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ewook Chung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Dr. Hoewook Chung is a professor, earning a B.S. from Ewha Womans’ University, and a M.S. and Ph.D. from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Dr. Chung teaches Theor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Her research interests includ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tional polic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tion Building A #517
- 02-3277-4556
Research Record
- 유아의 사회정서역량 지원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6, 261-291
- 유치원 교사의 2세 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보 이음교육에 대한 요구 한국유아교육연구, 2024, v.26 no.4, 374-402
- 유치원 교사의 교권에 대한 인식 한국유아교육연구, 2024, v.26 no.2, 45-68
- 유아대상 영어학원을 다녔던 성인의 기관 경험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5, 407-436
-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유아 동시 활동의 이해: 5세 솔솔반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3, v.27 no.5, 480-489
-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Policy in Korean Newspaper Editorial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137-158
- A 어린이집 보육실습 담당자의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31-60
- 영ㆍ유아 정서지능 관련 변인 메타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22, v.26 no.4, 249-273
- 중국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자녀의 놀이 및 학습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1, 113-132
- 공립유치원 교사의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2021, v.23 no.2, 1-25
- 신문 사설에 나타난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유치원 방과 후 영어 금지’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3, 29-51
- 유아교사의 교육 신념과 또래관계 지원 경험 한국유아교육연구, 2020, v.22 no.4, 184-205
-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연구, 2020, v.40 no.6, 85-103
- 신문 사설에 나타난 보육정책 담론 텍스트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9, v.39 no.2, 55-86
- 어린이집 CCTV 관련 뉴스보도에 대한 프레임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2019, v.19 no.1, 45~57
-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공감 및 다문화감수성의 매개효과 교원교육, 2019, v.35 no.4, 195-215
- 육아종합지원센터 가정양육 지원사업 담당 보육전문요원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아동교육, 2019, v.28 no.2, 23-38
-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가정양육 지원사업 운영현황 및 담당자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17, 203-231
- 교실 공간에 대한 만 5세 유아의 인식과 의미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1, 105~126
- 바깥에서 이루어진 유아의 맨발놀이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v.23 no.2, 21~43
- 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웹사이트 서비스현황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2018, v.18 no.2, 217~230
- 유아 흡연예방교육 및 가정연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2, 5~27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1, 43~70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5, 577~587
- 그림책을 활용한 음운활동이만 5세 유아의 음운인식 및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1, 73
- 유아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85~208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95~115
- 부모의 놀이신념, 놀이참여, 유아의 행복감 간의 관계: 부모의 놀이참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77~95
- 신문사설에 나타난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6, 299-318
-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 교수능력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육태도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129~150
-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4, 79-96
- 예비 유아교사의 문화성향이 다문화 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97-119
- 예비 유아교사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태도성숙의 매개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1호, 95-115
-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기질만족도 및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제19권 2호, 339-360
Courses
-
2025-1st
-
First-Year Seminar
- Subject No 10857Class No 04
- 1Year ( 1Credit , 1Hour) Thu 7~7
-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27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5~5 (EDU-) , Thu 6~6 (253)
-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39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2~3 (EDU-)
-
-
2024-2nd
-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28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Tue 6~6 (EDU-) , Thu 4~4 (461)
-
Educational Practicum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937Class No 02
- 4Year ( 2Credit
-
Teaching Aptitude·Personality Test Ⅰ
- Subject No 37437Class No 02
- Year ( 0Credit
-
Teaching Aptitude·Personality Test Ⅱ
- Subject No 37438Class No 02
- Year ( 0Credit
-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398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2~3 (EDU-)
-
Seminar on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885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8~9 (EDU-A-408)
-
-
2024-1st
-
First-Year Seminar
- Subject No 10857Class No 03
- 1Year ( 1Credit Tue 7~7
-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27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Mon 6~6 (EDU-) , Wed 5~5 (253)
-
Practicum in kindergarten
- Subject No 35528Class No 01
- 4Year ( 2Credit
-
Advanced Teaching Practice (Kindergarten)
- Subject No 3950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 Subject No G1243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6~7 (EDU-)
-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EC355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EDU-)
-
students Teaching II
- Subject No ED114Class No 18
- Year ( 2Credit , 2Hour)
-
-
2023-2nd
-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28Class No 01
- 2Year ( 3Credit , 3Hour) Tue 6~6 (EDU-) , Thu 4~4 (152)
-
Educational Practicum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6937Class No 02
- 4Year ( 2Credit
-
Seminar on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39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2~3 (EDU-)
-
-
2023-1st
-
First-Year Seminar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10857Class No 04
- 1Year ( 1Credit Tue 7~7
-
Child Development and Educatio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21527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5~5 (EDU-) , Thu 6~6 (253)
-
Practicum in kindergarte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5528Class No 01
- 4Year ( 2Credit
-
History and Though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Subject No G12398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2~3 (EDU-)
- Class Hour Changed
-
students Teaching II
- Subject No ED114Class No 17
- Year ( 2Credit , 2Hour)
-
Academic Backgroun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M.S(Curriculum and Instruction)
Ewha Womans University 문학사(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