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기부스토리

조종남 조윤희산부인과 원장, '조종남 더리더장학금' 1억 4천만 원 기부 N

  • 등록일2026.02.12
  • 26

조종남(의학 75졸)  


본교는 지난 2월 5일(목) 본관에서 ‘조종남 더리더장학금’ 기금전달식을 개최하고 조윤희산부인과 조종남 원장(의학 75졸)으로부터 장학금 1억 4천만 원을 기부받았다.

이날 기금전달식에는 기부자인 조종남 원장을 비롯해 이향숙 총장, 박성연 학사부총장, 최윤정 대외협력처장, 박은영 대외협력처부처장, 김수인 의과대학 학생부학장, 피상순 의과대학 동창회장 등 주요 교내외 인사가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왼쪽부터) 최윤정 대외협력처장, 박성연 학사부총장, 이향숙 총장, 조종남 조윤희산부인과 원장,

피상순 의과대학 동창회장, 김수인 의과대학 학생부학장, 박은영 대외협력처부처장


조종남 원장은 제16대 본교 총동창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이화의료원발전후원회 사회공헌분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지난 30여 년간 모교 발전에 앞장서 온 대표적인 동창이다. 조 원장은 이번 기부를 포함하여 본교와 이화의료원에 약 9억 원에 가까운 금액을 후원하였다. 


새로 조성된 ‘조종남 더리더장학금’은 조 원장의 뜻에 따라 성적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과 환경을 고려해 지급될 예정이다. 본교는 ▲전년 대비 성적이 향상된 학생 ▲SCI급 논문을 게재한 학생 ▲학생회 및 학년 대표단 활동으로 학교 발전에 기여한 학생 ▲한부모 가정 학생 등을 선발하여 미래 여성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서 이향숙 총장은 “총동창회장 역임 시절부터 익히 들어온 조종남 원장님의 명성과 지난 30여 년간 이어진 헌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학교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는 동창님들의 힘이 무엇보다 크고 중요하다”고 환영의 인사를 건넸다. 


이어 이 총장은 “원장님의 배려와 뜻이 담긴 이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은 남다른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며 “우리 학생들이 원장님처럼 훌륭한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며, 학교 또한 글로벌 명문 사학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조종남 원장은 “이화여대 입학 당시 전체 수석으로 입학했고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했다”고 회고하며 “그때의 감사함을 잊지 않고 졸업 후에는 내가 받은 은혜를 학교와 후배들에게 나눠야겠다고 결심했다”고 기부 배경을 밝혔다.


또한 조 원장은 “재학 시절 과대표, 학생회장, 인턴 및 레지던트 대표 등을 맡으며 이화에서의 경험을 통해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다”며 “창립 140주년을 맞아 총장님의 큰 뜻에 힘을 보태고 계속해서 나눌 수 있음에 오히려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한편, 본교는 2026년 창립 140주년을 맞아 발전후원회를 조직하는 등 ‘새 시대 새 이화’ 비전 실현을 위한 발전기금 조성과 후원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창립 140주년의 의미를 담아 1억 4천만 원을 기부하는 동창들의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