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조형예술대학

유현정(兪炫姃) 교수

디자인학부 /스크랜튼학부

유현정 프로필 사진
유현정 교수는 조형예술대학 디자인학부 영상디자인 전공 소속 교수로 미디어 인터랙션 디자인과 미디어 컨텐츠 분야 연구의 권위자다. 미국 보스턴대 예술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전달되는 인터랙티브 컨텐츠, 특히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전시 및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한국HCI(Human Computer Interaction)학회,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융복합학회 회원으로 학술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4년 HCI 학술대회 조직위원장으로 활동하였다. 현재까지 총 20여편의 논문을 국내외의 학술지에 발표했으며 80여회 전시 발표를 하였다.
  • 조형예술관 C동 205호
  • 02-3277-3920
  • 면담 가능시간
    • 월 2-5시, 수 2-4시
연구실적
  • 제스처 개념과 NUI 기술 기반의 인터랙티브 아트 유형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0, 2265-2275
    KCI dColl.
  • 2030 여성 채식사용자의 AI 식품 판별 서비스에 관한 연구 : Vday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17 no.4, 5-15
    KCI dColl.
  • 소외계층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코딩 융·복합 프로그램 제안 -새터민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21, v.22 no.2, 361-372
    KCI dColl.
  •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관람자의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20, v.21 no.4, 179-193
    KCI dColl.
  •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수업이 학습자의 문화예술역량에 미치는 영향: 아츠프로펠에 기초한 미디어아트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7, v.35 no.2, 87~96
    KCI dColl.
  • Educational Contents for Kids' App. based on Henri-Matisse's Cut-out works SA 2016 - SIGGRAPH ASIA 2016 Posters, 2016
    Scopus dColl.
  • 디자인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변천 과정 연구(①산업 혁명, ②디지털 제품 등장, ③복잡한 환경 요소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5, v.16 no.2, 205-221
    KCI dColl.
  • 로제 카이와의 놀이 속성에 따른 디지털 제품 디자인 유형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5, v.16 no.4, 345-357
    KCI dColl.
  • 모바일 미디어에서의 놀이 유형 확장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5, v.16 no.6, 263-273
    KCI dColl.
  • 인터렉티브 매체의 놀이적 속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5, v.16 no.3, 333-346
    KCI dColl.
  • 어린이 융합형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Seeing-Sing앱 개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4, 제13권 4호, 119-136
    KCI dColl.
  • 의료 애플리케이션용 의사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중장년층 비심인성 흉통 환자의 인지치료 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2014, 제10권 2호, 89-107
    KCI dColl.
  •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인터페이스 분류에 따른 인지적 의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4, 제15권 2호, 281-291
    KCI dColl.
  • [학술지논문] 제스처 개념과 NUI 기술 기반의 인터랙티브 아트 유형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3, v.24 no.10 , 2265-2275
    KCI
  • [학술지논문] 2030 여성 채식사용자의 AI 식품 판별 서비스에 관한 연구: Vday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17 no.4 , 5-15
    KCI
  • [학술지논문] 소외계층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코딩 융·복합 프로그램 제안 -새터민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21, v.22 no.2 , 361-372
    KCI
  • [학술지논문]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관람자의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20, v.21 no.4 , 179-193
  • [학술지논문]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관람자의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20, v.21 no.4 , 179-193
    KCI
  • [전시발표] 어린이 디자인교육을 위한 DDP 언택트 클래스 프로그램 및 키트개발 대한민국, 서울, 서울디자인문화재단(DDP), 2020
  • [전시발표]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아트랩4.0 프로그램(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대한민국,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아트센터, 2019
  • [전시발표] [공감:Collaboration]2019 비쥬얼메세지전 대한민국, 서울, 갤러리 원, 2019
강의
  • 2024-1학기

  • 2023-2학기

    • 형과이미지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952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A416-1)
      • 디자인학부 1학년, 2023-1학기와 동일한 분반으로 수강신청
    • 디자인프로젝트I

      • 학수번호 3807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 도전학기 선정자만 수강 가능
    • 디자인프로젝트II

      • 학수번호 3807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 도전학기 선정자만 수강 가능
    • 융복합미디어스튜디오

      • 학수번호 G183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국1406)
      • 교과목명, 학기 변경: 2024 교과과정 정비
  • 2023-1학기

    • 형과이미지I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7951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C101(ST-1))
      • 디자인학부 1학년 수험번호 13030121~13030250
    • 디자인프로젝트I

      • 학수번호 38074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개설, 도전학기 선정자만 수강 가능
  • 2022-2학기

    • 영상디자인

      • 학수번호 36692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국1401)
    • 형과이미지II

      • 학수번호 37952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A416-1)
      • 디자인학부 1학년, 2022-1학기와 동일한 분반으로 수강신청
    • 에듀테인먼트디자인

      • 학수번호 G1837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국1406)
  • 2022-1학기

    • 형과이미지I

      • 학수번호 37951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C101(ST-1))
      • 디자인학부 1학년, 수험번호 13030094~13030174
  • 2021-2학기

    • 스크랜튼세미나

      • 학수번호 10844분반 06
      • 1학년 ( 1학점 수 7~7
      • Media&Play(미디어관련진로탐색) / 교수연구실 (조형예술관C동 205호)
    • 형과이미지II

      • 학수번호 37952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수 2~3 (조형C101(ST-1))
      • 디자인학부 1학년
    • XR프로젝트2

      • 학수번호 G181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국1401)
학력

Boston University M.F.A.(그래픽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 미술학사(생활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