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전자전기공학전공 유채화, 이주희 연구원 팀 ‘2021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심화과정’ 선정

  • 등록일2021.05.07
  • 4041

유채화, 이주희 씨


전자전기공학전공 석사과정 유채화, 이주희 씨가 이끄는 연구팀이 각각 ‘2021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심화 과정에 최종 선정됐다.


이공계 여성인재 육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가 주관하는 '공학연구팀제'는 우수 대학원생이 대학생들과 함께 팀을 이뤄 주도적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우수 여학생 이공계 유입 확대와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및 리더십 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정보 부호화 및 처리 연구실(강제원 교수)의 유채화 연구팀과 이주희 연구팀은 7개월(4~10월) 간 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유채화 연구팀은 ‘딥 러닝 기반 COVID-19 진단 시스템: 설명 가능한 구조적 설계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어텐션 매커니즘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모델의 판단에 대한 설명 가능한 구조를 설계, 입력 흉부 CT 영상으로부터 COVID-19 양성 여부를 판단하고 진단에 대한 신뢰도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딥 러닝 기반 COVID-19진단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주희 연구팀은 ‘비디오 캡셔닝 알고리즘 기반 비디오 속 특정 장면 탐색 기술 개발’을 주제로, 영상정보를 텍스트정보로 전환하는 인공지능 비디오 캡셔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특정 인물 및 상황 정보를 입력하면 해당 장면을 찾는 비디오 장면 탐색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7개월 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