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납부 안내

닫기

등록일정 및 유의사항

가. 정규 등록
  • 1) 등록기간
    대학원 등록금 정규 등록 기간
    구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본등록 2.21(금) ~ 2.27(목) 2.14(금) 14:00 이후
    • 계좌 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위챗페이 : 10:00~19:00
    추가등록 3.5(목) ~ 3.6(금) 3.4(수) 14:00 이후
나. 분할납부 등록
  • 1) 등록기간
    대학원 등록금 정규 등록 기간
    구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1차 3.5(목) ~ 3.6(금) 3.4(수) 14:00 이후
    • 계좌 입금 : 07:00~19:00
    • 신용카드 위챗페이 납부 불가
    2차 4.2(목) ~ 4.3(금) 4.1(수) 14:00 이후
    3차 4.20(월) ~ 4.21(화) 4.19(일) 14:00 이후
    4차 5.7(목) ~ 5.8(금) 5.6(수) 14:00 이후
  • 2) 고지서 출력
    • 「마이유레카」→「학사」→「등록금」→「분납고지서출력」(간편출력 불가)
  • 3) 등록 금액
    분할납부 등록의 차수별 등록금액
    납부 차수 등록금액 유의사항
    1차 수업료의 1/4 + 기타납부금
    • 기타납부금은 1차 기간에만 납부 가능
    • 해당 차수 납부시 남은 차수 등록금 잔액 일시 선납 가능
    • 해당 차수 등록금 다음 차수로 이월 불가
    • 각 차수별 등록금 미납된 경우 휴학 및 자퇴 신청 불가
    • 4차까지 미완납시 수강신청 취소 및 미등록제적 처리
    2차 수업료의 1/4
    3차 수업료의 1/4
    4차 수업료의 1/4
  • 4) 납부 불가 대상
    • 재입학생
    • 3학점 이하 교과목등록생
    • 연구등록 및 논문등록생
다. 교과목 등록
  • 1) 등록기간
    대학원 등록금 교과목 등록 기간
    구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교과목등록 3.26(목) ~ 3.27(금) 3.25(수) 14:00 이후
    • 계좌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2) 등록 대상
    • 대학원 학칙 제19조에서 정한 수업연한(이수학기)은 지났으나, 졸업에 필요한 소요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여 추가적으로 등록하는 학생
  • 3) 등록 금액 : 수강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 차등 부과
    대학원 등록금의 교과목 등록금액
    수강학점 등록금액 유의사항
    1 ~ 3 학점 수업료의 1/2
    • 4학점 이상 신청자에 한해 분납 가능
    • 납부 후 수강철회기간에 수강을 철회한 경우 등록금 반환 불가
    4학점 이상 수업료 전액
라. 연구등록, 논문등록
  • 1) 등록 기간
    대학원 등록금의 연구등록, 논문등록 기간
    구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본등록 2.21(금) ~ 2.27(목) 2.14(금) 14:00 이후
    • 계좌 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위챗페이 : 10:00~19:00
    • 분할납부 불가
    추가등록 3.5(목) ~ 3.6(금) 3.4(수) 14:00 이후
  • 2) 등록 대상
    • 연구등록 : 수료 후 외국어시험 또는 종합시험에 응시하거나 교내 제반연구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등록하는 학생(학위청구논문 제출 자격 취득 여부와는 무관함)
    • 논문등록 : 수료 후 논문세미나를 수강하면서 논문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기위해 등록하는 학생

      연구등록 및 논문등록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일반대학원은 대학원홈페이지-학사안내-등록 참조, 전문・특수대학원은 해당 대학원행정실에 문의

등록금고지서 출력 및 조회 방법

가. 간편 출력 서비스
  • 간편출력바로가기(부모님 이용 가능)→「학사」→「등록」→「등록금고지서」
    (ID: 학번 / PW: 주민번호 앞 6자리)

