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관/학과 소식

중앙도서관, 국회의장상 수상

  • 등록일2020.10.01
  • 4954


중앙도서관(관장 차미경)이 9월 10일(목)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제18차 한국학술정보협의회 정기총회 및 콘퍼런스에서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국회의장상은 국회전자도서관 이용, 협의회 활동 참여도, 저작물 이용허락, 원문파일 공유 등 학술정보 공유 및 활성화에 공로가 있는 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올해는 수상기관 3곳(법원도서관, 대전광역시 한밭도서관) 가운데 대학 도서관으로는 본교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본교는 2011년 4월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 공유 및 상호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협정을 체결하고 이용자들에게 학술정보 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 기관 간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 및 협력체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그간 중앙도서관은 도서관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주어지는 한국도서관상 수상(2019년)을 비롯하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상(2018), 외국학술지지원센터 3년 연속 최우수 기관 선정 및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수상(2015) 등 학술정보 공유와 국내 도서관 정보시스템 선진화에 앞장서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왔다. 


한국학술정보협의회는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 상호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한 4,071개 기관(2020년 7월 기준)이 정보의 공동 활용 및 확산을 위해 참여하는 전자도서관 협력체로 2002년에 발족하였다. 국회도서관과 학술정보교류협력 협정을 체결한 전국의 대학 도서관, 공공 도서관,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연구기관 등이 회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과 계층에 따른 정보격차 해소, 학술정보의 상호교류, 전자도서관 공동연구 및 협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시상식이 있는 총회와 ‘인공지능, 도서관의 미래 그리고 혁신’이라는 주제의 콘퍼런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유튜브 「국회도서관」 채널로 실시간 생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