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희(金南姬) 교수
교육학과
- 진선미관 232호
- 3277-3564
- 면담 가능시간
- 화 3-5시
연구실적
- Understanding South Korean women workers’ career transition experiences: using the career decision tree model Frontiers in Psychology, 2024, v.15, 1273241
- 교사들의 경력성공지향에 대한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3, 281-309
- 생애사건으로서 가족 사별 경험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두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19-44
-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문헌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3, 1-29
- 지역고용담당자의 업무수행 기간, 지각된 역량수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공동체연구와실천, 2024, v.6 no.3, 45-71
-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 v.24 no.5, 341-365
- Research Trend of Critical HRD in AHRD Conference Proceedings 2009-2021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3, v.18 no.4, 1-34
- 재취업 이후 중장년의 개인 및 일자리 특성이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전문직/비전문직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HRD연구, 2023, v.25 no.3, 23-49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뮤지컬 예술강사 연구 동향 분석 문화예술교육연구, 2023, v.18 no.5, 83-120
- A literature review on career chance experiences: Conceptualization and sociocultural influences on research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2022
- Current Discussions on Employees and Organiz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848778
- Developing a Model of Employee Well-being Antecedents through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1-39
- Latent Transi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Fandom Activity and School Adjustment Competency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67-96
-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시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직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4, 117-141
- 대학생의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85-111
- 대학생의 입학전형별 대학생활 경험 및 지각된 대학생활 성공에 대한 영향요인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2, 97-120
-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경험,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1-36
- 여성관리자 경력개발에 관한 체계적 문헌고찰: 여성관리자패널조사 자료 활용 연구를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2, v.24 no.1, 211-264
- 중장년층 재취업에 관한 연구동향: 국내 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1, 301-328
- 퇴직을 앞둔 중,장년 대기업 근로자의 경력전환 교육요구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2, v.24 no.1, 37-64
- South Korean’s fever for public service jobs and exam ronins: from a NHRD management framework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2021, v.45 no.44417.0, 779-795
- 대졸 청년층의 경력개발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국내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1, v.23 no.1, 117-157
- 만화경 경력모델을 통해서 본 한국 여성의 경력지향 변화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IJACE), 2021, v.24 no.1, 27-56
-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취업 동기와 국내 취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3, 27-52
- 음악 전공자들의 경력전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타 분야에서 일하는 기악 전공자를 중심으로 - 음악교육연구, 2021, v.50 no.4, 93-122
-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따른 학습 만족도 및 성과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1, v.16 no.1, 169-199
-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학술지 ‘여성연구’의 연구동향 탐색 여성연구, 2021, v.110 no.3, 159-194
- A critical incident study: Exploring Korean workers’ experiences with career chance ev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and Vocational Guidance, 2020, v.20 no.3, 613-634
- 커리어와 관련된 우연적 사건 경험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의 문헌 분석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0, v.22 no.3, 29-60
- Career chance experience of Korean women workers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9, v.24 no.1, 74-90
- [학술지논문] Understanding South Korean women workers' career transition experiences: using the career decision tree model FRONTIERS IN PSYCHOLOGY, 2024, v.15 no.0 , 127324-127324
- [학술지논문] 교사들의 경력성공지향에 대한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3 , 281-309
- [학술지논문] 생애사건으로서 가족 사별 경험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두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 19-44
- [학술지논문]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문헌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3 , 1-29
- [학술지논문] 지역고용담당자의 업무수행 기간, 지각된 역량수준,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공동체연구와실천, 2024, v.6 no.3 , 45-71
- [학술지논문]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 v.24 no.5 , 341-365
- [학술지논문] Research Trend of Critical HRD in AHRD Conference Proceedings 2009-2021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3, v.18 no.4 , 1-34
- [학술지논문] 재취업 이후 중장년의 개인 및 일자리 특성이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전문직/비전문직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HRD연구, 2023, v.25 no.3 , 23-49
- [학술지논문] A literature review on career chance experiences: Conceptualization and sociocultural influences on research JOURNAL OF EMPLOYMENT COUNSELING, 2022, v.59 no.3 , 128-143
- [학술지논문] Current Discussions on Employees and Organization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2022, v.13 no.0 , 848778-848778
- [학술지논문] Developing a Model of Employee Well-being Antecedents through an Integrated Literature Review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 1-39
