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이윤진 교수, 제20대 한국여성수리과학회 회장 선출
- 등록일2024.12.27
- 31242
수학과 이윤진 교수가 제20대 한국여성수리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어 2025년에 활동할 예정이다.
한국여성수리과학회(Korean Women in Mathematical Sciences)는 한국수학자의 학문적 발전과 활발한 교류 및 여성수리과학자들의 저변확대를 도모함으로써 수리과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설립된 학회이다. 작년에 20주년을 맞이한 한국여성수리과학회는 현재 회원수가 약 700여명에 이르는 주요 학회로 크게 성장해 왔다. 학회의 주요 사업으로 국제학술대회 개최, 차세대 여성수리과학자 리더스 포럼 개최, Summer School 개최, 학생기자단 운영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훌륭한 여성 인재들을 발굴하고 여성 수리과학 인재들 간의 연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여성과학기술총연합회 및 고등과학원(KIAS)와 협력하여 주요 사업들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다. 국제적인 교류 면에서도 아시아 여성 수학자들의 활발한 학문적 교류를 위해 창립된 아시아 오세아니아 여성수학회(Asian and Oceanian Women in Mathematics)와 연계하여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폭 넓게 확대해 나가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이윤진 교수는 약 4년간 (2017-2021) 본교의 입학처장직을 역임하였고 교육부 대입정책자문위원 (2022년-2023년)으로 활동한 바 있다. 7년간(2017년-2021년) 이화여자대학교 BK 21 plus 사업팀 ("수리과학 글로벌 여성인재 양성팀") 의 팀장직(2013년-2019년)을 수행하였고, 현재 이화수리과학연구소 (Ewha Institute of Mathematical Sciences)의 소장으로서 중점연구과제를 수행하며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윤진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인 정수론(Number Theory) 및 그 응용 분야인 부호이론(Coding Theory)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SCI 유수 국제저널인 Discrete Mathematics 의 편집위원으로 위촉되어 2022년부터 editor로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SCI저널인 Bulletin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대한수학회보)의 편집장 (chief-in-editor, 2017-2018)으로 위촉되어 활동함으로써 국내외 수학계의 발전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윤진 교수는 “연구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한국 여성 수학자의 경쟁력을 국제적으로 더욱 강화하고, 미래의 첨단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학의 발전을 위해 우리 한국여성수리과학회가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학회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