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THE FUTURE WE CREATE

EWHA Portal

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Haiyoung Lee Professor

Department of Korean Studies/Global Korean Studies/TKSOL

이해영 프로필 사진
Professor Haiyoung Lee charging the director of Ewha Language Center as a professor of Korean study in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at Ewha Womans University is working as a member of the government group and some associ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and Korean education. She is carrying out as President of The Korean Society of Bilingualism and is working for RKS Ewha language society(이화어문학회) as an edition staff. She has been a consultant of policy advisory committee at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 consultant  and a leader of the scoring for TOPIK a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 consultant of Policy Advisory Committee at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a member of management subcommittee at King Sejong Institute Foundation and is working as a member of professional academic committee at The Educational Foundation for Koreans Abroad, and a member of the National Language Deliberation Council at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Prof. Lee also worked as an expert instructor for training of internal and external Korean teachers at National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ducation,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The Educational Foundation for Koreans Abroad, Foundation for SAT-II KOREAN, etc and carried out some projects, which were Korean textbook development and Korean language proficiency test model development for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alysis of Korean text for academic purpose based genre analysis at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development of type of question for TOPIK at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Southeast Asis Educator workshop of Korea Foundation, and Oceania Educaitor workshop project. She is carrying out the projects such as Ewha-KF Global e-school for Korea Foundation and Thailand educator workshop and is also doing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at research foundation. She won the commendation of 2013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t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She published 『Exciting Korean Listening』, 『Korean grammar for foreigners』1·2, 『Study of Korean learners’ interlanguage』 『Korean culture in the daily living 77』, 『Multicultural Society of Korea』, 『Multicultural Society』, 『맞춤 한국어』1-6(Chinese version, German version), and 『Sejong Korean』.
  • Humanities Building #409
  • 02-3277-2891
  • Office hours
    • 화, 수 (사전 약속 후)
  • Research Interests
Research Record
  • 국외 한국어 교원의 교육 및 연구 역량 제고를 위한 역량 중요도-역량 향상도 분석 이중언어학, 2020, v.78 no.1, 149-172
    KCI dColl.
  • 은유 유형과 숙달도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은유 이해 한국어교육, 2020, v.31 no.2, 233-255
    KCI dColl.
  • 숙달도와 거주 경험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함축 이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9, v.55, 239~262
    KCI dColl.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와 언어 외적 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력 이중언어학, 2019, v.75 no.1, 153-174
    KCI dColl.
  • Refusal speech act response: Differences between South Koreans and north Korean refugees in inducing speech acts and directness GEMA Online Journal of Language Studies, 2018, v.18 no.2, 17-30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Research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Learn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sian and African Languages and Linguistics, 2020, v.14 no.0 , 13-27
  • [학술지논문]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거리에 따른 한국어 모어 화자와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 이중언어학, 2020, v.81 no.1 , 321-346
    KCI
  • [학술지논문] 실시간 다대면 온라인 한국어 강의에서 모국어 사용 여부와 숙달도에 따른 차이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 수업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2020, v.17 no.2 , 129-149
    KCI
  • 메타버스 활용 한국어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교육적 적용 연구 문화와 융합, 2022, v.44 no.6, 125-144
    KCI dColl.
  • North and South Koreans' Perception of Expressive Speech Act 사회언어학, 2021, v.29 no.3, 253-280
    KCI dColl.
  •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언어적 능력과 화용적 능력 언어와 문화, 2021, v.17 no.3, 115-140
    KCI dColl.
  • 계승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에 5Cs의 색을 입히다-Cho, Young-mee Yu et al., 『Integrated Korean: Accelerated 1, 2』(University of Hawai’i Press, 2020)- 한국문화연구, 2021, v.40, 327-340
