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1 첨단분야 학과 신설을 통한 인공지능대학(가칭) 설립 |
기획팀 |
- 인공지능대학 및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신설(2023)
- AI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을 인공지능대학 인공지능학과로 소속 및 명칭 변경(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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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2 산학연계 융복합 컨텐츠 발굴 및 교육과정 반영 환류체계 구축 |
산학협력단(창업지원단) |
- 기업과 산학연계 창업 교과목 개발(2022)
- 신규 창업 교과목 개발(19건)
- 창업교과목 개선(10건)
- 온라인 창업콘텐츠 개발(4건)
- 창업교과목 운영 관리(2022)
- 창업교과목 운영(60건)
- 산학연계 스타트업 인턴십 운영(39명)
- 창업교과목 추가 개발 및 확대 운영(2023)
- 신규 창업교과목 개발(3건)
- 창업교과목 개선(5건)
- 창업교과목 운영(72건)
- 우수 산학연계 융ㆍ복합 컨텐츠를 반영한 2024학년도 교과과정 개편 진행(2023)
- 교원 대상 창업교수법 세미나 상·하반기 개최(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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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1 사회수요 맞춤형 온라인 특수대학원 신설 |
기획팀 |
- 교육부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 과정 승인 기준 개정 및 승인 신청 안내」에 따른 온라인 석사과정 검토 및 각 대학(원) 수요 조사 진행
- 온라인 석사과정(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임상약학과) 신청 및 교육부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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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2 온라인 대학원 희망 수요 조사를 통한 대학원 및 학과 신설/전환 추진 |
기획팀 |
- 교육부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 과정 승인 기준 개정 및 승인 신청 안내(2022.10.7.)」에 따른 온라인 석사과정 검토 및 각 대학(원) 수요 조사 진행
- 온라인 석사과정(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임상약학과) 신청 및 교육부 승인(2022.12.)
-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 관련 대학원 학칙 개정(2023.5.)
- 2023학년도 후기 온라인 석사과정(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임상약학과) 신입생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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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1 전문역량기반 전공 교과과정 개편 |
수업지원팀 |
- 의과대학 의학과 전공 교과과정 개편/약학대학, AI융합학부 인공지능전공 전공 교과과정 신설(2021)
- 2020학년도 정기 개편 보완을 위한 학과(전공)별 수시 개편 지원(2021)
- 인공지능대학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전공 교과과정 신설(2022)
- 2024 정기 전공 교과과정 개편 방향 및 원칙 준비(2022)
- 재학생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2022)
- 2024 정기 전공 교과과정 개편 세부원칙 및 서식 확정(2023)
- 2024 정기 전공 교과과정 개편 의뢰(2023)
- 2024 정기 전공 교과과정 학과별 개편 결과 수합 및 검토, 확정(2023)
- 지능형반도체공학전공 교과과정 신설(2023)
- 연계‧융합전공 교과과정 개편(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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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2 첨단분야 융복합전공(연계전공/융합전공) 및 트랙 확대 |
수업지원팀/미래혁신센터 |
- 컴퓨터의학연계전공 신설(2021)
- 컴퓨터의학연계전공 운영(2022)
- 연계·융합전공 폐지 세부기준 설정(2022-1학기 안내, 2022-2학기부터 시행)
- 연계·융합전공 운영 현황 점검: 연계전공(22), 융합전공(5)(2023)
- 신규 개발 트랙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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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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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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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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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트랙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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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전공 7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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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전공 4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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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전공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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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학생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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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8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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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6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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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2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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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학생 만족도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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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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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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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규 개정 및 지도교수 지도비 지원 제도 마련(2022)
