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대학원 페어 및 전공박람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3.09.21
- 7409
11개 대학원 91개 학과(전공) 330여 명 교수진 참여
관심 있는 학과의 교수진과 1:1로 진학 및 진로 관련 궁금증 해소
본교는 2023학년도 2학기를 맞아 9월 19일(화) ECC 이삼봉홀 및 다목적홀에서 ‘제25회 대학원 페어(FAIR) 및 전공박람회’를 개최했다.
본교 ‘대학원 페어 및 전공박람회’는 우수 대학원생 유치와 학부생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2011학년도 1학기 시작한 이래 연간 2,000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매 학기 성황리에 개최되어 왔다.
2019년 이후 4년 만에 전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일반대학원, 국제대학원, 통역번역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디자인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신학대학원, 정책과학대학원, 공연예술대학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총 11개 대학원의 91개 학과(전공) 330여 명에 달하는 교수진이 참여했다.
국내 대학원 페어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본교 ‘대학원 페어 및 전공박람회’의 가장 큰 장점은 진학하고 싶은 대학원 전공 교수와 1:1로 상담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미리 공지된 상담 시간표를 확인해 관심 있는 학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상담받을 수 있다. 특히 지능형반도체학과(2023학년도 2학기 신설)와 영상예술협동과정(2024학년도 1학기 신설) 등 관련 정보가 부족한 신설 전공에 대해서도 상세한 문의가 가능해, 총 820여 명에 달하는 학생이 참여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상담 및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했다.
학부 재학생을 비롯한 대학원 진학 희망자는 누구나 페어에 참여할 수 있으며, 본교 교수진과 1:1 상담을 통해 대학원 교육과정, 대학원 입학 및 장학 제도, 졸업 후 진로 등 본교 대학원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본교 대학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부 진학에 관심이 있어 이번 대학원페어를 찾았다는 컴퓨터공학전공 4학년 유영민 씨는 "대학원 입학성적기준과 진학하면 어떤 연구를 할 수 있는지 등을 교수님께 여쭤보고 싶었는데, 교수님 상담을 위해 별도 예약이나 약속을 잡을 필요 없이 대학원페어에 오면 편안하게 궁금한 점을 여쭤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고 전했다. 본교 영어영문학부 3학년으로 동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고 있다는 이유진 씨는 "시간대별로 교수님 상담을 배정해 진행되는 방식이 편리하다"며 "교수님이 1:1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주시고 진로에 대한 부분까지 알려주신다는 후기를 보고 찾아오게 되었는데, 금일 상담을 통해 좋은 정보를 알아가고 싶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한유경 대학원장은 “이화 대학원은 우수대학원생 지원을 위한 입학·장학시스템을 재정비하고, 대학원 혁신을 통해 학문 후속세대의 수월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와 함께 대학원 FAIR, 학부-대학원 연계 프로그램 등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활동에도 힘써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위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대학원은 우수 대학원생 유치를 위한 대학원 페어를 비롯해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증진 및 학술 활동 지원사업을 운영하며 학문 후속세대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4단계 BK21 대학원혁신 사업 등 다양한 연구지원사업 유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연구 환경을 조성하는데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