    KCI dColl.
  • 과거 사태 지시 표현 유무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거시제 사용 이중언어학, 2021, no.84, 317-337
    KCI dColl.
  • 태국인 한국어 교원 대상 바이크로너스 강의에서의 학습자 몰입도와 만족도 연구: 실재감, 학습 전략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0, 805-820
    KCI dColl.
  •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거리에 따른 한국어 모어 화자와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의 칭찬 화행 이중언어학, 2020, no.81, 321-346
    KCI dColl.
  • 실시간 다대면 온라인 한국어 강의에서 모국어 사용 여부와 숙달도에 따른 차이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 수업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2020, v.17 no.2, 129-149
    KCI dColl.
  • 국외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어교육, 2018, v.29 no.3, 227~253
    KCI dColl.
  •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이 실시간 온라인 한국학 강좌 수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어문화학, 2018, v.15 no.3, 187~210
    KCI dColl.
  •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개발 이중언어학, 2018, v.73 no.1, 371~393
    KCI dColl.
  • A study on professors’ and learners’ perceptions of real-time online Korean studies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7, v.12 no.17, 6946-6953
    Scopus dColl.
  •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조사 및 시사점 새국어교육, 2017, v.111 no.1, 83~113
    KCI dColl.
  •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2017, v.59 no.1, 383~407
    KCI dColl.
  • 한국어 듣기 이해와 듣기 효능감, 듣기 전략, 듣기 불안, 듣기 노출 시간의 상관성-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2017, v.28 no.3, 85~104
    KCI dColl.
  •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과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2016, v.27 no.3, 233~260
    KCI dColl.
  • 한국어교육에서의 비교문화적 화행 연구와 교육적 적용 국어국문학, 2016, v.176, 91~113
    KCI dColl.
  •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성별 발화어에 대한 인식 연구 화법연구, 2015, v.29, 183-210
    KCI dColl.
  • 한국어 화용 교육에서의 명시적 교수 가능성과 교실 적용 한국어교육, 2015, v.26 no.3, 247-266
    KCI dColl.
  •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현황과 한국어 교육 개선 방안 국어교육연구, 2014, 34호, 231-258
    KCI dColl.
  • 재외동포 아동을 위한 학습자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이중언어학, 2014, 56호, 267-290
    KCI dColl.
  •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추측 표현 이해 연구 이중언어학, 2013, 53호, 217-239
    KCI dColl.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구두 발표의 담화 분석 -교포와 비교포의 구두 발표 담화에 나타나는 문체적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012, 제23권 4호, 283-306
    KCI dColl.
  • 『세종학당용 초급 한국어 표준교재』의 단원모형 개발 연구 이중언어학, 2011, 46호, 321-345
    KCI dColl.
  •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추측 양태 습득 한국어학, 2011, 제53권, 335-360
    KCI dColl.
  • 학습자 언어 연구 -오류분석과 중간언어 연구- 이중언어학, 2011, 47호, 307-330
    KCI dColl.
  • [학술지논문] North and South Koreans' Perception of Expressive Speech Act 사회언어학, 2021, v.29 no.3 , 253-280
    KCI
  • [학술지논문]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에서의 사회언어적 능력과 화용적 능력 언어와 문화, 2021, v.17 no.3 , 115-140
    KCI
  • [학술지논문] 과거 사태 지시 표현 유무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과거시제 사용 이중언어학, 2021, v.84 no.0 , 317-337
    KCI
  • [학술지논문] 태국인 한국어 교원 대상 바이크로너스 강의에서의 학습자 몰입도와 만족도 연구: 실재감, 학습 전략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v.21 no.20 , 805-820
    KCI
  • [학술지논문] 화용적 공손성과 한국어 교육 한국(조선)어교육연구, 2021, v.17 no.1 , 35-52
  • [학술지논문] 국외 한국어 교원의 교육 및 연구 역량 제고를 위한 역량 중요도-역량 향상도 분석 이중언어학, 2020, v.78 no.1 , 149-172
    KCI
  • [학술지논문] 은유 유형과 숙달도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은유 이해 한국어교육, 2020, v.31 no.2 , 233-255
    KCI
  • [학술지논문] 숙달도와 거주 경험에 따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함축 이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9, v.55 no.1 , 239-262
    KCI
  • [학술지논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와 언어 외적 요인의 상관관계와 영향력 이중언어학, 2019, v.75 no.1 , 153-174
    KCI
  • [학술지논문] Refusal speech act response: Differences between South Koreans and north Korean refugees in inducing speech acts and directness Gema Online Journal of Language Studies, 2018, v.18 no.2 , 17-30
    Scopus
  • [학술지논문] 국외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한국어교육, 2018, v.29 no.3 , 227-253
    KCI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media efficacy and the feeling of presence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Korean Studies in real-time online course 한국언어문화학, 2018, v.15 no.3 , 187-210
    KCI
  • [학술지논문] 태국 중등학교 한국어 교과서 개발 이중언어학, 2018, v.73 no.1 , 371-393
    KCI
  • [학술지논문] 해외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전망 2018 해외한국학백서, 2018, v.1 no.1 , 331-369
  • [학술지논문] A study on professors’ and learners’ perceptions of real-time online Korean studies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7, v.12 no.17 , 6946-6953