    공공기관, 금용기관 등에서는 회사 보안 상 출력이 제한될 수 있음

나. 홈페이지 이용
  •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 → 하단 EWHA QUICK SERVICE → 「포탈정보시스템」 → 「유레카통합행정」 → 「마이유레카」 → 「학사」 → 「등록금」 → 「등록금고지서출력」
다. 모바일 이용
  • 이화여자대학교 앱 → 「마이유레카」 → 「등록금」 → 「등록금고지서」 조회

등록금 납부 방법

가. 가상계좌 납부
  • 1) 모든 금융기관 이용이 가능하며 등록금 고지서상의 가상계좌로 등록금 전액을 송금해야 함.
    •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에서 이체 가능하나 CMA계좌에서 가상계좌로 이체 불가
    • 가상계좌는 개인별로 부여된 고유계좌번호이며 등록금 입금용으로만 사용 가능
    • 신한은행 ATM기 이용 시 「지로/공과금/등록금/송달료」 선택 후 이화여대 학교코드 ‘47004’와 학번을 입력하면 등록금 조회 및 납부 가능
  • 2) 계좌이체 시 송금인은 본인이 아니어도 가능하며 수취인은 이대대(본인이름) 으로 표시됨.
  • 3) 등록기간 중 1회 납부만 가능하므로 등록금과 기타납부금을 합산한 금액으로 송금해야 함.
  • 4) 신한은행 외 타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학생 본인 부담)
나. 신용카드 납부
  • 1) 사용 가능 카드 : 삼성카드
  • 2) 납부 방법
    대학원 등록금 신용카드 납부방법
    구분 삼성카드 홈페이지 삼성카드 콜센터
    납부방법 삼성카드-납부 바로가기
    삼성카드 홈페이지 → 「생활편의」 → 「생활 서비스 더보기」 → 「대학등록금 납부」
    콜센터 납부 (1688-9702)
    납부 가능 시간 9:00~18:00 (토,일 가능) 09:00~17:00 (토,일 불가)
    카드 발급 홈페이지 「빠른발급서비스」에서 가능
    발급신청 바로가기
    1688-9702
  • 3) 등록금과 기타납부금을 합산한 등록금 전액을 카드 결제해야함.(현금과 나누어서 납부 불가)
  • 4) 결제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사용 금액에서 제외됨.
  • 5)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 납부 취소는 납부 당일에만 가능함
다. 위챗페이(WechatPay) 납부
  • 1) 대상 : 위챗페이(WechatPay)를 사용하는 중국인 재학생
  • 2) 납부 대상 : 등록금, 기타납부금 (계절학기 등록금, 기숙사비 납부 불가)
  • 3) 납부 방법
    대학원 등록금 위챗페이 납부방법
    구분 위챗페이 납부가능시간
    납부방법 신한은행 위챗페이 - 바로가기
    위챗페이 홈페이지 → 학교코드 (학부 재학생 : 47004 → 학번 및 본인 가상계좌번호 입력 → 등록금 결제 예상 금액 확인(원화 및 달러화) → 위챗페이 QR 결제창 팝업 → 위챗페이앱 으로 QR코드 인식 후 납부
    위챗페이 납부 : 10:00 ~ 19:00
라. 외화 송금 납부
  • 1) 대상 : 외국인 유학생
  • 2) 등록금은 고지서에 기재된 원화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입금되어야 등록처리 됨
    (환율차이로 인해 1원 부족한 경우도 미등록 처리되므로 반드시 등록금의 5~10% 여유있게 송금할 것)
  • 3) 송금자 정보(학번, 이름)를 정확히 기재할 것
  • 4) 송금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등록 기간 3~7일 전 납부할 것
  • 5) 등록금 정산 후 남은 잔액은 유레카에 입력한 학생계좌로 환불 처리함
    • 유레카 학생 계좌 등록은 학생명의 통장 사본을 지참하여 장학팀으로 방문하여 처리
    • 장학팀: 학생문화관 203호

