 91
- [저역서] Transfer Desogn: Improving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ance 이화여자대학교, 2015, 162
- [저역서] 개인, 팀, 조직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리더십 교육과학사, 2013, 877
- [저역서] 교수설계지식기반 학지사, 2012, 407
- [저역서] 교육공학의 평가 , 2010, 135
- [저역서] 학습과 지식의 전이 , 2010, 100
- [저역서] 교육공학: 정의와 논평 , 2009, 475
- [저역서] 수행공학의 이해(개정판) , 2006, 387
- [학술발표] Development and impact exploration of a prom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middle-aged women pursuing career transition The 22nd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일본, 토쿄, 2024-08-21 Conference Proceedings, 2024, 406-417
- [학술발표] <기조연설> 노년교육과 교육테크놀로지(Educational Technology)의 만남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02 한국노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2019
- [학술발표] New Approaches for Evaluating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onal Technology, 대한민국, 서울, 2018-05-26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ducational Technology, 2018
- [학술발표] 공공기관 HRD 프로그램 평가 사례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대한민국, 과천, 2018-10-25 2018 공공 HRD 페스티벌 발표자료집, 2018, 147-167
- [학술발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NS for educational use in enterprises 2016 AECT Inte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concerning perceived outcomes in Korean elementary school environment using digital textbook 2016 AECT International Convention, 미국, Las Vegas, 2016-10-19 2016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6
- [학술발표] Evaluation of an instructional solution for smart learning 2015 AECT Convention,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2015-11-05 2015 AECT Convention Proceeding, 2015
- [학술발표] Formative Research on the traditional Human Perfprmance Technology Model KSET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Seoul, 2011-05-21 2011 KSET International Conferemce Proceeding, 2011, 101-104
- [학술발표] Learning into the FutureL Advances in Technology-Based Education Global HR Forum, 대한민국, Seoul, 2011-11-02 Global HR Forum 2011: Smart Education, Reinventing the Future, 2011, 59-61
- [학술발표] 공조직에서 "벽 없는 조직" 워크숍 개발운영 사례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06-05 HRD와 Technology의 통합: E-HRD를 지향하며, 2010, 183-198
강의
-
2025-1학기
-
교육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154)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G127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08)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EH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4-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A406)
- 전공필수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교A406)
- 전공필수
-
HRD연구동향
- 학수번호 G127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
2024-1학기
-
교육테크놀로지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6)
- (구)교육공학
-
디지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32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금 3~3 (교)
- 팀티칭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G127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교육테크놀로지탐구
- 학수번호 EH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3-2학기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A406)
- 전공필수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075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교A406)
- 전공필수
-
인적자원개발연구동향
- 학수번호 G127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
2023-1학기
-
교육공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교A408) , 금 4~4 (교A408)
-
교육프로그램평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2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A402) , 금 5~5 (교A402)
-
교육실습(중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26분반 02
- 4학년 ( 2학점
- 교육공학과, 팀티칭
-
교수설계의원리
- 학수번호 G127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2-2학기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학수번호 2000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화 2~3 (캠)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3
- 4학년 ( 2학점
- 교육공학4
-
교육공학HRD인턴십I
- 학수번호 36957분반 01
- 학년 ( 1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공학HRD인턴십II
- 학수번호 36958분반 01
- 학년 ( 2학점
- 추가개설, 인턴십, 사전 승인받은 학생에 한함
-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학수번호 3707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1)
- 전공필수
-
비형식학습과미디어
- 학수번호 3881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10)
-
인적자원개발연구동향
- 학수번호 G1279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EH3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2-1학기
-
교육프로그램평가
- 학수번호 3552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교A406) , 금 5~5 (교A406)
-
인적자원과조직심리학
- 학수번호 G1276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4
-
HRD탐구
- 학수번호 EH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