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조형예술대학

소개

조형예술대학은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전공 4년제 대학 교육기관으로, 1945년 예림원 소속의 미술과로 출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조형예술대학은 기초소양교육을 강화하고 조형예술 교육을 심화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과 표현능력을 갖춘 미술분야의 전문가 및 디자이너의 육성과 선진적 교육기반 구축으로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통합적 시각을 갖춘 조형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예술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 조형예술의 위상 향상과 새로운 문화의 창출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학장
최경실(디자인학부)
위치
조형예술관 A동/자연사박물관 201호
이메일
팩스
02-3277-2845

연혁

연혁
1945.10 예림원 미술과
1960.02 미술대학 인가, 4개 학과 설치(회화과, 생활미술과, 조각과, 자수과)
1998.03 미술대학을 조형예술대학으로 개칭, 3개(미술, 디자인, 공예) 학부제 실시
2007.03 예술대학 2개 (조형예술, 디자인)학부로 개편
2009.03 조형예술대학 2개(조형예술, 디자인) 학부, 1개 학과로 개편
2013.03 조형예술대학 3개(조형예술, 디자인, 섬유ㆍ패션) 학부로 개편
2016.03 디자인학부 4개 전공, 단일 디자인학부로 통합

교육목적 및 목표

조형예술대학은 기초소양교육을 강화하고 조형예술 교육을 심화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과 표현능력을 갖춘 미술분야의 전문가 및 디자이너의 육성과 선진적 교육기반 구축으로 컨텍스트를 이해하는 통합적 시각을 갖춘 조형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개방적이고 진취적인 예술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 조형예술의 위상 향상과 새로운 문화의 창출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연계전공

조형예술대학 연계전공
전공명소개
융합디자인‘융합디자인 연계전공’은 디자인의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바탕으로 타 학문 분야의 전문지식 그리고 기술을 융합하여 미래 디자인의 학문적, 산업적 수요를 창출해 나갈 여성 디자인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소속 기관

  • 부설 연구소 : 도예연구소, 융합디자인연구소,이화크리에이티브아트센터

소속 학과/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