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80주년 기념행사 개최 N
- 작성처
- 등록일2025.11.05
- 128
교육학과(학과장 최윤정)가 설립 80주년을 맞아 10월 31일(금) ECC 이삼봉홀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교육학과의 지난 80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미래를 향한 비전과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사범대학 박은혜 학장을 비롯해 내외 귀빈, 전·현직 교수, 동문, 재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박은혜 사범대학장 | 신태섭 교수 | 최윤정 학과장과 박은혜 사범대학장
최윤정 학과장의 사회로 진행된 교육학과 80주년 기념식은 김미영 동창회장의 환영사, 이향숙 총장의 축사와 박은혜 사범대학장의 축사, 교육학과 신태섭 교수의 ‘교육학과의 발자취와 발전계획’ 발표, 교육학과 발전 기금 전달식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교육학과 동문들과 전·현직 교수들의 기부로 총 1억 2천여만 원의 발전 기금을 조성해 학교에 전달했다.
이어 공로상과 ‘자랑스러운 이화교육인상’ 시상이 진행됐다. 공로상 수상자로는 교육학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안인희 명예교수(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과 김은산 명예교수(홍익대학교 교육학과)가 선정되었으며, ‘자랑스러운 이화교육인상’은 김수연 동문(영산대학교 부총장), 이병미 동문(와세다국제기독학교 교장), 윤정원 동문(innoFIT Partners 대표), 박은실 동문(YWCA 사무총장), 윤소희 동문(IBK 기업은행 과장)이 수상하였다. 수상자들은 ‘나의 이화일기’를 주제로 수상 소감과 함께 교육학과에서 보낸 행복한 시절의 추억을 함께 공유했다.
2부 순서로 마련된 친교의 시간에는 경품 행사, 축하 공연 등이 다채롭게 펼쳐졌다. 축하 공연에는 교육학과 23~25학번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재학생뿐만 아니라 동문들도 기념행사가 순조롭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더욱 뜻깊은 시간을 만들었다. 이와 함께 교육학과 학생회(이한슬, 김태연 공동대표)가 준비한 과방 사진전과 포토존이 마련됐다.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동문 선후배 간, 졸업생과 재학생 간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졌고, 이화 교육학과 구성원으로서 자부심과 소속감을 북돋우는 시간이 됐다.
교육학과는 1945년 한림원의 교육과로 설립되어 지난 80년간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며 한국 교육 발전에 기여해 왔다. 교육연구기관의 연구원, 교육행정가, 학교 교사, 대학의 교직원, 기업교육 전문가, 사회교육 전문가, 글로벌 교육 전문가와 그 외 방송·언론·출판 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이화 교육학과 동문들이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육학과는 2025년 QS 학문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 교육학 분야 세계 63위를 차지함으로써 이화 교육학과가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학 연구 및 교육 기관임을 다시금 확인했다.
교육학과는 80주년 기념행사를 계기로 지난 80년의 뛰어난 학문적, 교육적 성취를 발판 삼아‘AI 시대, 인간 중심 교육학의 리더’를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