    Scopus
  • [학술지논문]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현황 조사 및 시사점 새국어교육, 2017, v.111 no.1 , 83-113
    KCI
  • [학술지논문]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2017, v.59 no.1 , 383-407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듣기 이해와 듣기 효능감, 듣기 전략, 듣기 불안, 듣기 노출 시간의 상관성-태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2017, v.28 no.3 , 85-104
    KCI
  • [학술지논문] 비교문화적 화용론의 관점에서 본태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과 화행 연구 한국어교육, 2016, v.27 no.3 , 233-260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교육에서의 비교문화적 화행 연구와 교육적 적용 국어국문학, 2016, v.1 no.176 , 91-113
    KCI
  • [학술지논문] Thai Learners’ Awareness of Utterable Genderlects when Studying Korean 화법연구, 2015, v.29 no.1 , 183-210
    KCI
  • [학술지논문] 한국어 화용 교육에서의 명시적 교수 가능성과 교실 적용 한국어교육, 2015, v.26 no.3 , 247-266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현황과 한국어 교육 개선 방안 국어교육연구, 2014, v.1 no.34 , 231-258
    KCI
  • [학술지논문] 재외동포 아동을 위한 학습자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이중언어학, 2014, v.0 no.56 , 267-290
    KCI
  • [학술지논문] 태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추측 표현 이해 연구 이중언어학, 2013, v.0 no.53 , 217-239
    KCI
  • [학술지논문] 국외 다문화 사회의 언어 교육 정책: 호주와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새국어생활, 2012, v.22 no.3 , 105-130
  • [학술지논문] 󰡔세종학당용 초급 한국어 표준교재󰡕의 단원모형 개발 연구 이중언어학, 2011, 321-345
  • [학술지논문]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의 추측 양태 습득 한국어학, 2011, v.53 , 335-360
  • [학술지논문] 학습자 언어 연구 -오류분석과 중간언어 연구- 이중언어학, 2011, 307-330
  • [학술지논문] 한국어교육과 한국어의 세계화 인문정책 포럼, 2011, v.9 , 77-80
  • [학술지논문] 재미 교포 초급 학습자와 비교포 초급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비교 이중언어학, 2010, 275-294
  • [학술지논문] The Thai L1 speakers' awareness on the appropriateness of the Korean request speech act and their language proficiency 이중언어학, 2010, v.42 , 219-241
  • [학술지논문] A Genre-analysis of Academic Oral Presentations in Korean by Foreign Graduate Students 이중언어학, 2008, 133-174
  • [학술지논문] Teaching Korean for the Children of Foreign Workers: A Case Study of Designing and Implementation of a Course for the Mongol School 이중언어학, 2007, 467-494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육 연구 동향 국어학연감, 2006, 1-30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를 위한 어휘 및 문법 학습 활동 유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06, v.31 , 25-56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Korean education in the TL spoken area on the learners’ speech act realization -With a Focus on Chinese L1 Learners of Korean 이중언어학, 2006, 261-290
  • [학술지논문] Principles and Practice of Test of Ability of Korean Reading and Listening. 한국어 교육, 2005, v.16 no.3 , 275-304
  • [학술지논문] 과제 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 이중언어학, 2004, v.25 , 255-283
  • [저역서] Un Paso Mas Hacia Corea RilL editores, 2023, 228
  • [저역서] 해외 초중등 한국어 교육 B2+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22, 200
  • [저역서]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B2+ 교사용 지침서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22, 200
  • [저역서] 해외 초중등학교 한국어 B2+ 익힘책 국제한국어교육재단, 2022, 200
  • [저역서] 손에 잡히는 한국어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2021, 383
  • [저역서] ภาษาเกาหลี 1 왕립쭐라롱껀대학교 출판사, 2019, 130
  • [저역서] 교육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공동체, 2018, 230
  • [저역서]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담화,화용 연구 한국문화사, 2018, 424
  • [저역서] 한국어 대화법 77 도서출판 하우, 2018, 180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4-1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270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4-2 교사용지침서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166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5-1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270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5-1 교사용지도서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166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5-2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270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일본어권) 5-2 교사용지도서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 2017, 166
  • [저역서] Dynamics South Korea's Relationship-Asia Pacific University of Malaya Press, 2015, 203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1 (학생용) 국립국제교육원 , 2015, 244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1(교사용 지도서)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5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2 (학생용) 국립국제교육원 , 2015, 247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2(교사용 지도서)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5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1 (학생용)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4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1(교사용 지도서)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5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2 (학생용)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7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2(교사용 지도서) 국립국제교육원, 2015, 245
