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 Seob Shin Professor
Department of Education
- Director, Center for Future Education Research
- Humanities Building #605
- 0232772477
- Research Interests
Research Record
- 성장 마인드셋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종단 분석 : 도움요청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4, 175-198
-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에서 부모의 감정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연구 박물관학보, 2024, v.0 no.47, 117-146
- 학교폭력 관련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024, v.28 no.1, 19-36
- 사회정서학습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4, 107-137
- 아동의 사회역량이 학교적응과 학업성취도 및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9, 431-459
- 코로나19 상황에서 아동의 사회정서역량이 또래관계를 매개로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3, v.14 no.1, 1621-1636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정책 분석 연구: 피·가해학생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429-456
-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대한 메타분석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7, 233-271
- 학생 생활지도 원칙과 전략에 관한 국내·외 논의: 학생 행동 관리, 긍정적 행동 지원, 긍정 훈육을 중심으로 인격교육, 2023, v.17 no.4, 153-185
- 교사의 폭력피해 경험, 자신감, 소진의 관계: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022, v.29 no.7, 249-274
- 국내 성인 대상 사회정서역량 척도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2, v.34 no.3, 635-662
- 데이터통계기반 색채디자인 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 디자인학연구, 2022, v.35 no.4, 217-229
- 인포그래픽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공학교육연구, 2022, v.25 no.5, 68-74
-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폭력 정책에 관한 중ㆍ고등학생과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83-100
- 과학기술원 신입생 핵심역량 지표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5, 15-27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지지원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3, 155-177
-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생과 교사의 학교 폭력에 관한 인식 연구: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5, 499-520
- 중국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사회정서역량 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285-314
-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소수민족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5, 299-330
- 중등 예비교사 창의교육 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1, v.33 no.4, 735-754
-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27-58
-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핵심역량 검사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공학교육연구, 2020, v.23 no.5, 76-85
- 유아 대상 미술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v.25 no.5, 293-319
-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20, v.21 no.3, 697-726
-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ㆍ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193-217
- Mediating effects of regulatory mod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plicit beliefs and procrastination Journal of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2019, v.29 no.2, 195-205
- Mindsets Towards Others Matter for Mathematics Self-Efficacy: Focusing on Moderation Effects of Social Comparison Motive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9, v.28 no.4, 23-38
- 공과대학생의 그릿-생애목표 군집유형과 성실성 간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2019, v.22 no.5, 20~28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방식이 생애목표를 매개로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9, v.26 no.11, 133~155
- 고등학생의 마인드셋이 그릿을 매개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수학 포기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8, v.19 no.1, 59~87
- 부모양육행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부모 기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8, v.49 no.3, 75~99
- 조별 과제 동료평가 행동기준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018, v.21 no.5, 32~39
- 조별 과제 집단효능감 측정도구 타당화 연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8, v.27 no.3, 139~158
- Effects of peer and instructor rationales on online students'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17, v.82, 184-199
- Integrative character education (ICE): grounding facilitated prosocial development in a humanistic perspective for a multicultural world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2017 , 1-31
- 부모학업성취압력이 학습자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017, v.31 no.3, 409~435
- 중등교원임용 교육학 논술시험의 타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67~382
- Head Start Impact on Social-Emotional Outcome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RESEARCH ON SOCIAL WORK PRACTICE, 2016, v.26 no.7, 790-802
- School-wide mediated prosocial development: Applying a sociocultural understanding to inclusive practice and character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2016, 2016, 1-17
- 국내 장애 학생 대상 협동학습 연구의 효과 분석: R을 이용한 메타분석(Meta-Analysis)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2016, v.15 no.4, 181
-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사회적 상호작용 불안의 관계: 내면화된 수치심과 자기제시 동기-기대 차이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6, v.28 no.3, 695~717
-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비저소득층 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016, v.24 no.2, 307~332
- 조선시대 교육 관련 규정이 인성교육에 주는 함의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16, v.25 no.1, 169~195
- 협동학습에서의 보상 효과: 중학교 읽기 CIRC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016, v.28 no.4, 703
- [학술지논문] 성장 마인드셋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종단 분석 : 도움요청 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4, v.55 no.4 , 175-198
- [학술지논문]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에서 부모의 감정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연구 박물관학보, 2024, v.47 no.1 , 117-146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관련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024, v.28 no.1 , 19-36
