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교수진, 한국공학한림원·대한민국의학한림원 2023 신규 회원 선정

  • 작성처
  • 등록일2023.03.23
  • 6845

본교 교수진이 공학·의학 분야 한림원 회원에 연이어 선정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연구진과 함께 연구중심대학의 위상과 면모를 강화하고자 하는 본교의 행보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특히 한국공학한림원에는 본교 경영학과 신경식 교수, 약학과 김광명 석좌교수, 인공지능학과 윤송이 명예석좌교수가 일반회원에 신규 선정되며 본교 교수진의 우수한 역량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왼쪽부터) 신경식 교수, 김광명 석좌교수, 윤송이 명예석좌교수

(왼쪽부터) 신경식 교수, 김광명 석좌교수, 윤송이 명예석좌교수


국내 공학기술 분야 최고 권위 단체인 한국공학한림원은 대학과 연구소, 기업 등에서 뛰어난 연구성과와 혁신적 기술 개발로 국가 발전에 기여한 전문가들을 정회원·일반회원·원로회원·외국회원에 선정하고 있다. 공학한림원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기술 환경에 발맞춰 기존 6개 전문분과에 바이오메디컬과 컴퓨팅 분과를 확대하여 8개 전문분과로 개편했으며, 신경식 교수는 기술경영정책분과, 김광명 석좌교수는 바이오메디컬분과, 윤송이 명예석좌교수는 컴퓨팅분과 일반회원에 선정됐다. 


신경식 교수는 경영 빅데이터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를 수행하는 한편, 빅데이터 분석 및 모델링 관련 산업체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본교 대외부총장, 교육혁신단장으로서 창의연구·교육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난 1월 한국빅데이터학회장에 취임해 사물인터넷(IoT)과 블록체인 등 혁신 기술 기반의 빅데이터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광명 석좌교수는 나노의약품 분야 최고 권위자로, 지난 10년간 231여 편의 SCI/E 논문을 발표하며 활발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김광명 석좌교수는 약학대학 ‘감염병 치료 및 대응 연구센터’의 나노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치료제 분야 연구팀을 이끌며 세계적 수준의 성과를 창출, 창의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Ewha Frontier 10-10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최고전략책임자(CSO) 윤송이 명예석좌교수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대학원에서 컴퓨터 신경과학 뇌·인지과학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맥킨지컴퍼니·SK텔레콤을 거쳐 엔씨소프트를 이끌며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해온 AI전문가로, 2022년 본교 명예석좌교수로 부임해 윤리·교육·철학·사회 등 다학제적 관점에서 AI 분야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1996년 세계 최초의 여성공과대학으로 설립된 이래 수많은 공학 인재를 양성하며 공학 분야 선도성과 수월성을 확보해온 본교는 공학한림원 정회원에 임혜숙 교수(전자전기공학전공), 박영일 교수(융합콘텐츠학과), 일반회원에 김용표 교수(화학신소재공학전공), 조경숙 교수(환경공학전공), 원로회원에 김명희 교수(컴퓨터공학과)를 배출했으며, 올해 2023 공학한림원 일반회원에 3명의 교수가 새로이 이름을 올리며 연구중심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신상진 교수

신상진 교수


본교 의학과 신상진 교수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신규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한국 의학의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기초 과학 및 임상을 포함한 의학 분야에서 업적을 이룬 의학자들을 회원으로 하는 보건의료 분야 석학 단체다. 


스포츠의학 전문가로 손꼽히는 신상진 교수는 어깨 관절경 수술의 세계적인 대가로, 유수의 해외 저널에 논문 164편을 발표했으며, 관절경 술기 교과서인 『어깨관절경의 예술』를 출간했다. 이대서울병원 이화어깨질환센터장 및 관절척추센터장, 대한견주관절의학회장을 맡아 견주관절 분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교는 한국 최초 여성전문병원 '보구녀관' 설립을 시작으로 한국 의료계의 중추 역할을 해왔으며, 식품영양학과 김양하 교수와 의학과 김경효 교수, 김영주 교수, 박혜숙 교수, 이지희 교수, 이대비뇨기병원 김청수 교수, 이대여성암병원 안세현 교수가 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의학과 정화순 명예교수가 의학한림원 종신회원에 선출된 바 있다.


이외에도 본교는 물리학전공 양종만 명예교수, 화학·나노과학전공 박준우 명예교수, 최진호 명예교수, 생명·약학부 이서구 명예교수를 비롯해 화학·나노과학전공 김성진 교수, 남원우 교수, 윤주영 교수와 약학과 이경림 교수, 이공주 명예석좌교수, 하헌주 명예교수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종신회원 및 정회원으로 활동하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 수행으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