- 트랙 운영 성과지수 타당성 검토 및 고도화 작업(2022)
- 학생 참여수기 공모전 운영 및 시상으로 학생 동기 부여 확산(2022~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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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1 융복합 역량 함양을 위한 영역별 교양교육과정 개편 |
호크마교양대학 |
- 2020학년도 개편안에 대한 점검과 추후 개편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2021)
- 개편된 교양 교과목 운영을 점검하고 우수 사례를 분석하기 위한 융복합교양 교과목 사례연구 진행(2021)
- 새롭게 신설된 기초교양의 <컴퓨팅과수리적사고> 영역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의 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전공을 통해 접할 수 있도록 신규 개발 지원(2021, 6개)
- 이공계 전공결정생들의 기본 소양 함양을 위한 기초과학 교과목 신규 개발 추가 지원(2021, 3개)
- 교양 교육 만족도 조사 실시(2021~2023)
- 정시통합선발생 관련 연구 실시
- ‘호크마세미나 교과목의 개설과 운용에 대한 연구’(2022)
- ‘정시통합선발생 학사지도를 위한 학습경험로드맵 설계 기초연구’,
‘호크마세미나 교과목 포함 전공탐색 교과목 연구 결과 개편 반영 중심’(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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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2023 교양 교육 만족도 조사 결과 및 기타 교내 조사 결과(재학생만족도, ECCA 등) 분석 및 차기 개편 기초자료 구축(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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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글로벌프로그램(외국인유학생 통합지원 시스템) 연구(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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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교양 교과과정 개편 완료(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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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초연결 시대의 이화형 교양 교과목 개발(2023, 5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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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1 이화 고유의 미래형 교수-학습-평가 모델 개발 |
교육혁신센터 |
- THE BEST 교수학습모델 개발(2021)
- 신규 수업유형(융합수업) 개발
- 융합수업 검토(181개 교과목), 원격수업 운영(79개 교과목)
- 융합 및 원격수업 운영 지원: 오리엔테이션 진행, 기자재 배부 등
- THE BEST 교육모델 운영 및 확산(2022)
- THE BEST 융합/원격수업 시범운영 실시
(신청 교과목 수: 융합수업 382개, 원격수업 157개)
- 교수법 워크숍 및 설명회 진행
- 교원 및 재학생 대상 융합수업 경험 및 인식조사 진행
- 전문특수대학원 운영 대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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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수업 개발용 기자재 지원(2022)
- THE BEST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체계 마련(2022)
- 융합수업 교수연구모임(1학기 9팀, 2학기 3팀, 총 24인 참여)
- THE BEST 맞춤형 교수컨설팅(총 6인, 6개 교과목 참여)
- THE BEST 융합수업 운영 가이드 제작 및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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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교육모델 운영 및 확산(2023)
- THE BEST 융합/원격수업 운영
(신청 교과목 수: 융합수업 535개, 원격수업 174개)
- 재학생 대상 THE BEST 교육모델 및 융합수업 홍보를 위한 2023-1학기 THE BEST WEEK 진행, 프로젝트 그룹 THE BEST labo 운영
- 교원 및 재학생 대상 융합수업 경험 및 인식조사
- 교원 대상 THE BEST 소식지 발송(8-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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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융합수업 질 관리를 위한 교육연구(Edutech)(2023)
- 수업유형별 융합수업 모델 개발 연구
- 생성형 AI 활용 교수법 연구
: 재학생 대상 생성형 AI 활용 공모전 진행 및 교원 대상 생성형 AI 활용 사례 인터뷰 진행을 통한 활용사례 발굴
: 생성형 AI 활용 가이드 개발
: 가상현실 기반 교육지원 콘텐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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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체계 강화
- ‘THE BEST 교육 통합 지원 서비스’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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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EST 교수역량 강화와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지속성장 시스템 구축
- 융합수업 교수연구모임 운영
: 2023학년도 교수연구모임 B(융합수업 멘토링) 28명, 교수연구모임 C(교수법 연구) 14명 참여
- 월간 브라운백 미팅(4회 45명 참여), 맞춤형 교수 컨설팅(28명 참여) 운영
- THE BEST 융합수업 교수법 세미나 진행(18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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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 이화 교육모델 브랜드화를 통한 대내외 공유 강화 |
교육혁신센터 |
- THE BEST 교수학습모델 공유 추진(2021)
- 교무위원, 주요보직자 워크숍 및 전체교수회의
- 각 단과대학 학장/부학장회의
- 융합수업 및 원격수업 설명회
- 2022 융합수업 및 원격수업 매뉴얼 e-Class 개설(개설신청서, 개설안내, FAQ 등 업로드)
- 융합수업 및 원격수업 관련 워크숍 운영
- 사례연구를 통한 전공계열 및 교수전략별 융합수업 운영 사례 발굴(총 10개 교과목) 및 사례집 제작(2022)
- THE BEST 융합수업 사례공유회 및 사례 세미나 진행(2022)
- 효과적인 융합수업 운영안 도출을 위한 융합수업 운영 사례연구 진행(2023, 총 12개 교과목)
- 융합수업 운영 가이드 및 THE BEST 티칭 Tips 제공(2023)
- THE BEST 융합수업 사례공유회 진행 및 사례집 제작(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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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1 에듀테크 기반의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수-학습 환경 혁신 |
정보인프라팀/교육혁신센터 |
- 사이버캠퍼스 인프라 고도화 계획수립(2021. 11.) 및 노후 장비, 부대설비 교체, 수리 및 신규 서버 등 인프라 도입(2022. 1.)