  • [저역서] 한국 언어학 연구와 한국어 교육 하우, 2015, 624
  • [저역서] 맞춤한국어1 교사용지도서(독일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3, 141
  • [저역서] 맞춤한국어1(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53
  • [저역서] 맞춤한국어3 교사용지도서(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40
  • [저역서] 맞춤한국어3(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54
  • [저역서] 맞춤한국어4 교사용지도서(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40
  • [저역서] 맞춤한국어4(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57
  • [저역서] 맞춤한국어5 교사용지도서(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43
  • [저역서] 맞춤한국어5(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58
  • [저역서] 맞춤한국어6 교사용지도서(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43
  • [저역서] 맞춤한국어6(독일어권) 도서출판하우, 2013, 157
  • [저역서] 세종한국어1 도서출판하우, 2013, 188
  • [저역서] 세종한국어2 도서출판하우, 2013, 188
  • [저역서] 세종한국어3 세종학당재단, 2013, 222
  • [저역서] 세종한국어4 세종학당재단, 2013, 212
  • [저역서] South Korea advances toward a multicultural society Nanam, 2012, 276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1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2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3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4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5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한국어 6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맞춤한국어 2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20
  • [저역서] 맞춤한국어 3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30
  • [저역서] 맞춤한국어 4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30
  • [저역서] 맞춤한국어 5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맞춤한국어 6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50
  • [저역서] 밎춤한국어 1 (중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20
  • [저역서] 세종한국어 3 도서출판 하우, 2012, 222
  • [저역서] 교사용 지침서 : 맞춤 한국어 3 , 2011, 150
  • [저역서] 교사용 지침서 : 맞춤 한국어 4 , 2011, 150
  • [저역서] 맞춤 한국어 3 , 2011, 200
  • [저역서] 맞춤 한국어 4 , 2011, 135
  • [저역서] 생활 속 한국문화 77 , 2011, 187
  • [저역서] 세종한국어 1 , 2011, 187
  • [저역서] 세종한국어 2 , 2011, 188
  • [저역서] Koean Language in Action , 2010, 139
  • [저역서] 비즈니스 한국어 , 2010, 196
  • [저역서] 중급 한국어 2 , 2010, 350
  • [저역서]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중급 , 2007, 165
  • [저역서] 초급 한국어 듣기 , 2007, 197
  • [저역서]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 2005, 520
  • [저역서]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 2002, 127
  • [연구보고서] 해외 현지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교육부, 주태한국교육원, 교육과정평가원, 2021, 1-159
  • [연구보고서] 재외동포 중심의 한국어 보급 강화 방안 연구 워싱턴한국교육원, 2018, 1-152
  • [연구보고서] 한국어 교재 사용 현황 조사 및 교재 개발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국립국어원, 2017, 1-197
  • [연구보고서] 국내 한국어 교원 재교육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립국어원, 2016, 1-201
  • [연구보고서] 중급 한국어 2 현지화 및 번역 사업 결과 보고서 , 2010, 1-227
  • [연구보고서] 한국어교육 자원봉사자 인증시험 모형개발 사업 최종 보고서 , 2009, 1-153
  • [연구보고서] 한국어 능력 시험 문항 유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2006, 1-259
  • [학술발표] 교육 환경의 변화와 매체 활용 한국어 교육 제14회 재태한국어교육학 국제학술대회, 태국, 온라인, 2021-03-05 한국어 교육 영역의 확장 가능성 탐색, 2021, 12-22
  • [학술발표] Situations and Guidelines for Conducting Research on Korean Studies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1st International Academic Seminar on Korean Studies, 태국, 온라인, 2021-11-26 Situations and Guidelines for Conducting Research on Korean Studies in Foreign Countries, 2021
  • [학술발표] 한국어 의사소통과 공손성 제 2 회 국제 학술 대회, 베트남, 하노이(온라인 실시), 2021-01-29 한국학 교육 및 연구의 최신 동향, 2021
  • [학술발표] 한국어 화용 습득 연구에서의 학습자 변인 이중언어학회 제42차 전국학술대회 추계대회, 대한민국, 서울(온라인), 2021-08-14 학습자 변인 기반 국내 및 글로벌 한국어교육, 2021, 25-40
  • [학술발표] Research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learner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20th Tokyo Academic Forum on Immigrant Languages, 일본, 동경경, 2019-02-28 International Symposium “Immigrant and Host Languages in Asia, Pacific and Europe: Facts behind Tidy Theoretical Constructs” , 2019
  • [학술발표] 문화 간 연구로서 한국어 화행 연구와 교육 제8 회 러시아 대학 한국어 교수 연합 학술 세미나, 러시아, 이르쿠츠크크, 2019-04-25 제8 회 러시아 대학 한국어 교수 연합 학술 세미나, 2019
  • [학술발표] 미래 매체와 한국어 교육 제288회 한국어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09-20 국어교육의 미래적 상상, 2019, 343-352
  • [학술발표] 비교문화적 연구와 문화 특수성 국어학회 창립 6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2-13 국어학히 60년 세계로, 미래로, 2019
