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규연(林奎延) 교수
교육공학과
임규연은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교수로서 테크놀로지기반 학습, 협력학습 및 자기조절학습, 학습경험설계(LXD)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신진/중견/융합연구자지원과제, BK21플러스과제 등 다양한 연구과제를 책임 혹은 공동연구원으로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온라인 학습을 위한 대시보드 설계(2017-2019), 개별화학습 설계(2020-2022), 협력학습분석학(2023-2025)의 주제로 연구재단 이공분야 중견과제를 수주한 바 있다. 2014년 이화여자대학교 강의우수교수상, 2022년 교육대학원 강의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교무처부처장(교육)/교육혁신센터장
- 교육관 A동 506호
- 02-3277-2714
- 연구관심분야
- Technology-enhanced learning, Collaborative learning analytics, Learning experience design
연구실적
- CSCL에서 균형 있는 참여(balanced participation)를 촉진하는 교수자 대시보드에 대한 인식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5, v.31 no.1, 143-167
- CSCL에서의 교실 오케스트레이션: 교수자 대시보드의 기능 및 시각화 전략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4, v.27 no.7, 63-82
- SNA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사용 행동과 인식 탐색: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교육공학연구, 2024, v.40 no.2, 331-360
- 교원의 AI․디지털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955-980
- 중학교 교사의 AI 활용교육 수용 및 영향 변인들 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3, 789-813
- 컴퓨터기반 협력학습(CSCL) 연구에서의 인식연결망분석(ENA) 활용 동향 탐색: 체계적 문헌고찰을 적용하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4, v.30 no.6, 1847-1874
- 협력학습 지원 도구의 효과: 고등학생의 협력적 조절 및 협력학습 성과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24, v.40 no.2, 177-213
- CSCL에서 다중양식(multimodal) 데이터 활용 연구 동향:토픽모델링과 의미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4, 1183-1212
- 국내 대학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v.23 no.6, 557-579
- 국내외 협력학습분석학(Collaboarative Learning Analytics)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1081-1121
- 대학 온라인 학습에서 LMS 로그데이터를 활용한 자기조절학습 예측 요인 탐색: 학습 시간 관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2, 485-510
- 생성형 AI와 함께하는 미래교육: 기계에서 협력 파트너로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4, 1449-1478
- 자동화된 피드백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2013-2022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3, v.29 no.2, 511-540
- 테크놀로지 기반 자기조절 지원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방법연구, 2023, v.35 no.2, 295-328
-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 지원도구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3, v.39 no.2, 379-416
- Promoting English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Design-Based Research to Develop a Mobile Application for Collaborative Learning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022, v.31 no.3, 307-319
- 국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1, 105-131
- 대학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개별화 학습 지원 테크놀로지 사용 경험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2, 347-384
-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에서 나타나는 자기조절학습의 인식연결망 분석(ENA)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843-872
- 온라인 학습에서 인지적 참여와 학업성취 간의 예측 관계에 대한 연구: 벌점회귀모형을 적용하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v.28 no.3, 791-820
- 인식연결망분석(ENA)을 적용한 문제해결과정 비교: 초급자와 중급자,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2, v.38 no.4, 1059-1094
- 중학교 교사의 개별화 교수전략 교육요구도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31-58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국내 개별화 학습 연구동향 분석: TF-IDF, LDA 기반 텍스트 마이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4, 711-739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과서 SW교육 단원 학습 문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1, v.24 no.2, 1-14
- “We're looking good”: Social exchange and regulation temporality in collaborative design Learning and Instruction, 2021 , 101443
- 방과 후 생활시간 활용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중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12, 39-58
- 양육태도의 일관성, 스마트폰 사용 빈도, 스마트폰 의존도와 학업열의의 관계: 학교급에 따른 차이 미래교육학연구, 2021, v.34 no.2, 105-131
- 중학교 교사의 수업 중 ICT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CT 교수효능감과 지각된 ICT 유용성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4, 1099-1118
- 중학생의 컴퓨터ㆍ정보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CT 자기효능감, ICT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119-146
- 청소년 스마트폰 의존이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학업열의의 이중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3, 477-492
- 테크놀로지 기반 개별화 학습에 대한 체계적 문헌 분석: 2011-2020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21, v.37 no.3, 525-559
-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nded in achievement goal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20, v.103, 101621
- MOOC 학습 맥락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과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매개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1, 183-206
- SW교육에서 초등교원의 TPACK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4, 879-907
- Systematic review of CSCL research 2012-2018: Comparing south Korean and international research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2020, v.31 no.1, 5-27
- 대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1, 69-104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학교의 지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v.20 no.15, 139-161
- 사회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3, 443-477
- 중등교사의 ICT 효능감, 디지털 리터러시가 수업에서의 ICT 활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 ICT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0, v.23 no.6, 67-76
- 지각된 교수-학생 관계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조절 및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교육방법연구, 2020, v.32 no.4, 533-556
- 코로나19 시대 온라인 수업의 도전과 과제 교육공학연구, 2020, v.36 no.3, 671-692
- 학습자 대시보드의 사용성 평가: 상호작용 정보의 시각화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0, v.26 no.2, 395-424
- Effects of Peer Feedback Types and Feedback Acceptance Levels on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Project-bas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9, v.20 no.1, 57-81
