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계획 추진실적(2022학년도)

총 사업 수: 19개, 수행 사업 수: 19개(사업 진행률: 100%)

발전계획 추진실적(2022학년도)
사업내용 추진부서 중간 추진 실적
2.1.1.1
첨단분야 학과 신설을 통한 인공지능대학(가칭) 설립
기획팀
  • 인공지능대학 설립준비위원회 구성(교원 충원 및 교과과정 등 운영 방안 수립)
  • 신설 단과대학 예산 및 공간 확보 계획 수립
  • 2023학년도 인공지능대학 신입생 모집
  • 인공지능대학 학사구조 개편 검토
2.1.1.2
산학연계 융복합 컨텐츠 발굴 및 교육과정 반영 환류체계 구축
창업보육센터
  • 창업 교과목 개발 안내 및 운영관리 
  • 신규 창업 교과목 개발 18건, 기존 교과목 창업교과목 개선 10건
  • 온라인 창업콘텐츠 개발 4건
  • 창업교과목 운영 8건(2022-1학기)
2.1.2.1
사회수요 맞춤형 온라인 특수대학원 신설
기획팀
  • 교육부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 과정 승인 기준 개정 및 승인 신청 안내」에 따른 온라인 석사과정 검토 및 각 대학(원) 수요 조사 진행
2.1.2.2
온라인 대학원 희망 수요 조사를 통한 대학원 및 학과 신설/전환 추진
기획팀
  • 교육부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 과정 승인 기준 개정 및 승인 신청 안내」에 따른 온라인 석사과정 검토 및 각 대학(원) 수요 조사 진행
2.1.3.1
전문역량기반 전공 교과과정 개편
수업지원팀
  • 2024학년도 정기 전공 교과과정 개편 일정/절차 논의 준비
  • 전공 교과과정 관련 재학생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
2.1.3.2
첨단분야 융복합전공(연계전공/융합전공) 및 트랙 확대
수업지원팀/ 미래혁신센터
  • 컴퓨터의학연계전공 운영
  • 2022학년도 1학기 기준 7개(6개 전공) 신규 트랙 개발 완료(신규 전공 2개)
  • 트랙 운영 성과지수 업데이트 및 만족도 조사를 위한 정책연구과제 선정 완료
2.1.4.1
융복합 역량 함양을 위한 영역별 교양교육과정 개편
호크마교양대학
  • 2022-2학기 추진을 위한 계획 수립
2.2.1.1
이화 고유의 미래형 교수-학습-평가 모델 개발
교육혁신센터
  • THE BEST 교수학습모델 운영 및 확산: THE BEST 융합/원격수업 시범운영 실시
  • THE BEST 수업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체계 마련
    - 융합수업 교수연구모임(1학기 9팀, 2학기 3팀, 총 24명 참여)
    - THE BEST 맞춤형 교수컨설팅(총 4명, 5개 교과목 참여)
2.2.1.2
이화 교육모델 브랜드화를 통한 대내외 공유 강화
교육혁신센터
  • 전공계열 및 교수전략별 융합수업 운영 사례연구 진행(총 9개 교과목)
  • THE BEST 융합수업 사례공유회(8개 교과목 참여)
2.2.2.1
에듀테크 기반의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수-학습 환경 혁신
정보인프라팀/ 교육혁신센터
  • 대학/학과 반응형 홈페이지 템플릿 구축 및 홈페이지 구축 사업 진행 중
  • 대학/학과 반응형 홈페이지 인프라 도입 및 고도화 사업 진행 중
  • CDN 서비스 운영
  • 사이버캠퍼스 스토리지 개선 사업 진행 중
  • 능동학습강의실(ALC, 가변형) 구축 진행 중
  • 유연학습공간 구축 진행 중(아산공학관, 종합과학관D동)
2.2.2.2
온‧오프라인 교육플랫폼 기반 시설 구축 및 스마트러닝 환경 개선
정보인프라팀
  • 무선네트워크 품질 개선을 위한 현황 분석 및 망 변경
  • 노후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
  • 무선네트워크 고도화 사업에 대한 내부 검토 진행 중
  • 포트폴리오시스템 인프라 고도화 진행 중
2.2.3.1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고도화 사업 추진
교육혁신센터
  • 사이버캠퍼스 학습자용 대시보드 안정화

    - 대시보드 교과목 이수 조건 및 학습활동 자료 연동

    -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 성능 개선

    - 대시보드 사용자 의견수렴 및 피드백 반영

2.2.3.2
학생 맞춤형 지원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모바일 앱 개선
교육혁신센터
  • 학습자용 대시보드 모바일 앱 구현: 사이버캠퍼스 앱(IOS, Android) 학습현황 대시보드 개발 완료 및 배포
2.3.1.1
단기 특별 교류 프로그램 및 교수인솔 프로그램 다양화
국제교류팀
  • 온라인 교수인솔 프로그램 지속운영과 해외 직접 파견 교수인솔 프로그램 병행 운영
  • 상반기 교수인솔 프로그램 운영(4팀)
  • Ewha-CUHK GSP 프로그램 진행(8명)
  • 2022-2023 Ewha-HCAP 프로그램 학생단 선발(10명)
2.3.1.2
본교생 및 외국인 교환/방문학생 만족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국제교류팀
  • 아웃바운드 파견 프로그램 운영 
  • 아웃바운드 개별방문 학점이전 지원(학생수 증가)
  • 인바운드 교환학생 대상 GKS 장학금 지급 인원 증가 및 사업 확대
  • 국제하계대학 세션1, 세션2 운영
2.3.2.1
유치 대상 국가 확대 및 맞춤형 매체 홍보 강화
국제학생팀
  • 국내‧외 유학박람회, 입학설명회(18건) 참가, 홍보대사 및 온라인 앰배서더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 국내‧외 유관기관 대상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자료 발송

  •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유튜브 영상), 일본, 카자흐스탄(현지어 자료) 제작 등 국가 맞춤형 홍보 진행

2.3.2.2

유관기관과 연계한 외국인 유학생 진로 프로그램 운영

국지학생팀
  • 유학생 대상 진로개발특강 및 한국취업특강 개최
2.3.3.1
해외 우수 대학과의 협력 가능 교과목 및 교육과정 발굴 지원
국제교류팀
  • 영국 University of Leeds와 GSP 프로그램 신규 운영 가능성 논의
  • 미국 Syracuse University와 본교 건축학과 신규 교류 타진 지원
  • 미국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RISD)와 본교 조형대 교류 타진 지원
2.3.3.2
해외 우수 대학과의 온라인 대학원 공동학위 개발 지원
국제교류팀
  •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과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공동학위 협정 체결
  • 프랑스 Paris Saclay 대학교와 화공신소재공학전공 공동학위/복수학위 체결 문의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