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on Yang Professor Emeritus

Dr. Yang is a professor of psychology and received Ph.D. in the department of psychology, Kansas State University, USA. The major is consumer psychology and the research concern areas are advertising psychology, Judgment & decision making, social marketing, and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Research Record
- 온라인 쇼핑에서 인터페이스, 메시지 소구 유형, 접촉욕구가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3, v.24 no.2, 89-112
- 사회적 배제, 자기해석, 사회적 거리가 기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2, 293-314
- 소비자는 3개월과 90일을 다르게 지각할까 동일하게 지각할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3, 397-415
- 극대화 성향, 자기해석, 자기-타인이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2, 237-255
- 미래 자기조절 행동의 시간적 거리, 목표 진행 프레이밍, 자기통제가 탐닉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3, 349-375
- 자기생성 가격기점, 외부 가격기점 적절성, 자기감시가 소비자의 가격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1, 1-20
- Upward social comparison and Facebook users' grandiosity Examining the effect of envy on loneli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ONLINE INFORMATION REVIEW, 2019, v.43 no.4, 635-652
- 극대화 성향, 대안 수, 사고 유형이 소비자의 결정 어려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9, v.20 no.3, 297-317
- 극대화 성향, 조절초점, 예상된 후회가 구매결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3, 483~503
- 대안 제시형태, 대안 수의 크기, 정보처리 양식이 소비자의 선택 과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2, 429~450
- 제품가격에 대한 소비자 심적 계산에 미치는 조망이론과 정보통합이론의 영향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8, v.19 no.1, 45~66
- 단수가격, 쾌락재, 가격의식, 구매정당화에 따른 구매의도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3, 417~440
- 자기해석, 사고유형, 시간적 거리에 따른 가격-품질 판단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1, 67-92
- 체화된 심적 시뮬레이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7, v.18 no.2, 335~359
- The effect of authenticity and social distance on CSR activity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2016, v.12 no.3, 397-414
- 기분, 결정방식, 결정전략이 선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결정적합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6, v.17 no.3, 509~522
- 부정적 맥락에서의 PPL이 분석적-종합적 사고에 따라 상호 회상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6, v.17 no.2, 375~392
- Effects of users' envy and shame on social comparison that occurs on social network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5, v.51 no.PA, 300-311
- 조절초점, 자기조절, 감정이충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5, v.16 no.3, 455-475
- 자기-브랜드 연결, 수행성과, 구매상황이소비자의 상태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4, 제15권 3호, 463-482
- 충동구매 경향성과 예기된 죄책감에 따른쾌락재와 실용재의 선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4, 제15권 1호, 41-56
- [학술지논문] 온라인 쇼핑에서 인터페이스, 메시지 소구 유형, 접촉욕구가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3, v.24 no.2 , 89-112
- [학술지논문] 사회적 배제, 자기해석, 사회적 거리가 기부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2 , 293-314
- [학술지논문] 소비자는 3개월과 90일을 다르게 지각할까 동일하게 지각할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1, v.22 no.3 , 397-415
- [학술지논문] 극대화 성향, 자기해석, 자기-타인이 제품선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2 , 237-255
- [학술지논문] 자기생성 가격기점, 외부 가격기점 적절성, 자기감시가 소비자의 가격판단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20, v.21 no.1 , 1-20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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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nd
-
Consumer Psychology
- Subject No 32959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3~3 (POSCO252) , Thu 2~2 (POSCO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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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dgment and Decision Making
- Subject No 36028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6~6 (POSCO) , Thu 4~4 (153)
-
Consumer Psychology
- Subject No G11383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6~7 (POSCO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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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st
-
Industrial & Organizational Psychology
- Subject No 33922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3~3 (POSCO261) , Thu 2~2 (POSCO261)
-
Understanding Psychology
- Subject No 36025Class No 01
- 1Year ( 3Credit , 3Hour) Tue 6~6 (POSCO252) , Thu 4~4 (POSCO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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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Emotion and Sensibility
- Subject No G13240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5~6 (POSCO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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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nd
-
Consumer Psychology
- Subject No 32959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Wed 6~6 (POSCO253) , Fri 4~4 (POSCO253)
-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 Subject No 36028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5~5 (POSCO) , Thu 6~6 (152)
-
Consumer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
- Subject No G13234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2~3 (POSCO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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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ademic Background
Kansas State University Ph.D.(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