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스타트업과 재학생을 연결하다 ‘이화 스타트업 포럼’ 개최

  • 작성처
  • 등록일2022.02.03
  • 3472

기업가센터(센터장 이향숙)가 주최하는 ‘이화 스타트업 포럼: 그래 이대로, 스타트업 이대로’가 1월 28일(금) 오후 2시 ECC 이삼봉홀에서 막을 올렸다.

  

재학생들의 창업 지원 및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가센터는 재학생 창업 발판을 구축하고, 동문 창업가와 재학생 간 네트워크를 마련하기 위해 ‘이화 스타트업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동문 스타트업계 대표의 특강과 스타트업 재직자가 패널로 참여하는 토크쇼로 구성된 ‘이화 스타트업 포럼’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스타트업과 창업 정보를 제공하며 재학생들의 관련 분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스타트업 취·창업과 투자에 관심 있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줌과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된 이날 포럼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스타트업 ‘한글러’를 소개하는 인터뷰 영상으로 막을 열었다. ‘한글러’는 기업가센터 창업동아리 ORDA ‘한끗’으로 시작해 미국 샌디에이고대학교가 주최한 2020 GSIC 프로그램에서 ‘Social Change Award’를 수상하고, 시각장애인 강사가 가르치는 일대일 온라인 한국어 교육 서비스 ‘한글러’를 론칭했다. 영상 인터뷰를 통해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기획하게 된 계기와 함께 ‘한글러’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실제 창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과 극복할 수 있었던 방법 등을 공유했다.

  

  

이어 스타트업 창업 동문 및 투자자 대표의 특강을 통해 스타트업계를 선도하는 리더들의 다양한 현장 경험과 통찰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먼저 여성 건강을 위한 제품을 제작하는 팸테크(femtech) 기업 ‘세이브앤코’ 박지원 대표(시각정보디자인·04년졸)가 특강자로 나서 브랜드 창업 도전 스토리를 전했다. 세이브앤코는 여성의 몸을 위해 안전하고 건강한 성분을 사용하고,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며 국내외 투자사에서 씨드 투자를 유치하는 등 남성 위주로 형성된 시장에 여성을 위한 제품으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두 번째 특강에서는 ‘대성창업투자’ ESG투자그룹 김정윤 그룹장(불어불문·03년졸)이 SK텔레콤과 핀테크 기업을 거쳐 VC(Venture Capitalist)로서 커리어를 이어가며 ESG 분야 투자를 맡게 되기까지의 경험을 공유하고, 투자자로서 바라보는 창업 및 여성 창업의 현황과 지원 사업 등에 대해서 알아보며 창업에 대한 비전을 나눴다. 김정윤 그룹장은 “개인이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더라도 함께하지 않으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며 “선배들도 어떻게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으니 후배들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네트워크를 이어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마지막 순서로 이날 포럼의 하이라이트인 스타트업 재직 동문 토크쇼가 진행됐다. 케이옥션 전략기획팀에 재직 중인 정한나 동문(섬유예술·19년졸)이 사회를 맡아 진행된 이번 토크쇼에서는 컴퓨터공학전공 재학 중 불법촬영 예방시스템 기업 ‘유니유니’ 한수연 대표, 벤처캐피탈 ‘위벤처스’ 심사역(경영·19년졸), 수제맥주기업 ‘제주맥주’ 오정현 팀장(경제·15년졸)이 루키 동문으로 나서 스타트업 창업자, VC 투자자, 스타트업 재직자로서 직무 소개와 함께 스타트업계의 생생한 재직 경험과 장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패널들은 스타트업계에 관심을 가진 후배들을 위해 학창시절의 경험과 스타트업계 진입 계기, 도전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노하우, 스타트업계의 발전가능성,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 등을 전했다. 

  

이와 함께 기업가센터는 ‘이스틸로 타운’의 체험 스튜디오 소개영상을 상영하고, 행사 참가자들을 위한 이벤트 경품을 준비하는 등 스타트업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를 독려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본교 기업가센터와 창업보육센터는 온라인 포럼, 트렌드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화구성원의 창업 지원 및 유망벤처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기업가센터는 매 계절학기 학생들이 스타트업 현장을 경험해볼 수 있는 '스타트업 인턴십', 해외 창업 프로그램 GSIC(Global Social Innovation Challenge), 스타트업 기자단과 창업 동아리 등 다양한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며 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창업인재를 육성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