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미래혁신센터 ‘2022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성과 공유회'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3.02.17
  • 5133

학생맞춤형, 자기주도형 다양한 학생 활동 프로그램 우수사례 공유 


미래혁신센터(센터장 이영선)는 2월 15일(수) ECC 극장에서 ‘2022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미래혁신센터는 2주기 사업 첫해인 2022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를 나누며 혁신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지난 1월 3일(화) ’이화 미래혁신포럼‘을 개최한데 이어, TELOS트랙·도전학기제·이화 DnA Lab 등 학생 활동 프로그램의 우수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영선 미래혁신센터장(가운데)

이영선 미래혁신센터장(가운데)


이영선 미래혁신센터장은 환영사를 통해 “2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학생성과 공유회에서 소개하는 훌륭한 결과물들을 끝까지 함께 지켜봐 주시고, 이 자리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얻어 다양한 도전으로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TELOS트랙 수기 공모전 18명을 비롯해 이화 DnA Lab 우수소그룹 4개 팀, 신촌 4개대 연합 공모전 2개 팀, 우수활동 학생 5명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어 우수사례 학생발표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우수성과 발표가 이어졌다. 

이영선 미래혁신센터장과 수상학생들

TELOS트랙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서유진 씨(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19학번)는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전공 강의에서는 공학적 전공지식을 배우고, 스마트 도시재생 트랙을 통해 경영학, 행정학 및 사회학 강의와 다양한 특강을 수강하며 도시의 사회·경제·문화를 아우르는 인문학적 소양을 쌓으며 스마트 도시 건설 분야의 진로를 구체화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TELOS트랙’은 각 전공별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맞춤형 창의 융복합 교육 프로그램으로, 93개 트랙이 운영되고 있으며 2022학년도 2학기 기준 2,664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도전학기 우수사례 발표에는 도전학기 14기 김채연 씨(사이버보안전공·19학번)가 발표자로 나섰다. 김채연 씨는 “장편소설을 출간한 경험을 통해 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글을 써내는 루틴이 필요함을 깨닫고 작가를 위한 글쓰기 습관 형성 앱 ‘글먹’ 제작에 도전했다”며 “도전학기제를 통해 직무역량을 향상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나’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고 강조했다. '도전학기제'는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자신의 꿈과 적성에 맞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장학금도 받고 학점(3~9학점)도 인정되는 제도로, 자기주도적 맞춤형 학사제도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신설된 이화 DnA Lab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Ⅱ유형 문제해결 주도형(Adventure) 우수그룹에 선정된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소속 재학생팀 ‘어린이보호구역’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어린이보호구역’ 팀은 소외되어온 아동 인권에 대한 사회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예스키즈존’ 숏폼 콘텐츠, 아동인권 카드뉴스, 관련 전시 등의 활동으로 우수 소그룹에 선정됐다. ‘이화 DnA Lab’은 학생들이 공통 관심사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소그룹을 구성해 다양하고 창의·융합적인 활동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래혁신센터 ‘2022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성과 공유회' 개최

이외에도 본교가 공유협력 프로그램 일환으로 충북대학교, 충북도립대학교와 진행한 ‘Healing with Nature: 몸챙김, 마음챙김 워크숍’에 참여한 김소은 씨(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22학번), 이화다우리 및 배꽃나눔실천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민주 씨(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21학번), ‘육아일기 서비스 기로그’로 창업동아리 ORDA 활동에 참여한 이가영 씨(컴퓨터공학전공·19학번), 홍콩중문대와 진행하는 Ewha-CUHK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채원 씨(영어영문학부·19학번) 등 다양한 학생활동 프로그램의 우수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미래혁신센터는 향후로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진취적이고 융합적인 전문 지식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수동적이고 획일화된 대학 교육에서 자기주도적 맞춤형 교육 패러다임으로 전환시켜 학생들의 인성과 전문성 함양은 물론 교육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