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여성 공과대학!
여성 공학 전문인력의 양성을 주도할 엘텍공과대학
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엘텍공과대학 13대 학장 전자전기공학전공 임혜숙입니다. 이화여대 공과대학은 ’우수 여성공학인의 양성을 통한 과학기술의 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 아래, 세계 최초의 여성공과대학으로 지난 199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건축학, 환경공학의 4개 전공으로 출범한 이화여대 공대는 2006년 건축공학, 식품공학 전공을 신설하고, 2012년 대학원 대기과학공학과, 2015년 화학신소재공학부 아래 화학신소재공학 전공을 차례로 열었습니다. 2017년에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와 사이버보안전공, 기후에너지시스템전공을 신설하였으며, 엘텍공과대학으로 명명하였습니다.
엘텍(ELTEC)은 공학교육을 통하여 성취하고자하는 5대 핵심역량인 Excellence(수월성), Leadership(리더십), Technology (과학기술),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 Convergence(융합)의 약자입니다.
2018년 2월 현재 소프트웨어학부(컴퓨터공학전공, 사이버보안전공), 차세대기술공학부(전자전기공학전공, 식품공학전공, 화학 신소재공학전공), 미래사회공학부(건축학전공, 건축도시시스템공학전공, 환경공학전공,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휴먼기계바이오 공학부의 4개 학부, 9개 전공에 1750여명의 학부생과 170여명의 대학원생이 재학 중이며, 81명의 교수가 재직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은 그동안 '공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인, 실용적인 사고력과·실천력을 갖춘 인재, 미래사회를 능동적으로 이끌어 갈 리더를 양성한다'는 교육 목표를 이루기 위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지난 2006년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해 차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2년에는 정부에서 주관하는 대형 교육사업인 '공학교육혁신센터 지원 사업'과 '서울 어코드 활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7~10년간 안정적 재원을 확보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공학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프라임사업과 여성공학인재양성(WE-UP) 사업에 선정되어, 미래 산업수요에 대비한 전공교육과정을 신설하였으며, 여성친화적인 공학교육시스템을 정립하고, 사회수요 맞춤형 여성공학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 연계형 산학장학생 선발 프로그램', '건축 견적 실무교실' 등 이화여대만의 특성화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체수요를 분석해 교과과정에 반영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심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산업체와 함께 실무·현장 중심의 미래지향형 인재를 공동 육성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엘텍공과대학 재능기부 동아리인 '엔박스(Enbox)'는 캄보디아에서 공학교육을 실천하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교육기부 우수동아리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공과대학에 소속되어있는 외국인 학생들이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자리인 외국인 유학생 간담회도 매년 개최함으로써 외국인 학생들의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한편 2014년 4월 준공된 산학협력관과 2019년 8월 완공예정인 연구협력관은 글로벌 연구네트워크의 거점으로, 융합형 공학교육과 산학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32년 과학이화의 역사와 전통을 배경으로, 세계 최초의 여성 공과대학이라는 위상에 걸맞게 성장한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은 공학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실질적이고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미래 신산업 분야의 창의·융합형 글로벌 여성공학 전문인력의 양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의 모든 교수들과 학생들은 힘을 합쳐 최고의 공과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엘텍공과대학의 발전에 힘찬 격려와 끊임없는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