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환(李永煥) 조교수

철학과/생명윤리정책협동과정

이영환 프로필 사진
이영환 교수는 서양고대철학을 전공하고 프린스턴 대학에서 Aristotle and Determinism이라는 제목의 박사논문을 써서 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논문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논리학에 관한 것이지만 덕윤리학을 통해 재발견된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은 물론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및 헬레니즘 철학 학파의 윤리학, 정치철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또한 철학을 삶과 유리된 단순한 지적활동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한 방법으로 보는 고대의 철학개념이 철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가지는 함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박사논문을 수정해서 펴낸 Aristotle and Determinism: An Interpretation of Aristotle’s Theory of Causation, Necessity and Accidents(2009)의 영문저서가 있고 [아리스토텔레스에 있어서의 필연성과 소위 “아리스토텔레스적 본질주의”(2010), “아리스토텔레스 행복관에 대한 몇 가지 오해에 대한 해명” (2015),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 연구-dictum de omni et nullo와 아리스토텔레스의 "특칭" 문장”(2016)등의 논문이 있다. 
[]
[]
[{itemId=000000158196, userId=****153683, userName=이영환, title=설득, 이성, 자유 그리고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indexed=KCI, subtype=Article, citationtitle=철학논집, citationdate=2018, citationoissueno=v.55 no.55, citationpages=121~138, uritype=고유URL, urientity=http://www.dcollection.net/handler/ewha/000000158196, publicYn=Y}, {itemId=000000157838, userId=****153683, userName=이영환, title=정의와 권위 - 『크리톤』이 주는 메시지, indexed=KCI등재, subtype=Article, citationtitle=철학사상, citationdate=2018, citationoissueno=no.69, citationpages=37~67, uritype=고유URL, urientity=http://www.dcollection.net/handler/ewha/000000157838, publicYn=Y}, {itemId=000000137204, userId=****153683, userName=이영환, title=아리스토텔레스의 아이티아론: 원인과 실체로서의 아이티아, indexed=KCI등재, subtype=Article, citationtitle=인간.환경.미래, citationgenre=Journal, citationdate=2016, citationoissueno=v.17, citationpages=143~164, uritype=고유URL, urientity=http://www.dcollection.net/handler/ewha/000000137204, publicYn=Y}]
[{seq=1536831017, userId=153683, achvDiv=101, achvNo=7, div=01, achvDivNm=학술지논문, achvNm=정의와 권위 - 『크리톤』이 주는 메시지, achvNmEtc=Justice and Authority - a message from Plato’s Crito, representDt=20180901, representYear=2018, publishOrgan=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representNation=대한민국, journalNm=철학사상, vol=0, edition=69, startPg=37, endPg=67, issnNo=1226-7007, langDiv=KOR, abstCntn=『크리톤』은 사형집행 며칠 전에 자신을 찾아와 탈옥을 종용하는 친구 크리톤에게 소크라테스가 자신이 감옥에 남아 사형을 담담히 받아들여야 함을 논증하는 대화편이다. 이 대화편은 상대적으로 짧은 길이에도 많은 철학적인 이슈를 담고 있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이 논문은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입장에서 제시하는 전반부의 논증과 의인화된 법의 입을 빌어 전개하는 후반부의 논증이 어떤 연구자들이 주장하듯이 서로 대립되지 않고 연속적으로 이해되어야 함을 보인다. 또한 후반부의 논증에 등장하는 국가와 시민의 관계를 주인과 노예의 관계로 비유하는 부분이 대화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제안하고 논란이 많은 소위 “설득 혹은 복종”이론과 정의로운 합의에 대한 논의가 형상에 대한 앎을 지향하는 철학적 이상적 태도와 확실한 앎이 결여된 현실 상태에서 어쩔 수 없이 타협하고 주어진 한계 안에서 가능한 한 최선을 추구하는 정치적 태도의 대조를 나타낸다는 것을 보인다. 또한 이 논문은 『크리톤』의 핵심 메시지를 잘못된 재판결과에도 복종해야한다는 결론을 넘어 철학자의 행위 선택의 구성원리를 제시하는 것으로 이해할 것을 제안한다., studyField=인문학 철학 서양철학 서양고대철학, isiDiv=KCI, regDiv=등재, indexed=KCI등재, createDt=2018-11-16 12:22:13.0, entryDt=2018-12-24 16:38:08.0, pfhomeYn=Y, viewYn=Y, cateNm=학술지논문, cateEnNm=Publications in academic journals}, {seq=1536831011, userId=153683, achvDiv=101, achvNo=1, div=01, achvDivNm=학술지논문, achvNm=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 연구- dictum de omni et nullo와아리스토텔레스의 “특칭”문장, achvNmEtc=A study of Aristotle's logoc - dictum de omni et nullo and Aristotle's "particular" statement, representDt=20160301, representYear=2016, publishOrgan=한국서양고전학회, representNation=대한민국, journalNm=서양고전학연구, vol=55, edition=1, startPg=95, endPg=113, issnNo=1225-1828, langDiv=KOR, abstCntn=반즈(J. Barnes)는 최근의 저서에서 dictum de omni et nullo (분석론전서 1권 1장, 24b26-30; 전칭문장에 대한 규정)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을 제시하고 이 두 해석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완전한 정언논증(teleios syllogismos) 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명이 불충분하고 급기야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그대로의 완전한 정언논증은 없다는 결론을 내린다. 