- 교내 개방실습실 및 대여노트북 운영 현황 조사 및 개선방안 수립(2021. 11.)
- 사이버캠퍼스 서버 인프라 고도화(2022.2)
- 사이버캠퍼스 성능모니터링 시스템도입(1차)(2022.2)
- 사이버캠퍼스 CDN 서비스 연계(2021.3~2022.2)
- 교내 개방실습실 노후 PC 252대 및 대여노트북 115대 교체(2022. 1.)
- ECC B204호 개방실습실 환경 개선 및 좌석발급 단말기 PC 교체(2022. 2.)
- 능동학습강의실 구축
- ALC 5개, 가변형 7개(2021)
- ALC 2개, 가변형 4개(2022)
- ALC 1개, 가변형 1개(2023)
- 유연학습공간 구축
- 이화•신세계관 102호, 교육관B동 156호, 생활환경관 116호(2021)
- 아산공학관 232호, 종합과학관D동 B2층 로비(2022)
- 약학관 A동 109호, 국제교육관 1203호(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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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및 대학(원) 40개 반응형 홈페이지 1차 서비스 환경 구축 완료(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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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반응형 홈페이지 서비스 인프라 구축 완료(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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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실습실 노후 PC 87대 교체 완료(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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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관 2층 신규 개방실습실 구축 완료(2022)
- 일반 데스크탑 좌석(13석), Wide 데스크탑 좌석(18석), 노트북 좌석( 24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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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캠퍼스 스토리지 추가 증설 및 노후 스토리지 보관 데이터 이전(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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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캠퍼스 DBMS 성능 모니터링 솔루션 구축 완료 및 모니터링, 최적화 수행(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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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캠퍼스 CDN 서비스 연계 및 지원(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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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및 대학(원) 70개 반응형 홈페이지 2차 서비스 환경 구축 완료(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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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관(재건축) 4층 개방실습실 구축 완료 및 운영(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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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신플랫폼 구축-메타버스 TFT 구성 및 기능 설계 진행(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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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혁신플랫폼 구축-모바일학생지원시스템 구축(신한 헤이영 기반)(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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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2 온‧오프라인 교육플랫폼 기반 시설 구축 및 스마트러닝 환경 개선 |
정보인프라팀 |
- 초고속·초연결 디지털 캠퍼스 환경 구축을 위한 EWHA Cloud, 네트워크 인프라 관리 및 발전 전략 수립(2021)
- 네트워크 노후 DNS, QoS 장비 교체(2022)
- 인터넷 관문 방화벽 시스템 교체(2022)
- 포트폴리오 시스템 고도화(2022)
- 노후 서버 교체 완료 - 시스템 이전 및 안정화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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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 신세계관 노후 백본 교체 완료 및 신규 장비 운용(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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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 노후 스위치 14대 교체 완료 및 신규 장비 운용(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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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네트워크 고도화 1차 사업 완료(ECC, 공학관, 학관, 포스코관, 신세계관, 중앙도서관, 기숙사(한우리집)(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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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1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고도화 사업 추진 |
교육혁신센터 |
- 사이버캠퍼스 학습자용 대시보드 구축(2021)
- 사전 조사 및 고도화 계획 수립
- 시스템 기획 및 설계
- 사이버캠퍼스 고도화 개발 진행
- 통합테스트 및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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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캠퍼스 학습자용 대시보드 안정화(2022)
- 대시보드 교과목 이수 조건 및 학습활동 자료 연동
-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 성능 개선
- 대시보드 사용자 만족도 조사 및 피드백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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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수업 지원을 위한 기능 개발(2023)
