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다문화연구소, 경기도교육청 ‘학교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컨설팅 및 발전방안 연구’ 용역 수행 완료

  • 등록일2023.01.11
  • 6559

다문화연구소(소장 장한업)는 경기도교육청 ‘학교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컨설팅 및 발전방안 연구’ 용역(22.3 ~ 12)을 완료했다.


본 사업은 경기도교육청이 다문화연구소에 의뢰하여, 이주배경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강화, 기초학력 향상 지원, 민간협력 다문화교육 체제 구축·운영으로 현장 중심 다문화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실시한 사업이다. 

 

다문화연구소는 본 운영 사업의 ‘학교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컨설팅 및 발전방안 연구’ 용역을 수행했으며, 세부 사업으로 △ 상호문화이해학교 결과보고서 및 운영계획서 분석 △ 상호문화이해학교 담당교사 직무연수 △ 상호문화교육 관리자 및 교사 대상 직무연수 △ 상호문화이해학교 컨설팅을 실시했다. 


장한업 소장은 “학교 현장에서는 중도입국자녀들을 비롯하여, 언어와 문화가 다른 구성원들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상호문화교육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며 “다문화연구소에서 개발하는 다양한 상호문화 콘텐츠들이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특히 학교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에 적용되어 교육현장에서 당면한 현안들이 개선되는 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교 다문화연구소는 2019년, 2021년과 2022년 지속적으로 경기도교육청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019년에는 ‘경기도 교육국제화특구지역을 위한 상호문화적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연구’ 용역을 수행했고, 2021년도에는 ‘경기도 상호문화이해학교 운영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완료한 바 있다. 또한 2021년도와 2022년도 2년 연속 ‘상호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제’라는 주제로 경기도교육청 학교 관리자 및 교사 대상 직무연수 위탁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