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李承姸) 교수
유아교육과
이승연 교수는 유아교육과 소속으로,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Teachers College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아교육에서 비교적 소외된 영역에 관심이 많으며, 구체적으로는 영아교육, 영유아권리및복지,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70여편의 논문을 연구재단 등재지에, 10여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20여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표가 있고, 1권의 저서와 3권의 역서가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0~3세 유아들을 가르친 교육경험이 있으며, <육아지원연구>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5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2016년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NAECTE)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 부속유치원장
- 교육관 A동 515호
- 02-3277-2628
연구실적
-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159-187
-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85-114
- 아버지의 부모신념과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배우자협력과 아버지-자녀관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5, 85-106
-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45-74
- 유아의 일상생활 속 참여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3, 229-253
-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2024, v.44 no.2, 67-82
- 유치원 교육실습지도 개선을 위한 학습 및 실천: 숲속유치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155-185
-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1-17
- ‘영아교사용 교수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245-274
-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133-159
-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63-83
-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191-215
-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45-71
-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139-159
-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51-75
-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111-132
-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5-34
-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275-291
-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2022, v.12 no.2
- ‘유아기 자녀 부모용 부모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45-73
- ‘유치원교사용 정서노동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59-86
- 유아교육 교수자의 원격수업 운영 현황 및 인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22, v.26 no.3, 113-131
-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된 「아동권리와 복지」 교수자들의 강의 경험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113-143
-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이해 탐색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131-155
- 자원의 특성과 개수에 따른 만 6세 유아의 분배결정 양상 및 차이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81-99
- 18-24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2021, no.130, 103-135
- 18~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신념 및 신념에 따른 양육 실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1, v.17 no.4, 1-27
- 『육아지원연구』의 변천 및 연구동향 분석: 2005-2020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2, 117-143
- 놀이중심 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의미 -하늘초병설유치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2021, v.23 no.2, 26-57
- 필수자원에 대한 유아의 분배 행동 양상 및 이유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3, 81-101
- 하늘초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과정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1, 83-111
- 아름유치원 혼합연령학급 유아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47-78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3, 5-27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285-312
- 유치원에서의 정리정돈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53-81
- 만 1세반 영아(23~31개월)의 공감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v.15 no.5, 1-22
-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대한 개념적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395-423
- 유아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53-177
- 전래놀이에 기초한 신체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9, v.18 no.3, 241-262
- My assets plus their needs = my learning plus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 v.46 no.5, 441-460
- 보육교사의 일-삶 균형과 주관적 경력성공의경향 및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2018, v.17 no.1, 185~213
- 영아의 다양한 ‘관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3, 725~749
- 유치원 교사의 업무수행 경향성과 업무시간 운영의 실제 및 효율성에 대한 인식 육아정책연구, 2018, v.12 no.3, 3~27
- 12-18개월 영아의 탐색과 놀이: 시작, 전개, 종료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21~56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 맞춤형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 및 요구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55~183
- 빈곤가정 유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167~200
- 영아의 정서조절 유형과 영아-어머니 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203~226
- 유치원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155~178
- 전이시간을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 v.16 no.1, 53~74
-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137~172
- 만 5세 유아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탐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95~128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v.15 no.2, 107~141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5, 159~189
- 유치원 만 3세 학급 유아들의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2, 73~104
-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15, 24 SEP 2015
-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91-117
-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2, 257-288
-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v.14 no.4, 307-339
-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6호, 275-301
-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2호, 207-234
- 유아의 또래놀이 접근 및 수용 행동과 감정조망수용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97-128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77-103
- Caregivers and infants in synch: Understanding and responding to developmental transitions in childcare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 Exploring the connection between developmental changes and relationship development with peers and caregiver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 159-187
- [학술지논문]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85-114
- [학술지논문] 아버지의 부모신념과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배우자협력과 아버지-자녀관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5 , 85-106
- [학술지논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 45-74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지도 개선을 위한 학습 및 실천: 숲속유치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 155-185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 1-17
- [학술지논문]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 133-159
- [학술지논문] 유아가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놀이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2 , 151-179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 191-215
- [학술지논문]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 45-71
- [학술지논문]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51-75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no.0 , 111-132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 5-34
- [저역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22, 315
강의
-
2025-1학기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전공필수 팀티칭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시범사업 참여 학생 대상, 팀티칭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
2024-2학기
-
문화와유아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24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8 (교A410)
-
-
2024-1학기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전공필수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 개설, 팀티칭, 2024-1 실습학기제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
2023-2학기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
2023-1학기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전공필수
-
-
2022-2학기
-
유아의권리및복지
- 학수번호 G1245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시간변경
-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교A515)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전공필수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학력
Columbia University Ed.D.(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