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연구소식

이화어린이연구원 프로젝트 ‘2011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모전’ 수상

  • 작성처
  • 등록일2011.07.14
  • 19254

이화어린이연구원(원장 박은혜 교수)의 ‘푸른별 지킴이’ 프로젝트가 세계유아교육기구(OMEP)가 주관하는 ‘2011년 지속가능발전교육 공모전’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지속가능발전교육 공모전'은 신생아부터 8살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되는 대회로, 올해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어린이의 역량’을 주제로 진행됐다. 전 세계 28개국에서 출품했으며, 이화어린이연구원은 한국을 대표에 공모전에 참가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푸른별 지킴이’ 프로젝트는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핵심가치인 인권 존중, 미래세대 존중, 생태계 존중, 문화다양성 존중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로, ESD(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사회․경제․환경의 세 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활동으로 구성됐다.

프로젝트는 올해 3월 발생한 일본 지진을 계기로 환경오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만5세반 유아들과 함께 훼손된 자연을 복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연구원은 이를 바탕으로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고 개인컵 사용하기 등 실생활에서 실천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고,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푸른별 지킴이’ 프로젝트는 6월 15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 공식 프로젝트(KOREA UNESCO Official Project)’로도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