등록금 납부 확인

가. 실시간 납부 조회
  • 1) 가상계좌로 납부 : 신한은행 납부조회 바로가기 (학교, 학번, 이름, 납부일자 입력)
  • 2) 카드납부 : 삼성카드에서 승인 SMS가 발송되며, 학교 홈페이지 납부확인서 조회는 익일 오전 11시 이후 가능함
나. 학교 홈페이지 이용
  • 1) 간편출력서비스 바로가기→「학사」→「등록」→「등록금납부확인서」(아이디: 학번, 비밀번호: 주민번호앞자리 6자리)
  • 2)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 → 하단 EWHA QUICK SERVICE →「포탈정보시스템」→「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등록」→「등록금납부확인서」
    •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에 의하여 유선상 등록금 납부 확인 불가

다.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이화여자대학교 포탈정보시스템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학사」→「등록」 → 「등록금납부확인SMS신청」

기타 납부금

가. 기타납부금은 선택하여 납부 가능하며 반드시 등록금과 합산하여 납부해야함
기타 납부금
기타납부금 금액 내용
건강공제회비 23,200원 납부한 해당학기(방학 포함)동안 대학건강센터 일반진료, 학생건강검진, 상담클리닉 등을 이용할 수 있음
  • 무료 진료
    • 의사진료와 투약, 처치와 상담 : 회수 제한 없음
    • 년 1회 정기 건강검사 : 학기 중의 공지에 따라 신청 가능
  • 실비 부담 진료
    • 예방접종, 체성분 검사, 치석 제거, 임상병리검사, 흉부 X-선 촬영 등

전액장학생(고지서 상 납부금액이 0원)의 등록방법

가. 장학금 감면으로 납부 등록금이 0원인 경우에도 반드시 아래 중 한가지 방법으로 등록하여야 함
  • 1) 기타납부금액만 가상계좌로 이체
    • 기타 납부금(건강공제회비, 학생회비)을 가상계좌로 이체
  • 2) 홈페이지에서 신청
    • 이화여자대학교 포탈정보시스템→「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등록금」→「0원 등록 신청 시스템」
  • 3) 신한은행 창구 방문
    • 고지서를 출력하여 신한은행(전 지점)에 방문하여 창구에서 처리

학자금 대출

가.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

관련 사항은 장학복지팀의 “2020-1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 안내” 공지사항 참조

등록금 반환

가. 휴학생 등록금 반환

2020학년도 1학기에 휴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등록금을 납부하지 말 것.

휴학, 복학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배너의 “2020학년도 1학기 휴학∙복학 안내”를 참조

나. 논문등록금 반환
  • 1) 반환 금액
    • 대학원 홈페이지 학사안내 → 「등록」→ 「논문등록」→“논문등록 취소 신청원서 접수일에 따른 논문등록금 반환금액” 안내 참조
  • 2) 논문등록 취소 기간 : 2020.3.1(일) ~ 5.28(목)
  • 3) 논문등록 취소 방법
    • 가) 학교 홈페이지 신청
      • 「이화포탈정보시스템」→「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논문등록취소신청」
    • 나) 논문등록 취소신청서 제출
      • 일반대학원 : 본인, 지도교수 확인 및 학과장, 부학장, 대학(원)장 날인 후 학적팀(본관 108호) 제출

        외국 국적 학생(교포 포함)은 국제교류팀 상담 필수

      • 전문・특수대학원 : 본인, 지도교수 확인(서명) 후 각 전문・특수대학원 행정실 제출
  • 4) 유의 사항
    • 반드시 고지된 접수일 이내 논문등록 취소 신청을 완료해야함
      (마감일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는 익일까지 제출 가능)
    • 논문등록 취소 시 수강 중인 논문세미나 및 영어・외국어 취득성적도 자동으로 취소되며 논문 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은 경우는 취소가 불가함.
    • 논문등록금 반환은 유레카시스템에 입력된 본인 명의의 계좌로 반환 처리됨

      이화여자대학교 홈페이지→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 「학사」→ 「학생종합정보」→ 「나의계좌정보」에서 입력

    • 유레카 논문등록 취소 신청 전에 반드시 대출도서 반납을 완료해야함

문의처

  • 등록금 : 회계팀(Tel : 3277-2089)
  • 장학금 / 학자금대출
    • 1) 일반대학원 : 장학복지팀(Tel : 3277-7156)
    • 2) 각 전문·특수대학원 : 각 소속 대학원 행정실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