- [학술지논문] Does shadow education discourage or encourage creative thinking? Evidence from South Korea (La educacion en la sombra, fomenta o desincentiva el pensamiento creativo? Evidencia de Corea del Sur) JOURNAL FOR THE STUDY OF EDUCATION AND DEVELOPMENT, 2023, v.46 no.4 , 774-808
- [학술지논문] 사회정서학습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v.28 no.4 , 107-137
- [학술지논문] Longitudinal Impact of Social Competency on School Adap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Class Understanding: Focusing on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9 , 431-459
- [학술지논문] The Effect of Children’s Social Emotional Competence of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Peer Relationships During the COVID-19 인문사회 21, 2023, v.14 no.1 , 1621-1636
- [학술지논문]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정책 분석 연구: 피·가해학생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12 , 429-456
- [학술지논문] Meta-Analysis of Experiences of School Violence Perpetration 청소년학연구, 2023, v.30 no.7 , 233-271
- [학술지논문] Development of a STEAM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Color Design Education Based on Data Statistics and Analysis of STEAM Program's Effectivenes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22, v.35 no.4 , 217-229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Program on Students’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Cahiers de la recherche sur l’éducation et les savoirs, 2022, v.20 no.0 , 149-171
- [학술지논문] 인포그래픽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공학교육연구, 2022, v.25 no.5 , 68-74
- [학술지논문]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폭력 정책에 관한 중ㆍ고등학생과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4 , 83-100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실태조사 해외사례 비교 연구 : 미국, 영국, 호주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2, v.11 no.5 , 451-479
- [학술지논문] 과학기술원 신입생 핵심역량 지표 개발 연구 공학교육연구, 2021, v.24 no.5 , 15-27
- [학술지논문]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사회정서역량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지지원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3 , 155-177
- [학술지논문] 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학생과 교사의 학교 폭력에 관한 인식 연구: 학교급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5 , 499-520
- [학술지논문] 중국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사회정서역량 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 285-314
- [학술지논문] 중국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사-학생 관계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소수민족 여부에 따른 다집단 분석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2021, v.10 no.5 , 299-330
- [학술지논문] 중등 예비교사 창의교육 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교육방법연구, 2021, v.33 no.4 , 735-754
- [학술지논문] 중등교원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폭력피해경험 유무에 따른 다집단 분석 청소년학연구, 2021, v.28 no.5 , 27-58
- [학술지논문] 학교폭력 피·가해 학생 대처 방안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 교육연구, 2021, v.80 no.0 , 83-104
- [학술지논문]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rts based social-emotional learning program on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v.25 no.5 , 293-319
- [학술지논문] 중학생의 마인드셋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저소득층 여부에 따른 다집단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20, v.21 no.3 , 697-726
- [학술지논문] 청소년이 지각한 학급풍토와 내재화ㆍ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 사회정서역량의 매개효과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193-217
Courses
-
2025-1st
-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 Subject No 34362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6~6 (HAK855) , Thu 4~4 (HAK855)
-
Found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and Counseling
- Subject No G1712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7 (HUM-202)
-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HAK-854)
- Classroom Changed
-
-
2024-2nd
-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34946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6~7 (HAK854)
-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G1679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6~7 (HUM-203)
-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 Subject No ME35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HAK-752)
- Classroom Changed
-
-
2024-1st
-
First-Year Seminar
- Subject No 10857Class No 01
- 1Year ( 1Credit Mon 7~7
-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 Subject No 34362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5~5 (HAK854) , Thu 6~6 (HAK854)
-
Psychological Foundation of Education
- Subject No 34362Class No 02
- 1Year ( 3Credit , 3Hour) Tue 6~6 (HAK854) , Thu 4~4 (HAK854)
-
Seminar in Motivation to Learn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G17602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HUM-203)
-
Educational Psychology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HAK-854)
- Classroom Changed
-
-
2023-2nd
-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 Subject No 21477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
Educational Psychology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Subject No 34946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4~5 (EDU-A414)
-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G17480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HUM-102)
-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POSCO-357)
-
-
2022-2nd
-
Theories of Teaching and Learning
- Subject No 21477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G1679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HUM-102)
- Classroom Changed
-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 Subject No ME35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ue 8~9 (HUM-201)
-
-
2022-1st
-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 Subject No G17916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8~9 (-)
-
Educ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ED105Class No 01
- Year ( 2Credit , 2Hour) Tue 8~9 (POSCO-366)
-
Academic Background
Michigan State University Ph.D.(Educ Phychology and Edu Tech)
Seoul Nat'l Univ. 교육학석사(교육학과)
Seoul Nat'l Univ. 문학사(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