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2022 청년키움식당 우수사례 경진대회' 농식품부장관상(대상) 수상

  • 등록일2023.01.09
  • 9416

본교 재학생팀, '2022 청년키움식당 우수사례 경진대회' 농식품부장관상(대상) 수상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우수 사업시행기관 ‘대상’ 농식품부장관상 수상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 12월 26일(월) 개최한 ‘2022 청년키움식당 운영 우수사례 온라인 경진대회’에서 본교 재학생들로 이루어진 ‘에테르랩’이 농림수산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2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육성) 사업 운영성과 평가’에서 본교 신산업융합대학 오지은 교수가 운영 책임을 맡고 있는 청년키움식당 신촌점은 3년 연속 우수 사업시행기관으로 선정돼 장관상을 수상했다. 


청년 외식창업 인큐베이팅을 위한 ‘청년키움식당’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국내 대표적 외식·식품 창업 지원 사업으로, 전국 총 7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교는 서대문구청, ㈜이푸드랩과 컨소시움을 이루어 2019년부터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서대문구 신촌역로 22-5 ‘신촌 박스퀘어’에 위치한 청년키움식당 신촌점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공간 대여, 조리와 판매, 홍보 등 현장 중심의 컨설팅과 맞춤형 창업 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실제 창업 전 사업 운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사업 시행 이후 현재까지 4년간 총 38개 팀이 창업 인큐베이팅에 참여했으며, 5개 팀은 신촌 박스퀘어에 실제 창업에 성공하였고 일부 팀은 사업을 확장중이다. 본교 학생팀으로 2019년에는 ‘베지베어’팀이 2022년에는 21년도 참가팀인 ‘피스오브 파이’ 팀이 청년키움식당 사업에 참여, 실제 창업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그밖에 다수의 팀들이 창업을 준비중이다. 

청년키움식당 신촌점 ‘에테르랩’ 점포 및 SNS


본교 조현진(경영·20), 김정연(경영·20), 김지원(경영·20), 백승민(경영·20), 이선민(융합보건학·18), 조수정(서양화·19) 씨로 구성된 ‘에테르랩’팀은 신촌 박스퀘어에 9월 입점해 마켓을 운영,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대 대학생을 타겟으로 저당 감미료를 이용한 다양한 디저트류를 만들어 판매했다. 대동제 참여, 굿즈 증정 이벤트 등 자체 SNS로 홍보 효과를 내며 운영 중에 지속해서 신메뉴를 출시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또한 당뇨병 등의 지병으로 당함류 디저트를 섭취하기 어려운 중년층을 대상으로 소비자층을 넓히고 사업 확장을 위한 간편 개발식의 출시 준비 등 다양한 판로개척 방법 등을 인정받아 이번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본교생 최다연 씨(환경공학·21)를 포함한 대학생 연합 ‘일리다과’팀은 8월 한 달 동안 한식 전통 퓨전 디저트를 주력 메뉴로 판매해, 창의적 메뉴 개발과 성공적인 상품화의 성과를 인정받으며 장려상을 수상했다.

2022 청년키움식당 우수사례 경진대회 및 토크콘서트에서 발표중인 '에테르랩'(왼쪽) 및 '일리다과'(가운데)


본교 책임자인 신산업융합대학 오지은 교수는 “본 사업을 통해 본교 재학생들을 비롯한 청년들이 외식상품의 기획 및 사업화를 경험할 수 있으며, 향후 실질적인 창업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