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준(金命俊) 교수
융합콘텐츠학과
/스마트큐레이션협동과정
김명준 교수는 1996년 KAIST에서 전산학 박사를 취득한 후 University of Washington에서 Visiting Scholar로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1997년에서 2000년까지 ETRI의 선임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하였다. 2001년부터는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관심분야는 mathematical modeling, computer graphics ,apperance modeling, cloud computing, gaze tracking 등이다.
연구실적
오픈소스 대규모 언어 모델 미세 조정을 통한 한국어 대중문화 콘텐츠 플롯 생성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4, v.25 no.11, 3167-3178
메타픽션 게임에서 나타나는 서사적, 연출적 특징과 그 양상에 대하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0, v.21 no.9, 1607-1616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예능 캐릭터 유형 분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v.20 no.9, 11-18
소셜미디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팬덤 지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9, v.20 no.6, 1257-1265
사용자의 음악 선호요인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음악추천모델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8, v.19 no.11, 2041~2047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음원 흥행 예측 지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8, v.19 no.6, 1105~1114
디지털 음악 시장을 통해 본 한국 대중가요 선호경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017, v.18 no.6, 1025~1032
스토리 창작 특성의 효과적 가시화를 위한 분류 좌표계 연구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017, v.18 no.6, 1119~1125
스토리 검색 서비스의 사용자 기록에 나타난 인물 성향 군집화 및 유형 분석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016, v.17 no.5, 383
스토리 검색 서비스의 사용자 기록에 나타난창작 성향 분석 및 가시화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16, v.19 no.8, 1609~1618
어플리케이션 사용기록 프로그램 제작 및 이를 이용한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행태 분석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016, v.17 no.5, 417
Analysis of yellowish skin color from an optical image and the development of 3D Skin Chroma Diagram
SKIN RESEARCH AND TECHNOLOGY, 2015, v.21 no.3, 313-318
Kubelka-Munk모델을 이용한 이미지 기반 메이크업색상 분석 및 도포 영상 합성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15, v.18 no.3, 349-358
New analysis methods for skin fine-structure via optical image and development of 3D skin Cycloscan (TM)
SKIN RESEARCH AND TECHNOLOGY, 2015, v.21 no.4, 387-391
다수의 인조피부를 이용한 파우더 고유색 측정 및 도포 패턴 표현이 가능한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15, v.19 no.8, 1859-1866
스마트폰 어플 ‘녹색가계부’를 통한 대학생 소비자의 녹색소비 증진 연구
환경교육, 2015, v.28 no.3, 210-227
스토리 검색 서비스의 사용자 기록 분석 및 스토리맵에 의한 새로운 스토리 검색 방법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2015, v.16 no.5, 795-803
모바일 앱 사용행태 분석을 위한 역컴파일 및 역어셈블 데이터 로깅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014, 제21권 4호, 127-139
사용자 캘리브레이션이 필요 없는 시선 추적 모델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14, 제18권 5호, 1096-1102
스마트폰에서의 OTT(Over The Top)서비스 시청패턴 추적 어플리케이션 설계 : 티빙(tving)을 중심으로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14, 제18권 4호, 1000-1006
시선 추적 시스템에서의 호모그래피를 이용한 글린트 복원 알고리즘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14, 제18권 10호, 2417-2426
강의
2025-1학기
1학년세미나(신산업융합대)
학수번호 11222 분반 01
1학년 (
1학점
, 1시간)
수 7~7
(정보203)
데이터와프로그래밍
웹콘텐츠개발
학수번호 3801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정보306)
모바일프로그래밍
학수번호 G1674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정보403)
2024-2학기
데이터컴퓨팅
학수번호 1137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포152)
,
금 5~5
(포152)
팀티칭
모바일앱제작
학수번호 3800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정보306)
융합콘텐츠캡스톤디자인Ⅱ
학수번호 38023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정보403)
콘텐츠시스템프로젝트
학수번호 3802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정보403)
AI학습연구Ⅱ
학수번호 G18851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정보203)
2024-1학기
크리에이티브컴퓨팅
학수번호 111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포261)
,
금 5~5
(포261)
웹콘텐츠개발
학수번호 3801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정보306)
특수주제연구Ⅰ
학수번호 G10092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정보403)
2023-2학기
데이터컴퓨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1137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포152)
,
금 3~3
(포152)
팀티칭
모바일앱제작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00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정보306)
콘텐츠데이터베이스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학수번호 38015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정보403)
특수주제연구II
학수번호 G12147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5
(정보403)
2023-1학기
2022-2학기
데이터컴퓨팅
학수번호 1137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포555)
,
목 4~4
(포152)
모바일앱제작
학수번호 38001 분반 01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정보306)
콘텐츠시스템프로젝트
학수번호 38025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정보403)
자기도전설계1
학수번호 38245 분반 02
3학년 (
3학점
추가개설, 도전학기제 합격자만 수강 가능
2022-1학기
크리에이티브컴퓨팅
학수번호 11145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3~3
,
금 4~4
데이터컴퓨팅
학수번호 1137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금 6~6
웹콘텐츠개발
학수번호 38012 분반 01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정보306)
융합콘텐츠캡스톤디자인I
학수번호 38022 분반 01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정보508)
학과에서 진행한 사전수강신청에서 승인된 학생만 수강가능
스마트컴퓨팅
학수번호 G16703 분반 01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정보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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