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아(李承娥) 교수

영어영문학부

이승아 프로필 사진
이승아 교수는 인문과학대학 영어영문학부 소속 교수로 전공 분야는 응용언어학(영어학)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요 관심 분야는 코퍼스언어학, 제2언어습득, 번역학 등이다. 2007년 영국언어학회 학회지인 Journal of Linguistics(A&HCI, SSCI 등재 국제학술지)에 논문(‘Ing forms and the progressive puzzle: a construction-based approach to English progressives’)을 게재하였으며, 한국번역학회, 한국언어학회, 한국영어영문학회, 한국영어학회, 한국영어학학회,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한국응용언어학회 학회지에 약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 호크마교양대학글로벌소통교육실장
  • 인문관 306호
  • 02-3277-4507
  • 면담 가능시간
    • Mon 5:00 - 5:30 pm or by appointment (via e-mail)
연구실적
  • L2 Acquisition and Processing of Korean Direct Object and Oblique Relative Clauses by English Speaker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23, v.24 no.3, 355-400
    Scopus KCI dColl.
  • Comprehension of Existential There-Construction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English Teaching, 2022, v.77 no.4, 29-48
    Scopus KCI dColl.
  • Machine Translation versus Human Translation: The Case of English-to-Chinese Translation of Relative Clauses 언어와 정보, 2018, v.22 no.1, 175~201
    KCI dColl.
  • Verb Agreement in English Wh-Clefts: A Corpus-Based Study ENGLISH STUDIES, 2016, v.97 no.7, 779-806
    AHCI Scopus dColl.
  • Aktionsart, progressive aspect and underspecification Linguistic Research, 2015, v.32 no.1, 151-193
    Scopus dColl.
  • 개념적 환유 이론에 입각한 환유 표현의 영한 번역 분석 응용언어학, 2015, v.31 no.1, 173-211
    KCI dColl.
  • Comprehension of Count/Mass Shifts by Native English Speakers and Korean EFL Learners 응용언어학, 2014, 제30권 1호, 85-115
    KCI dColl.
  • [학술지논문] L2 Acquisition and Processing of Korean Direct Object and Oblique Relative Clauses by English Speaker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23, v.24 no.3 , 355-400
    Scopus
  • [학술지논문] Comprehension of Existential There-Constructions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영어교육, 2022, v.77 no.4 , 29-48
    Scopus
  • [학술지논문] Machine Translation versus Human Translation: The Case of English-to-Chinese Translation of Relative Clauses 언어와 정보, 2018, v.22 no.1 , 175-201
    KCI
  • [학술지논문] Verb Agreement in English Wh-Clefts: A Corpus-Based Study ENGLISH STUDIES, 2016, v.97 no.7 , 779-806
    AHCI
  • [학술지논문] Aktionsart, progressive aspect and underspecification LINGUISTIC RESEARCH(언어연구), 2015, v.32 no.1 , 151-193
    Scopus
  • [학술지논문] 개념적 환유 이론에 입각한 환유 표현의 영한 번역 분석 응용언어학, 2015, v.31 no.1 , 173-211
    KCI
  • [학술지논문] Comprehension of Count/Mass Shifts by Native English Speakers and Korean EFL Learners 응용언어학, 2014, v.30 no.1 , 85-115
    KCI
  • [학술지논문] ‘Be being+서술 형용사’ 구문의 영한번역전략: 영한 병렬 코퍼스를 활용한 분석 번역학연구, 2012, v.13 no.4 , 159-183
  • [학술지논문] Non-aspectual Uses of the English Progressive 영어영문학, 2011, v.57 no.6 , 1067-1088
  • [학술지논문] 시사 잡지 텍스트에 나타난 개념적 은유 표현의 번역 전략: 영한 병렬 코퍼스에 기반한 분석 번역학연구, 2011, v.12 no.3 , 169-196
  • [학술지논문] 영어 자유 관계절과 간접 의문문의 제2언어 습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011, v.18 no.3 , 157-184
  • [학술지논문]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과수동화 오류: 모국어 전이 효과 재고찰 영어학, 2011, v.11 no.4 , 1031-1063
  • [학술지논문] Polysemy and Featural Decomposition of Concepts 곡정 김영석 선생 정년 기념 영어학 논문집, 2010, v.0 no.0 , 523-533
  • [학술지논문] 영한 병렬 코퍼스에 나타난 영어 수동문의 한국어 번역 영어영문학, 2010, v.56 no.5 , 871-906
  • [학술지논문] English Three-word Phrasal Verbs with Special Reference to Pied-piping Possibilities: A Corpus Analysis and Its Pedagogical Implications 영어학연구, 2009, v.0 no.28 , 253-278
  • [학술지논문] Is Compared to Different from Compared with? A Discussion of Prepositions that Are Particularly Difficult for EFL Learners 영어영문학, 2009, v.55 no.6 , 1057-1085
  • [학술지논문] The Effects of Lexical and Conceptual Aspects on L2 Idiom Comprehension 언어, 2008, v.33 no.3 , 499-516
  • [학술지논문] 영어 관용어 교육: 개념적 은유와 근원 영역의 보편성을 활용한 실험 연구 응용언어학, 2008, v.24 no.1 , 19-41
  • [학술지논문] Ing forms and the progressive puzzle: a construction-based approach to English progressives JOURNAL OF LINGUISTICS, 2007, v.43 no.1 , 153-195
    AHCI
  • [학술지논문] Syncretism and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ing 영어학연구, 2007, 203-224
  • [학술지논문] Gerundive versus Participial Complements 언어, 2006, v.31 no.4 , 601-635
    KCI
  • [학술지논문] The Garden-Path Theory of Sentence Processing 영어학, 2006, v.6 no.3 , 615-636
  • [학술지논문] The Noticing Hypothesis and Its Implications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영어학연구, 2006, v.11 no.0 , 5-14
  • [학술지논문] The Synchronic Status of English Progressives 영어영문학, 2006, v.52 no.5 , 1131-1154
강의
  • 2024-1학기

