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반효경 교수팀, 'USENIX FAST 최우수 논문상' 수상

  • 작성처
  • 등록일2013.03.18
  • 15282

스토리지 성능 저하 원인 규명 및 해결책 제시 논문으로, 국내 연구팀 중 최초 수상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의 반효경 교수팀이 2월 12일(화)~15일(금) 미국 산호세에서 개최된 USENIX FAST(File and Storage Technologies) 학회에서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

반교수팀은 스토리지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이 잦은 저널링 연산 때문임을 규명하고, 이를 비휘발성 메모리 소자를 이용한 새로운 버퍼 캐쉬 아키텍쳐 및 소프트웨어 기법을 통해 해결하고 이를 리눅스 운영체제에 구현했다.

USENIX는 컴퓨터시스템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로, 본교 연구팀은 1975년 USENIX 설립 이래 주관된 모든 학회를 통틀어 국내 연구팀 중 최초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FAST는 USENIX의 핵심적인 학술행사 중 하나로, 올해 11번째 개최되는 스토리지 시스템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회다. 올해에는 본교팀의 논문을 포함해 24편의 논문만을 선정, 채택률이 10%대에 머물만큼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이번 반교수팀의 논문은 운영체제의 버퍼 캐쉬와 파일시스템의 저널링이라는 상이한 시스템 계층을 통합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전 세계 컴퓨터시스템 및 스토리지 시장에 상당한 파급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며, 해당 기술은 현재 특허출원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