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ha W.UEwha W.U

Open Search
Search
Open Mobile Menu

Ewha W.U

Search
nav bar
 
Ewha University

College of Liberal Arts

Tae Kyeong Kang Professor

Division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Interdisciplinary Program of Media, Arts and Humanities

강태경 프로필 사진

				
  • Humanities Building #523
  • 02-3277-2188
  • Office hours
    • 화 2:00-3:15, 수 2:00-3:15
  • Research Interests
    • Shakespeare Criticism, Stage and Screen, American Theatre and Drama, Socio-Cultural History of Theatre and Performance


Research Record
  • [저역서] 호모 아메리카노: 미국연극의 배우, 인간, 문화 홍문각, 2019, 330
  • [저역서] 에쿠우스 리포트: 런던 발 뉴욕 행, 1974 홍문각, 2017, 275
  • [저역서] 브로드웨이의 유령: 한 연극학자의 뉴욕 방랑기 이화여대 출판부, 2014, 424
  • [저역서] 햄릿 새문사, 2013, 170
  • [저역서] 오이디푸스 왕 풀어읽기 , 2009, 191
  •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제19권 2호, 219-249
    KCI dColl.
  • ‘시련’으로 빚어낸 결혼: 영화 <시련> 문학과 영상, 2011, 제12권 1호, 7-46
    KCI dColl.
  • [학술지논문] From Split to Collective Subject: Helena’s Gendered Journey in All’s Well That Ends Well 영미문학교육, 2015, v.19 no.2 , 219-249
    KCI
  • [학술지논문] Liberalism in Gray: Recasting “Grand Inquisitor” in The Crucible 비교문학, 2010, 255-277
    KCI
  • [학술지논문] Historicized Renaissance and Critical Models: Toward a Methodology of Negotiation 비평과 이론, 2007, v.12 no.2 , 247-277
  • [학술지논문] King Lear under Two Different Lights: Contextualization and Its Discontent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2007, v.16 no.2 , 163-191
  • [학술지논문] Broadway Equus and Pornography-Boundaries, Intersections, and Circulation- 한국연극학, 2007, 5-55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I: 브로드웨이 『에쿠우스』(2)--엑소시즘의 정치학 영어영문학, 2005, v.51 no.3 , 587-620
  • [학술지논문] Sturm und Drang and Its Aftermath II:Broadway Equus (1)―Aesthetics of Muscles 현대영미드라마, 2005, v.18 no.2 , 5-46
  • [학술지논문] 질풍노도, 그 이후 I: 런던 <에쿠우스> - 전위와 저항의 연착 영미문학교육, 2004, v.8 no.2 , 33-55
    KCI
  • [학술지논문] 거울과 문: 욕망하는 주체 또는 ‘윌-리 로-먼’ 현대영미드라마, 2003, v.16 no.2 , 5-43
    KCI
  • [학술지논문] 문학텍스트 또는 문화텍스트? : 해석과 실천을 위한 강의요목 영미문학교육, 2003, v.7 no.2 , 41-55
    KCI
  • [학술지논문]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 브로드웨이의 <엠 나비> 수용 연구 영어영문학, 2002, v.48 no.1 , 25-52
    KCI
  • [학술지논문] 스탠리 코왈스키의 미학/정치학: A Streetcar Named Desire의 대안적 독서 현대영미드라마, 2002, v.15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Liberty, Freedom, and Enfranchisement: Julius Caesar for London Apprentices Shakespeare Review, 2001, v.37 no.3 , 533-563
    KCI
  • [학술지논문] 1960년대를 전후한 영국무대의 셰익스피어: 햄릿과 리어왕을 중심으로 디오니소스, 1999, v.2 , 33-46
  • [학술지논문] Dramaturgical Ambiguity and Theatrical Economy: Female Characters and Women Spectators of Shakespeare 영미문학 페미니즘, 1999, v.6 no.2 , 5-36
    KCI
  • [학술지논문] Enter Above: The Place of Citizens in Shakespeare's Histories Shakespeare Review, 1999, v.35 no.3 , 49-77
    KCI
  • [학술지논문] Royal Entry and Civic Dramaturgy: The 1559 Pre-Coronation Procession of Queen Elizabeth I 고전 르네상스 드라마, 1998, v.6 no.2 , 161-184
    KCI
  • [학술지논문] 셰익스피어의 관객을 부활시키며 I: 실증주의 문제틀 Shakespeare Review, 1998, v.33 , 143-157
    KCI
  • [저역서] 행간의 햄릿: 강태경 교수의 <햄릿> 풀어읽기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872
  • [저역서] Mad Forest 지만지드라마, 2019, 191
  • [저역서] Equus 지만지, 2016, 264
  • [저역서] 아테네의 타이먼 지식을만드는지식, 2015, 197
  • [저역서] 리처드 2세 지만지, 2014, 188
  • [저역서] 안티고네 새문사, 2014, 168
  • [저역서] 연출적 상상력으로 읽는 밤으로의 긴 여로 , 2010, 253
  • [저역서] 만인/빌라도의 죽음 , 2009, 140
  • [저역서] Titus Andronicus , 2009, 209
  • [저역서] King Richard III , 2008, 172
  • [저역서] <꼽추, 리차드 3세> (원작: 셰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 , 2004, 36
  • [저역서] 셰익스피어/현대영미극의 지평 , 2004, 494
  • [저역서] 현대 영어권 극작가 15인 , 2001, 502
  • [저역서] 희곡의 연출적 독서: "밤으로의 긴 여로"를 분석모델로 , 2000, 226
  • [연구보고서] 누가 나비부인을 두려워하랴?:브로드퉤이 관객의<엠.나비>수용양상- 자유주의적 줴의 위기와 극복 , 2002, 25-52
  • [학술발표] 질풍노도, 그 이후: <에쿠우스> 구성체의 변천 현대영미드라마학회 가을 정기 학술대회, 대한민국, 대구, 2004-10-09
  • [학술발표] 돌아온 주임상사: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폭력의 모태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추계학술대회, 대한민국, 충북 제천, 2002-10-12
  • [번역] 서양대표극작가선 새문사, 2000
  • [서평]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극장과 나, 2015, v.68 , 54-57
  • [기타] 연극이야말로 바로 그것이다: 글로브극장 <햄릿> 리뷰 2015
  • [기타] 가련한 배우를 위한 만가 2014
  • [기타] 모든 게 결국은 덧없는 환영: 국립극단 <템페스트> 2014
  • [기타] 세상은 베니스요 우리 모두는 상인 2014
  • [기타] 오프브로드웨이의 최근 희곡들 2014
  • [기타] 템페스트를 푸는 네 코드: 셰익스피어, 정치극, 로망스, 그리고 2014
  • [기타] 현실이라는 이름의 환영, 환영이라는 이름의 진실 2014
Courses
  • 2024-2nd