  • [학술발표] 태국 대학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제13차 재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태국, 방콕콕, 2019-03-30 태국 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재검토, 2019, 38-56
  • [학술발표] 한국어 교원의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재교육 제28차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9-11-09 한국어 예비, 경력 교사를 위한 수업 컨설팅 연구와 방법, 2019, 10-19
  • [학술발표] 해외 한국어교육 현황과 전망 해외한국학중핵대학육성 사업단 제1회 국제워크숍, 베트남, 하노이, 2019-11-27 베트남 내 한국학교육 및 연구 현황과 전망, 2019
  • [학술발표] 중국인한국어학습자의듣기이해와언어외적요인의상관성에대한통계분석 중국한국(조선)어교육연구학회2018년도연례학술대회, 중국, 연변, 2018-07-21 융합과 소통: 한국어교육과 인문학의 발전방향, 2018, 407-414
  • [학술발표]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연구, 도약과 발전 그리고 지향 2018년도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국제학술대회, 태국, 방콕, 2018-08-30 해외 한국학 교육현황과 발전 방안, 2018, 1-12
  • [학술발표] 한국어 듣기 교육 연구 현황과 탐색의 방법 한태 수교 60주년 기념 2018년 한국어교육 세미나, 태국, Nakorn Pathom, 2018-03-29 태국 내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수 전략과 교수법, 2018, 27-40
  • [학술발표] 화용 습득 연구와 방법 2018년 베트남 한국학술연구회와 하노이국립외대 국제학술대회, 베트남, 하노이, 2018-10-24 베트남에서의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교육: 새로운 걸음, 2018, 1-7
  • [학술발표] 중등학교 한국어 교재 개발 한베 수교 25주년 기념 학술대회, 베트남, 호찌민, 2017-08-11 한국어교육 및 한국학 연구 학술회의 자료집, 2017, 121-147
  • [학술발표] 한국어교육의 세계화와 다각화 제2회 국어교육학자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7-08-25 (한)귝어교육의 세계화-어제,오늘,내일, 2017, 25-35
  • [학술발표] 문화 간 의사소통과 한국어 말하기 교육 국어국문학과 문화, 소통, 대한민국, 광주, 2016-05-27 제60회 국어국문학회 공동 전국학술대회발표집, 2016, 121-126
  • [학술발표] 비교문화적 관점과 한국어 화행 교육 제39차 한국어 의미학회 , 대한민국, 2016-08-20 한국어 화행론의 이론과 응용, 2016
  • [학술발표] 재외 동포를 위한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제34차 전국학술대회 추계대회 , 대한민국, 2016-11-05 재외 한국인 대상 이중언어 교육 , 2016
  • [학술발표] 한국어 듣기 교육 연구의 현황과 탐색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46차 추계학술대회 , 대한민국, 2016-10-22 한국어 이해 교육 연구의 다각적 모색, 2016
  • [학술발표] 비교문화적 화용론, 태국에서의 연구와 교육 태국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새 지평, 태국, 방콕, 2015-08-28 한국어교육국제학술대외, 2015, 1-6
  • [학술발표] 한국어 교육에서의 화용 습득과 화용 교육 43차 춘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5-04-18 한국어 화용 교육의 내용과 방법, 2015, 14-28
  • [학술발표] 한국학 강의의 실시간 송출 적용과 효과 20차 학술대회, 미국, Monterey, California, 2015-06-26 BUILDING STRONG LANGUAGE PROGRAMS: THE NEXT 20 YEARS, 2015, 26-26
  • [학술발표]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16차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4-10-25 각국의 대외 자국어 교육 정책 비교 연구, 2014, 43-58
  • [학술발표] A Study of web Conferencing in Ewha-KF Global e-School KAMALL International conference, 대한민국, 서울, 2013-10-19 발표요지집, 2013, 289-295
  • [학술발표]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습득 통합과 소통의 국어 정책 개발을 위한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3-10-10 발표논문집, 2013, 317-325
  • [학술발표] 실시간 화상강의를 통한 한국학의 세계화 제1회 한류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3-10-19 국제학술대회발표집, 2013, 109-109
  • [학술발표] 한국어 교실에서 구두 발표의 담화분석과 그 교육적 함의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2차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2-08-1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2차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2, 23-34
  • [학술발표] 한중 협력을 통한 한국어 교재의 중국 현지화 방안 연구: 중국의 아동총소년 교육 기관인 한글학교 교재 개발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국제학술대회, 중국, 베이징, 2012-08-25 한국어교육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2, 218-225
  • [학술발표]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위한 언어 교육 문제 제 3회 집현전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1-11-08 제 3회 집현전 학술대회 발표요지집, 2011, 62-71
  • [학술발표] 비교문화적 담화화용 교육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개원 20주년 국제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10-11-10 언어간 의사소통과 문화교육, 2010, 1-10
  • [학술발표] 숙달도에 따른 화용적 인식 변화 연구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대한민국, 서울, 2009-10-31 언어 습득 이론 및 간문화 이론과 한국어교육, 2009, 211-222
  • [학술발표]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Thai Students Planning to Enter Graduate School in Korea 태한 수교 50주년 기념학술대회, 태국, 2008-07-24 The celebrations for the 50th anniversary of the Thai-Korean diplomatic relations, 2008, 18-21
  • [학술발표] 구두 발표에 대한 장르 기반 연구와 그 교육적 함의 AATK, USA, 미국, 2008-06-29 없음, 2008
  • [학술발표] 다문화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학회, 대한민국, 서울, 2006-11-05
  • [학술발표] 듣기 교재의 개발과 출판 중국 한국(조선)어 교육학회 발표, 중국, 칭다오, 2006-07-15
  • [학술발표] 어휘,문법 교재와 교육 자료의 개발 방향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제2회 한국어교육 학술대회, 일본, 서울, 2006-11-18
  • [학술발표] 한국어교육의 경향과 전망: 연구와 교육을 중심으로 고려대 국제어학원 창립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06-10-21
  • [서평] 계승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에 5Cs의 색을 입히다 한국문화연구 40, 2021, v.40 , 327-340
  • [기타] 한국어 평가 2007
Courses
  • 2024-2nd

