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이화뉴스

최병옥, 황성주 교수 수상소식

  • 작성처
  • 등록일2007.12.11
  • 18130
최병옥 교수, '보건산업기술대전'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본교 최병옥 교수(의과대학 신경과)가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부문의 우수 연구실적을 인정받아, 12월6일 개최된 보건산업기술진흥원 주관 '2007 보건산업기술대전'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는 희귀질환에 속하는 샤르코-마리-투스병(Charcot-Marie-Tooth disease: CMT로 약함)의 연구를 통해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은 10개의 새로운 유전자 변이(novel mutation)를 찾아내어 학계에 보고하고, 2004년부터는 CMT 환우들과 함께 ‘샤르코-마리-투스 환우협회’를 창설, 홈페이지 를 개설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발병기전 연구로 상위 3%에 속하는 SCI논문을 포함한 5개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DNA 진단키트 연구를 통해 국내특허등록 2건, 국내특허출원 2건, 국외특허출원 1건 등 원천적 기술을 확보하며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황성주 교수, 과학기술부 및 학술진흥재단 우수연구성과로 선정

본교 황성주 교수(자연대학 나노과학부)의 광촉매에 관련된 연구성과가 과학기술부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과 한국학술진흥재단의 '2007년 우수성과 51선'에 공동으로 선정되었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오염물질을 없애주는 가시광 흡수 홍성화 반도체 광촉매' 연구는 태양에너지원을 이용하는 광촉매를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솔루션에 관련된 연구로, 환경오염과 에너지 고갈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과 '2007년 우수성과 51선'에 공동으로 선정된 연구는 자연과학분야에서는 황성주 교수의 연구를 포함해 단 2건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