그의 주된 논지는아리스토텔레스가 완전하다고 말하는 모든 정언논증을, 그리고 오직 그런 정언논증만을 완전하다고 드러내주는, dictum에 대한 만족할 만한 해석이 없다는것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반즈의 주장에 반대하여 1)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언논증의 완전성을 설명하기 위해, 반즈가 주장하듯, 전칭문장에 대한 규정에 더해 특칭문장에 대한 규정을 정식화할 필요가 없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완전한 논증에 대한 설명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방식 그대로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그 과정에서 이 논문은 반즈가 dictum에 대한 가능한 두 해석 중 ‘비정통적’ 해석이라고 부르고 폐기하는 해석을 옹호하고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특칭”문장 (en merei protasis)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가지는 함의를 모색한다., studyField=인문학 철학 서양철학 서양고대철학, isiDiv=KCI, regDiv=등재, indexed=KCI등재, createDt=2016-06-09 09:13:33.0, entryDt=2016-12-28 11:08:34.0, pfhomeYn=Y, viewYn=Y, cateNm=학술지논문, cateEnNm=Publications in academic journals}, {seq=1536831013, userId=153683, achvDiv=101, achvNo=3, div=01, achvDivNm=학술지논문, achvNm=아리스토텔레스의 아이티아론: 원인과 실체로서의 아이티아, achvNmEtc=Aristotle on aitia as cause and subsance, representDt=20161001, representYear=2016, publishOrgan=인간환경미래연구원, representNation=대한민국, journalNm=인간.환경.미래, vol=17, edition=17, startPg=143, endPg=164, issnNo=2005-7180, langDiv=KOR, abstCntn=아리스토텔레스 aitia개념은 현대어로의 정확한 일대일 번역이 불가능한 대표적인 예이다. 전통적인 번역어인 ‘원인(cause)’도, 그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설명(explanation)’(혹은 ‘설명’개념을 이런 저런 방식으로 이용한 다른 번역어)도 각자 나름의 명확한 한계가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한계를 인정함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번역어인 ‘원인’을 채택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낫다는 것을 주장한다. 그 하나의 이유는 설명과는 달리 원인은 자연세계에 존재하는 어떤 것을 지칭하는 말로 자연스럽게 이해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인과와 설명에 대한 스트로슨의 구분을 원용해서 실재론적 이해를 옹호하고 aitia와 현대의 원인관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의한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필자가 주목하는 또 하나의 논점은 원인/아이티아가 사물인지, 아니면 현대 인과이론에서 논의하듯 사건인지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현대의 4차원주의(four-dimensionalism)를 논의하고 이것이 어떻게 아리스토텔레스적 사고와 배치되는 지를 또한 다룬다., studyField=인문학 철학 서양철학 서양고대철학, isiDiv=KCI, regDiv=등재, indexed=KCI등재, createDt=2016-11-21 11:49:11.0, entryDt=2017-02-01 10:01:29.0, pfhomeYn=Y, viewYn=Y, cateNm=학술지논문, cateEnNm=Publications in academic journals}]
연구실적
  • 설득, 이성, 자유 그리고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철학논집, 2018, v.55 no.55, 121~138
    KCI dColl.
  • 정의와 권위 - 『크리톤』이 주는 메시지 철학사상, 2018, no.69, 37~67
    KCI dColl.
  • 아리스토텔레스의 아이티아론: 원인과 실체로서의 아이티아 인간.환경.미래, 2016, v.17, 143~164
    KCI dColl.
  • [학술지논문] 정의와 권위 - 『크리톤』이 주는 메시지 철학사상, 2018, v.0 no.69 , 37-67
    KCI
  • [학술지논문]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 연구- dictum de omni et nullo와아리스토텔레스의 “특칭”문장 서양고전학연구, 2016, v.55 no.1 , 95-113
    KCI
  • [학술지논문] 아리스토텔레스의 아이티아론: 원인과 실체로서의 아이티아 인간.환경.미래, 2016, v.17 no.17 , 143-164
    KCI
강의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 학수번호 10845분반 16
      • 1학년 ( 1학점 화 7~7 (인104)
      • 삶을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으로서의 철학
    • 윤리학