- 온+오프 통합 출석부 - 차시를 포함한 주차 탭 강의포맷
- 동영상 강의 메모 및 상호작용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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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관리를 위한 교수자 대시보드 개발(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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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2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모바일 앱 개선 |
교육혁신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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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1 단기 특별 교류 프로그램 및 교수인솔 프로그램 다양화 |
국제교류팀 |
- 아웃바운드 교수인솔 프로그램 운영(2021~2023)
- Ewha-HCAP 프로그램 운영(2021~2023)
- Ewha-CUHK GSP 프로그램(2022~2023)
- 아웃바운드 단기 교환/계절/어학프로그램 다양화(장학금 지원)(2021)
- Saint Mary’s College Global Intercultural Dialogue(2021)
- Ewha-Rostock 통일아카데미 SARU(2021)
- Harvard Model Congress Asia (HMCA) 프로그램 운영(2022)
- Global Intercultural Dialogue(2022)
- Global Learning Case Competition (GLCC)프로그램(2022)
- Summer Academy Re-Unification (SARU) 프로그램(2022)
- Global Intercultural Dialogue(2023-3월, 11월)
- 미국 하버드 Radcliffe 합창단과 본교 합창단 합동공연(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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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2 본교생 및 외국인 교환/방문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
국제교류팀 |
- 아웃바운드 교환대학
- 2021: 19개국 124개교
- 2022: 22개국 198개교
- 2023: 22개국 204개교
- 인바운드 교환방문 프로그램 운영(2021~2023)
- 아웃바운드 개별방문 학점이전 지원(2021~2023)
- 인바운드 교환학생 대상 GKS 장학금 지급(2021~2023)
- 국제하계대학
- 2021: 온라인 및 한일 프로그램, 온오프라인 동계대학
- 2022: 세션 1&2, 교수인솔 프로그램
- 2023: 세션1&세션2, 교수인솔 프로그램
- 여름단기 프로그램(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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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1 유치 대상 국가 확대 및 맞춤형 매체 홍보 강화 |
국제학생팀 |
- 국내‧외 유학박람회, 입학설명회, 해외 중‧고등교육기관 방문
- 2021: 52건 / 2022: 33건 / 2023: 27건
- 국내‧외 유관기관 대상 홍보자료 발송
- 2021: 온라인 6,357건, 오프라인 332건
- 2022: 온라인 6,425건, 오프라인 324건
- 2023: 온라인 & 오프라인 7,700건
- 국가 맞춤형 홍보(유튜브, SNS홍보, 신문 광고 등)
- 2021: 7건 / 2022: 24건 / 2023: 22건
- 현지어 홍보자료(리플렛)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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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2 유관기관과 연계한 외국인 유학생 진로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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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학생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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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1 해외 우수 대학과의 협력 가능 교과목 및 교육과정 발굴 지원 |
국제교류팀 |
- 2021학년도: SOAS University of London과 국제하계대학 공동 교과목 개설 추진 논의
- 2022학년도
- 영국 University of Leeds와 GSP 프로그램 신규 운영 가능성 논의
- 미국 Syracuse University와 본교 건축학과 신규 학생교류 협약시작
- 미국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와 본교 조형대 교류 논의 지원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의 신입생 대상 study abroad 프로그램 논의
- 2023학년도
- 미국 Yale University와 GSP 프로그램 신규 운영 가능성 논의
- 약학대학 소속 연구소와 유수 약학분야 연구소와의 연구협력 논의 지원
- Indiana University 학생교류 가능성 논의
- 국제이주기구(IOM)와의 교류협력 체결
- 미국 Dartmouth College와 국제하계대학 협력 가능성 논의
- 호주 University of Newcastle과의 교류협력 프로그램 논의
- 미국 Western Michigan University와 본교 의과대학과의 교류협력 논의 지원
- 미국 Syracuse University와 본교 study abroad 프로그램 운영가능성 논의
- 베트남 우수대학과 자연과학대학 협력논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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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3.2 해외 우수 대학과의 온라인 대학원 공동학위 개발 지원 |
국제교류팀 |
- 2021학년도
-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과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공동학위 개발 지원
- 언어병리학과 등 기관 문의 지원
- 2022학년도
-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과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공동학위 협정 체결 논의 지원(해외교 상황으로 최종 결렬)
- 프랑스 Paris Saclay 대학교와 화공신소재공학전공 공동학위/복수학위 체결 문의 지원
- 일본 도쿄외국어대학과 외국어특수대학원과의 복수학위 체결 지원
- 호주 호주국립대학과 본교와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관심 학과와의 연계 지원
- 2023학년도
- 호주 호주국립대학과 본교와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논의
- 독일 Justus-Liebig-University Giessen와 본교 화학나노전공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논의
- 벨기에 Katholieke Universiteit Leuven과 본교와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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