    • Shakespeare

      • Subject No 2008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5~5 (HAK752) , Wed 4~4 (HAK752)
    • Aesthetics of Performing arts

      • Subject No G1821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Thu 5~6 (HUM108)
  • 2024-1st

    • Modern British and American Drama

      • Subject No 35201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Mon 4~4 (HAK752) , Thu 5~5 (HAK752)
    • Shakespeare Ⅰ

      • Subject No G11987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Wed 5~6 (HUM201)
  • 2023-2nd

  • 2023-1st

  • 2022-2nd

    • Shakespeare

      • Subject No 20085Class No 01
      • 4Year ( 3Credit , 3Hour) Mon 2~2 (ECC) , Thu 3~3 (221)
  • 2022-1st

    • Modern British and American Drama

      • Subject No 35201Class No 01
      • 3Year ( 3Credit , 3Hour) Tue 3~3 , Thu 2~2
    • Shakespeare II

      • Subject No G12089Class No 01
      • Year ( 3Credit , 3Hour) Mon 2~3 (-)
Academic Background

The Ohio State University Ph.D.(연극학)

Korea Univ. 문학석사(영어영문학)

Korea Univ. 문학사(영어영문학)

Work Experience

Dean, The College of Liberal Arts 2021-08-01 ~ 2023-07-31

Dean, The Graduate School of Translation & Interpretation 2010-08-01 ~ 2012-07-31

Director, Ewha Language Center 2002-02-01 ~ 2005-01-31

수상
Teaching Excellence, 2000
Teaching Excellence,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