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본교, 라이덴 랭킹 상위 1% 논문비율 국내 종합대학 1위

  • 작성처
  • 등록일2021.06.08
  • 6692

2013~2017 5년 연속 국내 종합대학 1위에 이어 ‘연구력’ 평가 최상위


논문의 질을 평가하는 세계대학평가 ‘2021 라이덴 랭킹(Leiden Ranking)’ 상위 1% 논문 비율에서 본교가 국내 종합대학 1위를 차지했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이 발표하는 라이덴 랭킹은 매년 세계 대학이 발표한 논문 중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상위 논문 비율을 평가하여 공신력이 높은 대학평가이다. 다른 세계대학평가들이 주로 활용하는 평판도 설문조사와 같은 주관적 평가요소들을 배제하고 학술정보서비스기업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구 톰슨로이터)의 DB를 토대로 객관적 연구의 질 지표만을 이용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대학의 ‘연구력’을 판단하는 잣대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평가는 2016~2019년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본교는 인용횟수 상위 1% 논문비율 0.9%로 집계돼 국내 종합대학 1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순위보다 소폭 상승한 것으로, 본교에서 발표된 논문들이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 실적임이 다시 한 번 증명되었다. 본교는 지난 2013~2017년 라이덴랭킹에서 5년 연속 국내 종합대학 1위를 차지하며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해왔다. 



본교가 상위 1% 논문비율에서 국내 종합대학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 최고의 연구와 교육을 위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열정, 이를 뒷받침한 학교의 지원 덕분이다. 본교는 우수한 교원과 학생들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연구 수월성을 높이고자 노력해왔다. 본교 연구진은 선도연구센터, 창의적연구사업단, 대학중점연구소, 핵심연구지원센터, BK21 4단계 사업 등 주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세계 경쟁력을 갖춘 핵심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미래 사회문제 해결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창립 135주년을 맞아 본교는 세계적 수준의 성과 창출을 위한 창의연구 생태계 조성을 통해 연구중심대학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는 ‘이화 비전 2030+’를 선포했다. 선도연구분야 10개, 미래형 도전연구분야 10개를 선정해 전폭 육성하는 ‘프론티어 10-10 사업’을 추진하고 세계를 선도할 전략적 연구 분야 확립을 위한 R&D 총괄기획단을 신설한다. 또한 신촌캠퍼스와 목동병원, 서울병원을 묶는 이화 첨단 융복합 Medi·Healthcare 클러스터 조성하고, 마곡밸리(M-Valley)(가칭)의 기업-산학협력단-병원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며 글로벌 바이오헬스 및 제약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첨단학과 신설에도 박차를 가해 국내 최초 학부에 인공지능대학을 설립하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학문 지원과 융합인재 양성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