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경(韓裕京) 교수

교육학과

한유경 프로필 사진

				
  • 학교폭력예방연구소장
  • 교육관 B동 576호
  • 02-3277-4476
  • 면담 가능시간
    • 월 수 14시 - 15시
연구실적
  • 코로나19 전후 국내 학교폭력 변화 양상 탐색:‘피해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023, v.36 no.3, 59-90
    KCI dColl.
  • 학교급별 청소년의 지역사회에 관한 인식이 학교폭력 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023, v.32 no.1, 133-154
    KCI dColl.
  • 고등학교 교사의 전문적 자본이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장 지도성과 학교풍토의 직렬다중매개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2022, v.26 no.6, 595-610
    KCI dColl.
  •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the Youth Police Academy school bullying prevention program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21, v.110, 101881
    SSCI Scopus dColl.
  • 고교학점제를 통한 고교 정책 하위체제 간 연계 방향 탐색: 한국, 미국, 핀란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21, v.28 no.4, 183-216
    KCI dColl.
  • 소수 학생 대상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해외사례 연구: 일본, 캐나다, 영국, 프랑스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1, 25-58
    KCI dColl.
  • 전환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종단 연구 교육과학연구, 2021, v.52 no.4, 105-128
    KCI dColl.
  •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교육, 2021, v.48 no.2, 75-99
    KCI dColl.
  • 체험형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청소년경찰학교의 효과성 분석 교육문화연구, 2021, v.27 no.1, 57-76
    KCI dColl.
  •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다문화사회연구, 2021, v.14 no.2, 219-249
    KCI dColl.
  • 한국, 미국, 호주의 통합운영학교 관련 정책 국제 비교 연구: 역사적 신제도주의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21, v.31 no.3, 59-91
    KCI dColl.
  • The Influence of Foreign Exchange Teachers on Multicultural Acceptance by Korean Students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2020, v.15 no.4, 63-85
    KCI dColl.
  • 정책 과정론 관점에서 외고·자사고 정책 논의 교육정치학연구, 2020, v.27 no.3, 189-218
    KCI dColl.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대책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 영국, 프랑스, 독일, 핀란드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20, v.30 no.3, 25-56
    KCI dColl.
  • DEA를 이용한 대학의 효율성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19, v.26 no.2, 1~30
    KCI dColl.
  • HRD 정책으로서 BK21의 종단적 성과평가 방향 제안: 미국 STEM 정책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9, v.37 no.5, 1-33
    KCI dColl.
  • 교사 경력주기(Career Phase) 이론을 적용한 교사 전문성 개발과정 국제비교: 한국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9, v.29 no.4, 211-239
    KCI dColl.
  • 역사적 신제도주의 관점에서의 교원 연수 정책 분석: 2010~2019년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9, v.26 no.4, 81-105
    KCI dColl.
  • 사회 정의 관점에서의 고등교육재정 정책 국제비교연구: 미국,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8, v.25 no.4, 353~377
    KCI dColl.
  • 초등학교 학습조직 수준에 따른 교사효능감과 사기열의에 대한 차이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18, v.35 no.4, 117~141
    KCI dColl.
  • 학교폭력 예방 정책에 대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 차이 분석 : 성폭력 정책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018, v.25 no.1, 31~50
    KCI dColl.
  • 한국장학재단 ‘드림장학사업’의 현황 진단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2018, v.27 no.1, 73~99
    KCI dColl.
  • 대학 편입학 여부가 교육성과 및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2017, v.24 no.3, 151~171
    KCI dColl.
  • 중국 대학의 효율성 분석: 산동성을 중심으로 교육재정경제연구, 2017, v.26 no.3, 161~187
    KCI dColl.
  • 초·중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다문화 외국인 교사 배치 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7, v.35 no.4, 1~22
    KCI dColl.
  • 특별교부금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7, v.35 no.1, 61~85
    KCI dColl.
  • 학교별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배분 공평성에 대한 특별교부금의 영향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017, v.26 no.1, 93~117
    KCI dColl.
  • 농업인재양성 장학금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2016, v.25 no.4, 91
    KCI dColl.
  • 제2단계 BK21 사업성과 및 개선방향에 대한 델파이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016, v.34 no.1, 239~262
    KCI dColl.
  • 학교문화가 학생들의 학교폭력 대응행동에미치는 영향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6, v.34 no.2, 97~118
    KCI dColl.
  • 학교폭력 경험 양상의 변동 실태 및 영향요인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2016, v.17 no.1, 145-168
    KCI dColl.
  • 교원의 학생지도관(PCI)이 학교폭력 수준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4, 355-379
    KCI dColl.
  • 대학 및 전공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교육, 2015, v.42 no.2, 87-107
    KCI dColl.
  • 민간장학금이 저소득층 대학생의 학업지속과성과에 미치는 영향 : AA장학금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015, v.33 no.4, 1-30
    KCI dColl.
  • 여자대학과 남녀공학 여대생의 교육성과 차이 및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5, v.33 no.3, 55-79
    KCI dColl.
  • 외국학교와의 교사교류 지원사업 성과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1, 147-169
    KCI dColl.
  • 중학생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원 요인에 대한 위계적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3, 305-325
    KCI dColl.
  • 지방교육재정 지출 결정 요인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015, v.24 no.4, 53-72
    KCI dColl.
  • 초등학생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2015, v.53 no.3, 61-88
    KCI dColl.
  • 대학생의 취업성과 영향 요인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014, 제23권 4호, 131-160
    KCI dColl.
  • [학술지논문] 교사 경력주기(Career Phase) 이론을 적용한 교사 전문성 개발과정 국제비교: 한국과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019, v.29 no.4 , 211-239
    KCI
강의
  • 2023-2학기

    • 교육행정의기초

      • 학수번호 G115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캠)
      • 강의실변경
  • 2023-1학기

    • 교육행정연구방법

      • 학수번호 G1618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캠)
      • 강의실변경
    • 한국교육행정쟁점연구

      • 학수번호 EA3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 원격강의
  • 2022-2학기

    • 교육행정의기초

      • 학수번호 G1157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캠)
    • 교원인사행정

      • 학수번호 EA20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캠)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교육재정경제학

      • 학수번호 G1618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 2021-2학기

    • 고등교육행정의쟁점연구

      • 학수번호 G1619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 교육정책

      • 학수번호 EA20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캠)
      • 시간변경,강의실변경
  • 2021-1학기

    • 한국교육행정문제

      • 학수번호 G11524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교육행정의기초

      • 학수번호 EA2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Ph.D.(교육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