    • College English

      • 학수번호 10098분반 82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영어강의 면제자 반/교환학생 수강불가
    • Advanced English

      • 학수번호 10099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영어강의 면제자 반/교환학생 수강불가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학509) , 수 4~4 (학509)
      • 영어강의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학509) , 수 5~5 (학509)
      • 영어강의
    • 영어학주제연구Ⅰ

      • 학수번호 G120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6~7 (인202)
  • 2023-2학기

    • College English

      • 학수번호 10098분반 28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영어강의 면제자 반/수강철회 불가
    • Advanced English

      • 학수번호 10099분반 43
      • 1학년 ( 3학점 , 3시간)
      • 영어강의 면제자 반/수강철회 불가
    • 영어학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20094분반 03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학410) , 수 5~5 (학410)
      • 영문 2023학번, 정시모집계열별통합선발 2023학번만 수강가능
    •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학수번호 3521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학552) , 금 4~4 (학552)
      • 영어강의 영어교육과(부,복수전공생 포함) 수강불가
    •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0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5 (학209)
      • 언어변경
    • 코퍼스영어학

      • 학수번호 G120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인201)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인문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45분반 20
      • 1학년 ( 1학점 수 7~7 (인306)
      • 대학생활 적응과 미래 설계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포360) , 목 4~4 (포360)
      • 영어강의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포462) , 목 6~6 (포462)
      • 영어강의
    • 제2언어습득론

      • 학수번호 G1228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4~5 (인205)
  • 2022-2학기

    •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학수번호 3521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6 (포358) , 금 4~4 (포358)
      • 영어강의 영어교육과(부,복수전공생 포함) 수강불가
    • 코퍼스영어학

      • 학수번호 G120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4~5 (인201)
  • 2022-1학기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 목 4~4
      • 영어강의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 목 6~6
      • 영어강의
    • 영어학주제연구Ⅰ

      • 학수번호 G1201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5~6 (인201)
  • 2021-2학기

    • English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 학수번호 35211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화 7~7 , 금 6~6
      • 영어강의 영어교육과(부,복수전공생 포함) 수강불가
    • 응용언어학

      • 학수번호 G1227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인202)
      • 영어강의
  • 2021-1학기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12) , 수 5~5 (경영212)
      • 영어강의
    • Advanced English Grammar

      • 학수번호 20103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12) , 수 4~4 (경영212)
      • 영어강의
    • 영어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48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4~4 (경영212) , 금 5~5 (경영212)
      • 영어강의
    • 영어영문전공설계심화I

      • 학수번호 3804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도전학기 교과목, 도전학기 합격자만 수강 가능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영어영문학)

University of Cambridge Ph.D.(영어학및응용언어학)

University of Cambridge M. Phil.(영어학및응용언어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영어영문학)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영어영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