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남주원씨, 미국생약학회 ASP Student Travel Award 수상

  • 작성처
  • 등록일2011.08.11
  • 22133

본교 생명·약학부 박사과정 남주원씨(지도교수 서은경 교수)가 7월 30일~8월 4일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제52회 미국생약학회(52nd American Society of Pharmacognosy Annual Meeting)'에서 'ASP Student Travel Award'를 수상했다.

남씨는 '초두구(Alpinia katsumadai)로부터 분리된 신물질의 구조 규명 및 분리물질들의 열충격단백질(Heat Shock Protein, 이하 HSP)조절 활성능력 평가'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14개의 신규화합물을 분리해 분자구조를 규명하고, HSP 조절효능 후보물질을 도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 연구는 약학과 서은경 교수팀과 이윤실 교수팀의 공동연구로 진행된 결과로, 열충격 단백질을 조절하는 세포보호제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남씨는 "박사과정 이후에도 천연물화학분야 연구를 계속해 식물 등 천연물에서 신물질을 규명해 신약 개발에 기여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생약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회 중 하나인 '미국 생약학회'는 매해 미국에서 학술대회를 개최, 세계 각국의 해당 분야의 연구자들이 연구발표 및 교류를 갖는 학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