      • 학수번호 2019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영어강의
    • 서양철학입문

      • 학수번호 3507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 목 2~2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3
      • 학년 ( 2학점 , 2시간)
    • 윤리학이론

      • 학수번호 ME1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2020-2학기

    • 윤리학

      • 학수번호 2019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 금 2~2
      • 영어강의
    • 서양고대철학

      • 학수번호 3437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현대사회사상과도덕교육

      • 학수번호 ME10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인203)
  • 2020-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 학수번호 10845분반 17
      • 1학년 ( 1학점 수 7~7 (학312-2)
      • 삶의 방식으로서의 철학
    • 서양철학입문

      • 학수번호 3507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학315) , 목 2~2 (학315)
    • 서양고대철학특수연구

      • 학수번호 G1384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인205)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13
      • 학년 ( 2학점 , 2시간)
    • 시민사회와정치윤리교육

      • 학수번호 ME2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인203)
  • 2019-2학기

    • 윤리학

      • 학수번호 2019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학201) , 목 2~2 (학201)
    • 서양고·중세철학

      • 학수번호 3437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 서양중세철학의문제

      • 학수번호 G1387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인205)
  • 2019-1학기

    • 호크마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2분반 06
      • 1학년 ( 1학점 수 7~7 (인516)
      • 삶을 살아가는 방식으로서의 철학
    • 인문학자유여행

      • 학수번호 1130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학305)
      • 전공탐색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재수강불가,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불가, 팀티칭
    • 서양철학입문

      • 학수번호 3507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학201) , 금 5~5 (학201)
      • 영어강의
    • 현대윤리학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6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인205)
    • 사회윤리교육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ME25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인202 )
  • 2018-2학기

    • 인문학자유여행

      • 학수번호 1130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학409)
      • 전공탐색 교과목(호크마대 1학년 수강 권장), 1학년만 수강 가능. 2~4학년 수강불가, 팀티칭
    • 윤리학

      • 학수번호 2019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508) , 목 5~5 (학508)
    • 서양고·중세철학

      • 학수번호 34376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영어강의 e러닝
  • 2018-1학기

    • 호크마세미나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1302분반 07
      • 1학년 ( 1학점 수 7~7 (인516)
      • 삶을 살아가는 하나의 방식으로서의 철학
    • 인문학자유여행

      • 학수번호 1130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학314)
      • 호크마대 1학년 수강권장
    • 서양철학입문

      • 학수번호 35073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학507) , 목 5~5 (학507)
      • 언어변경,영어강의
    • 서양고대철학의문제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G136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인205)
    • 도덕추론교수법연구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ME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인203 )
      • 강의실변경
학력

Princeton University Ph.D.(Philosophy)

서울대학교 문학석사(철학과)

서울대학교 문학사(철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