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환(金順煥) 부교수
유아교육과
김순환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전공분야는 유아 언어교육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유아교수학습방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화여대 부속 이화유치원에서의 교사 경력이 있으며, 현재 유아 교과교육론 및 유아 언어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언어교육관련 국제연구로는 한국·일본 국가 간 유아의 언어발달 경향을 살펴본 것이 있고, 국내연구로는 다양한 변인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을 종단연구로 살펴본 것이 있다. 현재는 국내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해능력 발달 및 지원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교육관 A동 525호
- 02-3277-3459
연구실적
-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Language Teaching Method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4, v.18 no.3, 1-16
- 유ㆍ초이음교육 방향 탐색 : 스웨덴, 핀란드, 오스트리아, 크로아티아의 학제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4, 285-308
- 유치원 교사의 계승어 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요구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3, 125-155
- Using Philosophical Discussion in Exploring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n the Application of Intercultural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89-109
- 만 5세 학급 놀이기록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59-89
- 철학적 토론을 통해 형성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 다문화와 평화, 2023, v.17 no.1, 42-61
- 팬데믹 이후 유아기 문해력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연구: 개정 누리과정 적용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5-31
- Examining the intercultural competence of early-childhood teacher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22
- Keyword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Articles in th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rends From 2007 to 2021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3, 179-202
-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만 3세의 이야기 꾸미기 사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2, 55-73
-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환경과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교육적실행에 관한 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125-152
-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다문화와 평화, 2021, v.15 no.1, 81-100
- Kindergarten principals, associate principal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daily lesson plan's necessity, preparation, and utiliz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0, v.14 no.2, 215-233
-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직원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2020, v.14 no.1, 159-185
- Effectiveness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in South Korea at post interventio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101, 80-86
- 교사보고형 아동 언어능력 평가척도(TROLL)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9, v.24 no.1, 47~60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9, 1267-1298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55-83
- 유아 흡연예방교육 및 가정연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2, 5~27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1, 43~70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교사의 반응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5, 471~501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부모의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8, v.19 no.2, 49~79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 만5세 유아의 책읽기 경험에 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55~177
- 상호작용적 글쓰기가 유아의 자모지식과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1, 257~282
- 유아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85~208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95~115
- 은유분석을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다문화와 평화, 2017, v.11 no.1, 242~273
- 기관-가정 연계 영·유아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2, 5~32
- 유아교사의 유아 언어발달 평가 및 평가도구에 관한 인식 및 요구, 활용실태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193~222
- 유치원에서의 읽기, 쓰기 교육 실태 및 교사 인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1, 161-190
-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의 이해에기초한 교사-다문화가정 부모 관계의 구축 다문화와 평화, 2016, v.10 no.1, 144~174
- Implementing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outh Korea: Early Childhood Teachers’ Need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5, v.21 no.1, 95-121
- 유아교사의 통합적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137-165
- 인성교육에 대한 유·초등 교사의 신념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1, 119-146
- 유아교사-어머니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상호인식 육아지원연구, 2014, 제9권 2호, 199-225
강의
-
2025-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3
- 1학년 ( 1학점 , 1시간) 목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Ⅰ(교육관B 525호)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8 (교A414)
-
-
2024-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461)
- 전공필수 부복수 전공학생 신청 필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461)
- 전공필수,영어강의
-
다문화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4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4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Ⅱ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언어와사고연구
- 학수번호 G18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
2023-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전공필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3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Ⅰ / ECC B101호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
2022-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152)
- 전공필수,영어강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2)
- 전공필수
-
다문화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4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강의실변경
-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ECCB101)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