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ung Yeon Lee Professo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 Lee, Seung Yeon is a professor of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got her Ed. D. from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USA. She has interests on marginalized area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uch as infant educare, child welfare, and research methods. So far she published over 70 articles in the Accredited Journals of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and over 10 articles in international journals. She also presented her studies over 20 times at international conferences and published 1 book and 3 translated books. She had concrete teaching experiences with 0-3 year old children both in Korea and in the US, and served as the editor of th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Principal, Ewha University Kindergarten
- Education Building A #515
- 02-3277-2628
Research Record
-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159-187
-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85-114
- 아버지의 부모신념과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배우자협력과 아버지-자녀관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5, 85-106
-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45-74
- 유아의 일상생활 속 참여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실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3, 229-253
-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2024, v.44 no.2, 67-82
- 유치원 교육실습지도 개선을 위한 학습 및 실천: 숲속유치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155-185
-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1-17
- ‘영아교사용 교수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245-274
-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133-159
-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63-83
-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191-215
-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45-71
-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139-159
-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51-75
-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111-132
-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5-34
-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275-291
-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2022, v.12 no.2
- ‘유아기 자녀 부모용 부모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45-73
- ‘유치원교사용 정서노동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59-86
- 유아교육 교수자의 원격수업 운영 현황 및 인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22, v.26 no.3, 113-131
-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된 「아동권리와 복지」 교수자들의 강의 경험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113-143
-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이해 탐색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131-155
- 자원의 특성과 개수에 따른 만 6세 유아의 분배결정 양상 및 차이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81-99
- 18-24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2021, no.130, 103-135
- 18~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신념 및 신념에 따른 양육 실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1, v.17 no.4, 1-27
- 『육아지원연구』의 변천 및 연구동향 분석: 2005-2020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2, 117-143
- 놀이중심 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의미 -하늘초병설유치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2021, v.23 no.2, 26-57
- 필수자원에 대한 유아의 분배 행동 양상 및 이유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3, 81-101
- 하늘초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과정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1, 83-111
- 아름유치원 혼합연령학급 유아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47-78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3, 5-27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285-312
- 유치원에서의 정리정돈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53-81
- 만 1세반 영아(23~31개월)의 공감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v.15 no.5, 1-22
-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대한 개념적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395-423
- 유아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53-177
- 전래놀이에 기초한 신체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9, v.18 no.3, 241-262
- My assets plus their needs = my learning plus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 v.46 no.5, 441-460
- 보육교사의 일-삶 균형과 주관적 경력성공의경향 및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2018, v.17 no.1, 185~213
- 영아의 다양한 ‘관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3, 725~749
- 유치원 교사의 업무수행 경향성과 업무시간 운영의 실제 및 효율성에 대한 인식 육아정책연구, 2018, v.12 no.3, 3~27
- 12-18개월 영아의 탐색과 놀이: 시작, 전개, 종료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21~56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 맞춤형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 및 요구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55~183
- 빈곤가정 유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167~200
- 영아의 정서조절 유형과 영아-어머니 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203~226
- 유치원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155~178
- 전이시간을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 v.16 no.1, 53~74
-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137~172
- 만 5세 유아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탐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95~128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v.15 no.2, 107~141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5, 159~189
- 유치원 만 3세 학급 유아들의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2, 73~104
-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15, 24 SEP 2015
-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91-117
-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2, 257-288
-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v.14 no.4, 307-339
-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6호, 275-301
-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2호, 207-234
- 유아의 또래놀이 접근 및 수용 행동과 감정조망수용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97-128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77-103
- Caregivers and infants in synch: Understanding and responding to developmental transitions in childcare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 Exploring the connection between developmental changes and relationship development with peers and caregiver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 [학술지논문] Thoughts and directions for improvement on multicultur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by teachers with you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 159-187
- [학술지논문] A review of care service polices from an early childhood welfare perspective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85-114
- [학술지논문] 아버지의 부모신념과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배우자협력과 아버지-자녀관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5 , 85-106
- [학술지논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 45-74
- [학술지논문] Improving kindergarten practicum guidance through learning and practice: The Supsok Kindergarten learning community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 155-185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 1-17
- [학술지논문] Young children’s thoughts on the roles of teachers in play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 133-159
- [학술지논문] 유아가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놀이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2 , 151-179
- [학술지논문]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and demands on YouTube videos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 191-215
- [학술지논문]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 45-71
- [학술지논문] The development of ‘The Test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Understanding of Musical Concepts’ applying a cognitive diagnosis model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51-75
- [학술지논문] The Practice of Transnationalism Embedded in the Life of Filipino Married Immigrant Women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no.0 , 111-132
- [학술지논문] Child rearing through the practice of transnationalism of Filipino married immigrant mothers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 5-34
- [저역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22, 315
Courses
-
2025-1st
-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442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5~6 (EDU-)
- Major Requisite
-
Advanced Teaching Practice (Kindergart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950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 Subject No G1239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5~6 (EDU-)
-
-
2024-2nd
-
Culture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241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7~8 (EDU-A410)
-
-
2024-1st
-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442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Thu 2~3 (EDU-)
- Major Requisite
-
Advanced Teaching Practice (Kindergarten)
- Subject No 3950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
2023-2nd
-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I)
- Subject No G1239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6~7 (EDU-)
-
-
2023-1st
-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442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Thu 2~3 (EDU-)
- Major Requisite
-
-
2022-2nd
-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 Subject No G12450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EDU-)
- Class Hour Changed
-
-
2022-1st
-
First-Year Seminar
- Subject No 10857Class No 05
- 1Year ( 1Credit Tue 7~7
-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3442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2~2 (EDU-) , Thu 3~3 (253)
- Major Requisite
-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I)
- Subject No G1239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5~6 (EDU-)
-
Academic Background
Columbia University Ed.D.(교육학과)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석사(유아교육학과)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사(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