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교육대학원

이미혜(李美惠) 조교수

교육학과[교육대학원]

이미혜 프로필 사진
이미혜 교수는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교수이다. 이화여대 국문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89년부터 2010년까지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한국어교육부의 강사, 전임강사, 특임교수로 근무하였다..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문법교육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문화관광부 한국어교원자격심사위원, 법무부 이민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세종학당재단 이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장/채점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외교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의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한국어교육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노력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어 문법교육, 한국어 교수법, 다문화 교육 등이다. 저서로 『한국어 문법 항목 교육 연구』(박이정), 『한국어교육개론』(방송통신대학교) 등이 있으며,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재,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교재, 유학생 대상 교재 등 약 90권의 한국어 교재를 집필하였다.
  • 교육대학원부원장
  • 이화캠퍼스복합단지 B108호
  • 02-3277-3341
  • 면담 가능시간
    • 월/화/수 14:00-17:00
  • 연구관심분야
    • 한국어 교수법, 한국어 문법 교육, 이민자 대상의 다문화교육, 한국어 교재론, 한국어 교육 정책
IAKLE 국제학술대회
연구실적
  • 사회통합프로그램 ‘이민자 멘토 교육’ 사례 연구 다문화사회연구, 2023, v.16 no.3, 5-29
    KCI dColl.
  • 비대면 실시간 화상 한국어 수업의 협력적 상호작용에 대한 민속방법론적 대화분석학 연구 - 수업 맥락화하기를 중심으로 - 국제어문, 2022, no.94, 507-534
    KCI dColl.
  • 대학기관 한국어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한국언어문화학, 2019, v.16 no.2, 231-254
    KCI dColl.
  •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참여자 요구분석 문화와 융합, 2019, v.41 no.5, 805-834
    KCI dColl.
  • 유학생 학위논문에서의 헤지 표현 사용 연구: 한국어 교육 전공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19, v.23 no.5, 478-486
    KCI dColl.
  •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위논문의 고빈도 헤지 표현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8, v.25 no.3, 225~246
    KCI dColl.
  • 컴퓨터 기반 한국어 초급 말하기 평가의 타당도 검증 연구 국어교육, 2017, no. 159, 311~338
    KCI dColl.
  •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우리말글, 2017, v.73, 133~157
    KCI dColl.
  •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에 대한 비판적 고찰 문화와 융합, 2016, v.38 no.5, 461~486
    KCI후보 dColl.
  • 이민자 사회통합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6, v.23 no.1, 267-288
    KCI dColl.
  • 여성 결혼이민자의 이야기 담화 응집성 실현 양상 연구: 이야기 담화 구조와 응결 장치 사용을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5, v.22 no.3, 279-305
    KCI dColl.
  • 결혼이민자의 입국 전 한국어능력 평가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언어와 문화, 2014, 제10권 3호, 167-188
    KCI dColl.
  •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 방법을 활용한 연결어미 ‘-느라고’ 수업 효과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4, 제21권 2호, 295-320
    KCI dColl.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재 개발에서 문화 다양성 반영 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2021, v.43 no.10 , 75-92
    KCI
  • [학술지논문] 외국인 근로자 대상의 한국 문화 교육 새국어생활, 2019, v.29 no.1 , 51-70
  • [학술지논문]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 체계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0, v.17 no.3 , 463-485
  • [학술지논문] 한국문화 자료집 편찬을 위한 문화항목 선정 한국사전학, 2010, 218-243
  • [학술지논문] 한국어 교육에서 말하기와 문법의 통합 교육 문법 교육, 2010, v.13 , 93-114
  • [학술지논문] 베트남 지역 한국어 현지화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어 교육, 2009, v.20 no.2 , 129-149
  • [학술지논문]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국어 문법 교육과의 차별성 문법 교육, 2009, v.10 , 241-261
  • [학술지논문] 국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 교육, 2008, v.19 no.3 , 321-347
  • [학술지논문]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론의 재고찰제2 언어 교수 이론에 바탕을 둔 교수 모형의 보완 한국어 교육, 2007, v.18 no.2 , 285-310
  • [학술지논문]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수업 방안 이중언어학, 2006, 311-340
  • [학술지논문]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어 교육, 2003, v.14 no.2 , 9-256
  • [학술지논문]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표현항목’ 설정에 대한 연구 한국어 교육, 2002, v.13 no.2 , 10-226
  • [학술지논문] 프로젝트 작업을 통한 고급 과정 수업 모형 한국어 교육, 2001, v.12 no.2 , 159-179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 중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01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 중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01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 초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89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사용 지도서 초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89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기초 (주)도서출판 하우, 2020, 55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익힘책 중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57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익힘책 중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57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익힘책 초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34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익힘책 초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135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40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46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1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25
