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사회과학대학, 지식공동체 장학사업 ‘2017 이화 CSSA 프로그램’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17.10.24
  • 8111

사회과학대학(학장 최은봉)은 10월 16일(월) ‘2017년 이화 CSSA(Creative Social Science Academy)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화 CSSA 프로그램은 사회과학대학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21세기 글로벌 사회를 이끌어갈 여성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공동체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 및 창의적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지원하기 위한 지식공동체 장학 사업이다. 올해로 5회를 맞는 이화 CSSA 프로그램은 사회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공동체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탐색하고, 그 차이를 좁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실행 계획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다.

‘공존의 사회과학, 콜라보 애플’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을 위해 지난 9월부터 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서를 접수하였으며 높은 경쟁률을 뚫고 30명의 재학생들이 최종 선발됐다. 참가자들은 향후 90일간 전문가 특강 및 지도교수 멘토링, 최종 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

16일(월) 열린 학생 오리엔테이션 및 1차 전문가 특강에서는 서강대 사회학과 전상진 교수가 특별연사로 초청되어 ‘세대들이 살아가는 4가지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특강에서는 포스트 영웅 세대와 영웅 세대의 불일치를 중심으로 각 세대가 공존하기 위해 어떤 해결책이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11월 13일(월)에는 전쟁, 자연재해, 가난 등 20년간 분쟁현장을 취재한 저널리스트 강경란 동문(사회학·84졸)이 ‘세상은 당신이 필요합니다’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참가자 이진아 씨(행정학·14)는 “이번 이화 CSSA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과학적인 지식을 동원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실천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며 선발 소감을 밝혔다.

사회과학대학은 이화 CSSA 프로그램 등과 같이 우리 사회가 마주할 문제들에 대한 실천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한 논의의 장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