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재판연구원 및 검사 배출 전국 1위

  • 작성처
  • 등록일2024.05.09
  • 7823

본교 법학전문대학원(원장 김현철)이 올해 신임 재판연구원과 검사 임용에서 전국 25개 로스쿨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최고 법조인 양성기관으로서 그 위상을 공고히 했다.

법학전문대학원, 신임 재판연구원 및 검사 배출 전국 1위

법전원 12기 안소연 졸업생과 13기 강나희, 김소봉, 김수정, 김지우, 김해린, 김현진, 배유경, 소다솔, 위희수, 이누리, 이지은, 정혜진, 최현진 졸업생이 ‘2024년 신임 재판연구원’에 임용됐다. 대법원이 5월 1일(수) 발표한 ‘2024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신임 재판연구원’ 임용 현황에 따르면 본교 법전원 출신 임용자는 총 14명으로, 전체 임용 인원 118명의 11.9%에 달한다. 법전원은 2022년 6명, 2023년 11명에 이어 올해 14명으로 최다 재판연구원 임용자를 배출했으며, 누적 통계상으로도 총 77명을 배출하며 국내 로스쿨 TOP 4를 기록했다. 


로스쿨생의 주요 진로 중 하나인 재판연구원은 판사의 재판업무를 보조하여 각종 검토보고서 작성, 법리 및 판례 연구, 논문 등 문헌조사를 비롯해 구체적 사건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재판 실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판사 임용에 유리해 통상 ‘예비판사’로 인식된다. 이번에 임용된 재판연구원들은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후 사법연수원에서 실시한 재판연구원 후보자 교육을 마쳤으며 5월 1일 자로 전국 법원에서 근무 중이다. 


중립적인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본다는 점에서 재판연구원 직역에 흥미를 갖고 도전하게 되었다는 안소연 씨는 “교수님들로부터 민형사의 기본 법리를 탄탄하게 배운 것이 임용에 큰 도움이 되었고, 든든한 선배님들의 조언과 자료들, 행정실의 아낌없는 지원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분들로부터 도움을 받은 만큼, 저 또한 여러분들께 도움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뿐만 아니라 본교 법전원 졸업생은 재판연구원 우선선발 격인 필기면제전형에서 총 54명 합격자 가운데 7명을 차지하며 최다 합격을 기록하며 우수한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필기면제는 로스쿨 학업 성적과 민형사재판실무강의 성적 등을 주요 심사자료로 해 재판연구원 시험 성적을 대체하는 전형이다. 


2024년 신임 검사에는 법전원 13기 고지원, 권주은, 김수빈, 김은서, 김정은, 양희재, 정서윤, 정유진, 정윤선, 조은희 졸업생 10명이 임용되며, 국내 법전원 1위를 기록했다.


법무부가 ‘제13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중 93명의 신규 검사를 임용한 가운데 본교 법전원 졸업생 10명이 포함, 전체 합격자 중 10.8%를 차지했다. 법무부는 “로스쿨 출신 신규 검사 임용을 시작한 이래 최대 규모로, 로스쿨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다양한 전문 경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신규 검사들은 법무연수원에서 6개월 동안 교육받은 뒤 오는 11월께 일선 검찰청에 배치돼 직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서윤 씨는 먼저 ”법전원 교수진의 세심한 지도와 선배들의 멘토링으로 임용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데에 일조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 검사의 길을 선택한 만큼, 공익에 헌신하고 우리 사회의 정의를 위해 일조하는 강직하고 우직한 검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본교는 1950년 법률학과를 설치하고, 1996년 세계 최초로 여자 법과대학을 설립한 데 이어 2009년에는 법학전문대학원을 개원하며 명실상부 국내 최고 여성 법조인 양성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본교 법학과는 그동안 한국 최초의 여성 변호사, 헌법학자, 헌법재판관, 법제처장 등을 배출하며 한국 법조계를 선도해 왔으며, 이러한 전통을 이어 본교는 1991년과 2013년 사법시험 수석 합격자를 배출하고, 2015~2017년에는 사법시험 합격 인원 전국 4위를 차지했다. 법전원은 이러한 법학 교육의 역사의 전통을 이어 타대 로스쿨에 비해 적은 정원임에도 불구하고 우수 법조인을 양성하는데 큰 성과를 거둬왔으며, 올해 개원 15주년을 맞아 재판연구원 및 검사 임용 국내 법전원 1위를 기록하며 명문 로스쿨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