  • [저역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와 한국문화 초급2 (주)도서출판 하우, 2020, 224
  • [저역서] 한국어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412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4 Munkhiin Useg, 2018, 213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4 익힘책 Munkhiin useg, 2018, 113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5 Munkhiin useg, 2018, 213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5 익힘책 Munkhiin useg, 2018, 113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6 Munkhiin useg, 2018, 213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6 익힘책 Munkhiin useg, 2018, 117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1 익힘책 Munkhiin useg, 2017, 77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2 익힘책 Munkhiin useg, 2017, 78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3 Munkhiin Useg, 2017, 211
  • [저역서] 몽골 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3 익힘책 Munkhiin useg, 2017, 78
  • [저역서] 몽골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1 Munkhiin useg, 2017, 209
  • [저역서] 몽골초중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2 Munkhiin useg, 2017, 209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0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1-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6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7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2-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6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3-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8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3-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58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79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4-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78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81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82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1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66
  • [저역서]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6-2 영어권 (주)다락원, 2017, 166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137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1~2학년 통합교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218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3~4학년 국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172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243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154
  • [저역서] (스스로 배우는) 교과 속 어휘 : 초등학교 5~6학년 사회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200
  • [저역서] (한국어 교원을 위한) 한국어교육학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330
  • [저역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5 하우, 2012, 269
  • [저역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6 도서출판 하우, 2012, 271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 한국어 1 (태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73
  • [저역서] 교사용 지도서 맞춤 한국어 2 (태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73
  • [저역서] 맞춤 한국어 2 (태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88
  • [저역서] 맞춤 한국어1 (태국어권) 도서출판 하우, 2012, 188
  • [저역서] 베트남인을 위한 종합 한국어 6 , 2011, 592
  • [저역서]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4 , 2011, 240
  • [저역서] 이화 한국어 1-1 workbook , 2011, 107
  • [저역서] 이화 한국어 1-2 workbook , 2011, 118
  • [저역서] 한국어교육론 , 2011, 400
  • [저역서]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 2010, 155
  • [저역서] 한국어표현교육론 , 2010, 290
  • [저역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교원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해 , 2009, 462
  • [저역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 2005, 284
  • [학술발표] 이민자 대상의 한국어 능력 평가 2021 세종학당재단 언어평가 국제 학술회의, 대한민국, 서울, 2021-08-17 2021 세종학당재단 언어평가 국제 학술회의 자료집, 2021, 61-70
  • [학술발표] 재외동포 아동 대상의 한국어 수업에서 플립드 러닝의 적용 탐색 제39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대한민국, 비대면 온라인, 2021-07-16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한국어교육, 2021, 156-159
  • [학술발표]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육과정의 특수성과 문법 교육 한국문법교육학회 제33차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2020-08-22 교육 환경의 변화와 문법 교육과정, 2020
  • [기타]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1 2013
  • [기타]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1 교사용지침서 2013
  • [기타]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2 2013
  • [기타]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급2 교사용 지침서 2013
강의
  • 2024-1학기