- [학술지논문] Latent Transi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Fandom Activity and School Adjustment Competency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2, v.17 no.4 , 67-96
- [학술지논문]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시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직업교육훈련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HRD연구, 2022, v.24 no.4 , 117-141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 85-111
- [학술지논문]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경험,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 1-36
- [학술지논문] 대졸 청년층의 경력개발 연구에 대한 문헌고찰: 국내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기업교육과인재연구, 2021, v.23 no.1 , 117-157
- [학술지논문] The Subjective Perceptions of Critical HRD Scholars on the Current State and the Future of C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017, v.28 no.2 , 135-161
- [학술지논문] South Korean women leaders' struggles for a work and family bala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5, v.18 no.5 , 521-537
- [학술지논문] Exploring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RD in society: Toward a model of stakeholder-based 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2014, v.17 no.5 , 499-513
- [학술지논문] Societal development through HRD for societal development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12, v.14 no.3 , 239-250
- [학술지논문] Toward the use of HRD for societal development; Issues, challenges, opportunitie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2012, v.14 no.3 , 342-354
- [학술지논문] Policy efforts to increase women faculty in Korea: Reactions and changes at universitie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2010, v.11 no.3 , 285-299
- [학술지논문] Reclaiming the self: How Korean wives make meaning of their experiences of reentering hig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Lifelong Education, 2010, v.29 no.5 , 529-542
- [학술지논문] 여대생의 해외취업 성공경험 직업교육연구, 2010, v.29 no.3 , 73-94
- [저역서] Korean women in leadership: Current perspectives on Asian women in leadership Palgrave Macmillan, 2018, 288
- [학술발표] An examination of differences in career success orientation of South Korean Teachers. the 2024 AHRD Conference, 미국, Arlington VA, 2024-02-23 the 2024 AHRD Conference Proceedings, 2024
- [학술발표] Career perspectives of Korean women workers: accommodation and integration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미국, Virtual, 2021-02-19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level antecedents of employee well-being: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2021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미국, Virtual, 2021-02-18 2021 AHRD Virtual Conference Proceedings, 2021
- [학술발표] Korean women leader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Reviewing the literature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6-02-01 Proceedings of AHRD Conference, 2016
- [학술발표] South Korean women leaders' work and family balance and leadership development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5-02-20 The Proceedings of the 2015 AHRD Conference, 2015
- [학술발표] Exploring a theoretical foundation for HRD in society: Toward a model of stakeholder-based HRD The Annual International Research Conference of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Americas, 미국, 2014-02-15 Proceedings of the 2014 AHRD conference, 2014
강의
-
2025-1학기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359) , 수 4~4 (포359)
- 영어강의
-
생애경력개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866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학753)
- 강의실변경
-
-
2024-2학기
-
여성교육론
- 학수번호 32928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포359)
- 영어강의
-
교육학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172분반 02
- 학년 ( 2학점 , 2시간) 수 4~5 (포359)
- 100분수업,사대만수강가능
-
노인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164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포260)
- 강의실변경
-
교육학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D100분반 03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8~9 (포151)
- 강의실변경
-
-
2024-1학기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포359) , 금 5~5 (포359)
- 영어강의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포359) , 수 4~4 (포359)
- 영어강의
-
일터학습과인재개발
- 학수번호 G1819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포259)
-
-
2023-2학기
-
교육학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0009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목 4~5 (캠)
- 100분수업,사대수강불가
-
평생교육학기초
- 학수번호 G115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캠)
-
-
2023-1학기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캠) , 목 4~4 (161)
- 영어강의
-
인적자원개발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156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교)
-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1
- 1학년 ( 1학점 월 7~7
- 교육학의 이해와 진로지도
-
평생교육론
- 학수번호 32924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 수 5~5
- 영어강의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1
- 4학년 ( 2학점
- 교육학과, 팀티칭
-
평생교육쟁점
- 학수번호 G1819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
인간관계및의사소통론
- 학수번호 EA2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
학력
University of Minnesota, Twin Cities Ph.D.(Work, Community, and Family Education)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석사(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교육학과)
경력
Northcentral University 2012-08-20 ~ 2019-08-31
Texas A&M University 2009-01-01 ~ 2012-07-01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4-03-01 ~ 2007-04-01
한국교육개발원 2002-03-30 ~ 2004-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