- MOOC 대시보드 설계원리 개발: 자기조절학습 촉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19, v.35 no.3, 655-685
- Project-based learning in capstone design courses for engineering students: Factors affecting outcomes Issues in Educational Research, 2019, v.29 no.1, 123-140
- Promoting learning in online,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The effects of scaffolding type and metacognition level Computers and Education, 2019, v.138, 116-129
- What is Monitored and by Whom in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Analysis of Monitoring Tools in Learner Dashboard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9, v.20 no.2, 223-255
- 대학 플립러닝 환경에서 그릿, 협력지향성, 참여도,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1047-1071
- 동료피드백 시스템 개발 연구: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의 팀간 피드백 도구 설계 사례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9, v.25 no.4, 627-655
- 멀티미디어 설계원리를 적용한 공개교육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사례 분석 및 학습자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 1035-1060
- [저역서] 알기쉬운 학위논문 작성법 학지사, 2022, 372
- [저역서]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의 방법과 테크놀로지 교육과학사, 2021, 422
- [저역서] 교육공학 용어해설 학지사, 2020, 450
- [학술발표] CSCL을 지원하는 학습분석 기반 대시보드 사례 분석: 데이터 및 시각화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06-17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2023
- [학술발표]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학습 공간 구성 요소 탐색: PSTU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3-11-11 2023 한국교육공학회-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발표집, 2023
- [학술발표] 자기조절학습의 지원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토픽모델링 분석을 중심으로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06-18 2022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2022
- [학술발표] 자동화된 온라인 피드백의 내용 분석: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을 중심으로 20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대한민국, 2022-10-22 202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한국교육공학회 추계공동학술대회 프로시딩, 2022
- [학술발표] A Dynamic Social Network Approach to Capturing Shared Regulation Interactions in Collaborative Learning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독일, Ruhr University Bochum (Online Event), 2021-06-10 ICLS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Engagement patterns in an asynchronous virtual classroom: Different use of active observation and ICAP framework 1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독일, Ruhr University Bochum (Online Event), 2021-06-10 ICLS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Collaboration Patterns and Design Practices in First-Year Project-Based Engineering ASEE 2020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미국, 2020-06-24 ASEE 2020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proceeding, 2020
- [학술발표] Supporting Groups to Monitor Themselves: Does It Distribute the Interaction?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2020, 미국, 2020-06-22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2020, 833-834
- [학술발표] “I Thought We Said”: Perceived Peer Support, Discourse Cohesion, and Regulation in Engineering Design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ICLS) 2020, 미국, 2020-06-21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Learning Sciences Conference Proceedings, 2020, 521-522
- [지적재산권] 비대면의 협력 학습을 위한 집단 협력 학습 방법 및 협력 학습 지원 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442923, 2022
- [지적재산권] 상호작용네트워크제공방법및장치 국내 : 특허, 등록, 10-2218973, 2021
강의
-
2025-1학기
-
자기설계모듈I
- 학수번호 11502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 원격강의
-
자기설계모듈II
- 학수번호 11503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 원격강의 자기설계모듈Ⅰ수강 신청한 경우 신청 가능
-
자기설계모듈III
- 학수번호 1150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 원격강의 자기설계모듈Ⅰ,Ⅱ 모두 수강 신청한 경우 신청 가능
-
교수설계의원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27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강의실변경
-
-
2024-2학기
-
학습경험디자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9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461)
-
컴퓨터지원협력학습환경설계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6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교)
-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9
- 1학년 ( 1학점 월 7~7 (교)
- 교육테크놀로지인의 생활/교육관A동 315호
-
디지털리터러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695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교) , 금 2~2 (462)
-
디지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324분반 01
- 학년 ( 1학점 , 1시간) 금 3~3 (교)
- 팀티칭
-
교수설계연구동향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0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
2023-2학기
-
학습경험디자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9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462)
-
교육공학/HRD주제별세미나I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39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교수설계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H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2-2학기
-
학습경험디자인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91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151)
-
비형식학습과미디어
- 학수번호 38815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A410)
-
교수설계연구동향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0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교수설계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H2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11
- 1학년 ( 1학점 화 7~7 (캠)
- 교육공학 전공 탐색
-
교육공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178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 수 2~2
-
교수설계의원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27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
학력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h.D.(Instructional System)
경력
멀티미디어학연계전공주임교수 2014-02-01 ~ 2018-01-31
교육공학과장 2014-02-01 ~ 2018-01-31
교육혁신센터장 2020-08-01 ~ 2022-07-31
교직부장 2020-02-01 ~ 2020-07-31
교육혁신센터장 2025-02-01 ~ 2027-01-31
교무처부처장(교육) 2025-02-01 ~ 2027-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