    • 교육실습I(교육봉사활동)

      • 학수번호 ED113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다문화사회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D2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F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F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교)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F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3-2학기

  • 2023-1학기

    • 교육실습I(교육봉사활동)

      • 학수번호 ED113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다문화사회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ED2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F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F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KF30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2-2학기

    • 다문화한국어교실운영방법

      • 학수번호 ED2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 학수번호 KF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읽기.쓰기교육론

      • 학수번호 KF2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읽기.쓰기교육론

      • 학수번호 KF2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2022-1학기

    • 다문화사회교육론

      • 학수번호 ED2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을위한한국어학

      • 학수번호 KF1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Ⅰ

      • 학수번호 KF15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2021-2학기

    • 다문화한국어교실운영방법

      • 학수번호 ED2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론

      • 학수번호 KF1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지도실습

      • 학수번호 KF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지도실습

      • 학수번호 KF1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학습자집단별한국어교육Ⅲ:결혼이주여성

      • 학수번호 Y8322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1-1학기

    • 다문화사회교육론

      • 학수번호 ED21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을위한한국어학

      • 학수번호 KF1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읽기.쓰기교육론

      • 학수번호 KF20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국어국문)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국어국문)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국어국문)

경력

이화여대 언어교육원 특임교수 2005-03-01 ~ 2011-02-28

국제한국어교육학회 부회장 2009-09-01 ~ 2011-08-31

한국외국어교육학회 부회장 2011-01-01 ~ 2018-12-31

법무부 이민정책자문위원회 위원 2013-10-10 ~ 2018-01-28

한국문법교육학회 부회장 2018-03-01 ~ 2020-02-29

세종학당재단 이사 2018-12-19 ~ 2021-12-18

한국이민재단 사회통합프로그램 기본소양 평가 문항 선제, 검수 위원 2019-03-26 ~ 2019-12-31

프로젝트
프로젝트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개발(국립국어원, 2019.6.-2020.11.)
한국어능력시험(TOPIK) 발전을 위한 전문 조직 구축 방안 정책연구(국립국제교육원, 2019.4.-2019.11.)
2018년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개발 기초 연구(국립국어원, 2018.3.-2018.12.)
베트남(호치민) 한국어 스마트교실 사업(경기도, 2017.6.-2017.12.)
2016년도 재외동포용 현지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국립국제교육원, 2016.5.-2016.12.)
고용허가제 특별 한국어능력시험 문항 분석 및 TOPIK 문항과의 상관관계 분석 정책연구(국립국제교육원, 2016.4.-2016.5.)
이민자 체류실태 및 고용조사 한국어능력 측정을 위한 문항개발(법무부, 2016.2.-2016.12.)
한국어 수준별 교과 보조 교재 개발 연구(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5.9.-2016.1.)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 교재 및 지침서(중급과정) 개발 용역(법무부, 2013.6.-2013.12.)
베트남, 몽골, 인도네시아 3개국 대학과정 한국어 학습자 대상 고급 교재 수정 개발(한국국제교류재단, 2012.8.-2012.11.)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5,6 개발(국립국어원, 2011.6.-2011.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을 위한 장르 분석 및 텍스트 구조 분석(한국연구재단, 2011.5.-2012.4.)
한국어능력시험 체제 개편에 따른 평가틀 제작 및 표준문항 개발(국립국제교육원, 2013. 5.-2013.9.)
2012년 재외동포교육용 한국어 교재 개발(현지 맞춤형, 태국어권)(국립국제교육원, 2012.6.-2012.12.)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 표준 교재 개발(초등과정)(국립국어원, 2012.8.-2012.12.)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한국어 교육과정 개편 연구(법무부, 2012.5.-2012.10)
한국어교육 현황 점검 및 교육지원 전략 연구(문화체육관광부, 2012.3.-2012.5.)
사회통합프로그램 평가체계 개발 및 평가문항 구축(법무부, 2011.9.-2011.12.)
사회통합프로그램 발전방안 연구(법무부, 2011.5.-2011.11.)
한국어 교원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2) (국립국어원, 2011.4.-2011.6.)
한국이민귀화자격시험(KINAT) 개발 연구(법무부, 2010.8.-2010.12.)
외국인유학생 다변화 전략 개발 연구(교육과학기술부, 2010.5.-2010.11.)
국외 주요 지역(몽골,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급 한국어 교재 개발(한국국제교류재단, 2009.4.-20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