    • Teaching Speaking and Listening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 Subject No KS52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6~7 (HUM-103)
    • Seminar in Materials Development in TKFL

      • Subject No KS68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4~5 (HUM-103)
  • 2021-2nd

    • Discourse Analysis for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KS630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4~5 (HUM-101)
      • Professor Changed
  • 2021-1st

Academic Background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박사(국어국문학)

Work Experience

Director, Korean Cultural Research Institute 2019-08-01 ~ 2021-07-31

Director, Ewha Language Center 2013-08-01 ~ 2018-01-31

Dean, The Graduate School of Teaching Foreign Languages 2016-02-01 ~ 2018-01-31

Associate Dean, The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2014-08-01 ~ 2016-01-31

Director, Support Center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009-08-01 ~ 2011-07-31

Director, Center for Gender Affairs 2009-08-01 ~ 2011-07-31

Director, Student Counseling 2009-08-01 ~ 2011-07-31

Associate Vice President for Office of Student Affairs 2009-08-01 ~ 2011-07-31

Chair,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2003-08-01 ~ 2007-07-31

Department Chair, Korean Studies 2003-08-01 ~ 2007-07-31

Department Chair,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2006-03-01 ~ 2007-07-31

2005-11-01 ~ 2007-11-30

2006-01-01 ~ 2007-12-31

2006-05-01 ~ 2008-05-31

2009-03-01 ~ 2011-02-28

2011-01-01 ~ 2011-12-31

2013-05-01 ~ 2014-10-31

2013-12-01 ~ 2015-11-30

2013-12-01 ~ 2015-11-30

2015-12-01 ~ 2017-11-30

2017-07-01 ~ 2019-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