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 Ae Ohm Professo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f. Jungae Ohm is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college of education and was appointed as the director of Ewha Womans University Kindergarten from August, 2011. She received a doctor’s degree from Ewha Womans University and has been researching into different areas such as child play and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She has worked as a teacher of Ewha Womans University Kindergarten, professor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Pai Chai University, and director of Paichai University Kindergarten. She also has been involved in writing books such as [Child Play and Education],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Integrated Operation of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Department Chai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Director, Ewha Institute of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 Education Building A #518
- 02-3277-3786
- Office hours
- 월 2-5시, 목5-6시
Research Record
-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급 편성형태에 따른 유아의 놀이양상에 대한 다중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25, v.45 no.1, 21-51
- 가상현실을 활용한 디지털 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 커뮤니케이션 양상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55-84
-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25-53
-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79-103
-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29-54
- 공정한 학급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77-103
-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49-73
-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75-100
- 사립 유치원 원감의 역할 경험에 대한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39-68
-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45-66
-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갈등 원인과 해결전략, 이후의 놀이변화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53-84
-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93-119
-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5-33
- 유치원 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학급에서의 경험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109-138
-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43-62
- 만 5세 하늘반 유아-교사 간의 관계 형성 및 변화 과정에 대한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133-163
-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5-37
-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119-152
-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53-83
- 세 어머니의 자녀교육 이야기: 유치원을 보낸 경험을 시작으로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4, 85-116
- 실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놀이 개입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32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딜레마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3, 213-228
- 유아의 사회화와 개별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와 실행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1, 133-160
- PRETEND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PEER PLAY GROUPS OF FIVE-YEAR-OLD BOYS AND GIRL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2018, v.46 no.8, 1255-1270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 만 5세 하늘반 유아들의 또래관계 탐색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4, 877~913
- 성별에 따른 만 5세 유아들의 우정의 질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3, 1~21
- 유아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25~46
-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음악적 개념이 포함된 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실행과 어려움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6, 683~697
- 놀이 중심 유치원에 다니는 취학 전 만 5세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이해와 고민 및 요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4, 1
- 다문화 가정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419~447
- 대위법 그림책에 대한 만 4, 5세 유아의 문학적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6, v.17 no.1, 45-65
-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문제행동관리능력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1, 51-71
- 조형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양상과 교사의 반응에 관한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4, 93~125
- 만 3세 유아를 위한 유치원 실외놀이의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2, 105-132
- 만 5세 학급에서의 역사교육을 통한인성 함양 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5, v.19 no.2, 473-498
- Bakhtin의 대화주의를 통해 살펴본 만 5세 유아들의 자유놀이시간에 보여지는 ‘함께 놀이하기’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2014, 제18권 2호, 519-547
- 교사의 놀이 개입에 대한 유아의 생각과 기대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255-284
- 만 5세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의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4, 제18권 1호, 113-139
- 사례연구를 통해서 본 하늘반 유아들의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1호, 59-89
- 어머니의 위험에 대한 태도와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허용도 및 자녀의 위험감수형 놀이 행동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2호, 25-47
- [학술지논문] An aspects of young children’s meta-communication in digital play using virtual reality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55-84
- [학술지논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놀잇감 공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1 , 31-57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생에 대한 유아의 생각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1 , 25-53
- [학술지논문] 자유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기 또래 문화 특성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4, v.42 no.1 , 79-103
- [학술지논문] 거친 신체 놀이에 대한 유아의 생각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 29-54
- [학술지논문] Young children’s perceptions on a fair classroom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77-103
- [학술지논문] 태블릿PC를 활용한 유아의 미술 놀이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3, v.54 no.1 , 49-73
- [학술지논문] 놀이기록 구성과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경험 유아교육연구, 2022, v.42 no.6 , 75-100
- [학술지논문] A case study on the role experience of a private kindergarten vice-principal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3 , 39-68
- [학술지논문] 사회적 거리두기 시기 부모의 영유아 놀이 지원과 어려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3 , 45-66
- [학술지논문] Causes of Peer Conflict, Conflict-solving Strategies, and Subsequent Changes in Play Among Young Children in Outdoor Play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 53-84
- [학술지논문]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실공간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2022, v.40 no.3 , 93-119
-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활용한 놀이에 대한 사례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5-33
- [학술지논문]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bout Justice and Experiences About Justice in Class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2 , 109-138
- [학술지논문] 놀이와 학습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육열, 유아 일상생활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4 , 43-62
- [학술지논문] Investigation of the Building and Change Process of Children-Teacher Relationships in the Haneul Class for Five-Year-Olds 유아교육학논집, 2020, v.24 no.3 , 133-163
- [학술지논문] 실내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분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 5-37
- [학술지논문]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3 , 119-152
- [학술지논문] 자유놀이시간 만 5세 유아의 놀이 발생과 지속 및 종결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1 , 53-83
Courses
-
2025-1st
-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36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Wed 5~6 (EDU-)
-
Practicum in kindergart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5528Class No 01
- 4Year ( 2Credit
-
Advanced Teaching Practice (Kindergart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950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Studies of Play and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Subject No G1240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EDU-)
-
Studies of Play Theories and Education
- Subject No EC13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EDU-)
-
students Teaching II
- Subject No ED114Class No 18
- Year ( 2Credit , 2Hour)
-
-
2024-2nd
-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15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2~3 (EDU-)
-
Studies of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44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2~3 (EDU-)
-
-
2024-1st
-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36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2~3 (EDU-)
-
Music and Physical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41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Mon 2~3 (EDU-)
-
Research Seminar on Young Children's play
- Subject No G1242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DU-)
-
-
2022-2nd
-
Theories of Play and Education
- Subject No 21515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6~6 (EDU-) , Thu 4~4 (253)
-
Play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40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2~3 (EDU-)
-
Studies of Play Theories and Education
- Subject No EC13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EDU-)
-
-
2022-1st
-
Research Seminar on Young Children's play
- Subject No G1242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5~6 (-)
-
Academic Background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박사(유아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