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정(趙慧庭) 교수

경영학부 /호크마교양대학 /경영학과

조혜정 프로필 사진
조혜정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교(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 경영대학에서 조교수로 재직한 뒤 2012년 이화여자대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에서 통계학 석사 학위를,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마케팅 전공)를 취득하였다. 현재 이화여대 경영학부, 경영전문대학원, 일반대학원에서 <마케팅관리>, <소비자 행동 분석>, <Introduction to Business>, <소비자행동 세미나> 등의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소비자행동이며,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Asia Marketing Journal,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광고학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품학연구 등의 국내외 학술지에 소비자의 메타인지적 경험과 정보처리 유창성, 상품 네이밍, 증강 현실 마케팅, 모바일 앱 마케팅, 감각 마케팅, 푸드 마케팅 등과 관련된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다.
  • 이화·신세계관 431호
  • 02-3277-6719
  • 연구관심분야
    • 마케팅, 소비자행동
연구실적
  • Warm for fun, cool for work: the effect of color temperature on users' attitudes and behaviors toward hedonic vs. utilitarian mobile apps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2025, v.19 no.4, 694-711
    SSCI Scopus dColl.
  • 숫자-성별 연상과 제품 지각: 알파뉴메릭 브랜드명의 맥락에서 상품학연구, 2020, v.38 no.4, 167-176
    KCI dColl.
  • Brand name fluency and perceptions of water purity and taste Food Quality and Preference, 2019, v.71, 21-24
    SCIE Scopus dColl.
  • Exploring Consumers’ Alcoholic-Beverage Type-Specific Drinking Motives: The Case of Young Adult Females in South Korea 아시아마케팅저널, 2018, v.20 no.3, 39~62
    KCI dColl.
  • 광고 기억의 인출 맥락에서 시간 지연이 인출 용이성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018, v.29 no.8, 91~112
    KCI dColl.
  • 맥주 소비자의 소비동기와 가치: 국산맥주, 수입맥주, 수제맥주에 대한 탐색적 비교 연구 상품학연구, 2018, v.36 no.5, 47~59
    KCI dColl.
  • 소비 수준에 따른 맥주 소비 동기의 비교 : 2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018, v.21 no.5, 141~168
    KCI dColl.
  • 수단-목적 사슬 모델: 국내 연구의 고찰, 2001-2015 경영논총, 2016, v.34 no.1, 1~25
    KCI후보 dColl.
  • 한국 편의점 도시락 소비자의 가치구조: 수단-목적 이론의 적용 유라시아연구, 2016, v.13 no.3, 235~260
    KCI dColl.
  • The malleable effect of name fluency on pharmaceutical drug perceptio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5, v.20 no.10, 1369-1374
    SSCI Scopus dColl.
  • 소비자의 커피전문점 인식에 대한 탐색적 연구: 프랜차이즈와 독립점포 커피전문점의 비교를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2015, v.12 no.3, 61-88
    KCI dColl.
  • 시각적 접근과 노출 모델을 이용한 소비 공간 선호도에 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015, v.20 no.4, 65-91
    KCI dColl.
  • 자아 연속성과 자아 일치성 유형이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15, v.33 no.3, 13-25
    KCI dColl.
  • The Role of Accessibility Experience When a Consumer Predicts Other Consumers’ Product Attitudes: The Interplay of Need-for-Cognition and Judgment Targe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 제15권 6호, 2949-2963
    KCI dColl.
  • The Role of Processing Fluency in Product Innovativeness Judgment 아시아마케팅저널, 2013, 제15권 3호, 31-52
    KCI dColl.
  • The moderating effect of need for cognition on the informational role of accessibility experiences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2013, 제14권 4호, 705-725
    KCI dColl.
  • I Like Your Product When I Like My Photo: Misattribution Using Interactive Virtual Mirror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012, v.26 no.4, 235-243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I like those glasses on you, but not in the mirror: Fluency, preference, and virtual mirror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010, v.20 no.0 , 471-475
    SCI
  • [학술지논문] Of great art and untalented artists: Effort information and the flexible construction of judgmental heuristic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2008, v.18 no.3 , 205-211
    SCI
  • [저역서] Images and Preferences: A Feelings-As-Information Analysis. In Wedel & Pieters (eds.), Visual Marketing: From Attention to Action Psychology Press, 2007, 259-276
강의
  • 2025-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4) , 수 4~4 (경영204)
      • 전공필수,영어강의
    • Introduction to Business

      • 학수번호 B10027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 2025-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2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09) , 수 5~5 (경영209)
    • 마케팅세미나

      • 학수번호 G1282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경영303)
    • 문제형성Ⅰ: 마케팅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Spring
  • 2024-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11) , 수 5~5 (경영211)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209)
    • Introduction to Business

      • 학수번호 B10027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 2024-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3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경영209) , 수 5~5 (경영209)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8~9 (경영606)
      • Spring영어강의
  • 2023-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9) , 수 4~4 (경영209)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6~7 (경영212)
    • Introduction to Business

      • 학수번호 B10027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 Fall1원격강의,영어강의
  • 2023-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611) , 수 4~4 (경영611)
      • 영어강의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경영212)
      • Spring강의실변경,영어강의
    • 연구방법의기초와문제형성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토 4~6 (경영606)
      • Spring
  • 2022-2학기

    • 마케팅관리

      • 학수번호 22240분반 04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경영204) , 수 4~4 (경영204)
      • 전공필수,영어강의
    • 소비자행동세미나

      • 학수번호 G1297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7 (경영212) , 수 6~6 (경영212)
    • 문제형성Ⅰ:마케팅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BD0002분반 01
      • 학년 ( 1.5학점 , 1.5시간) 토 4~6 (경영606)
      • Fall
  • 2022-1학기

    • 소비자행동분석

      • 학수번호 2224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 수 4~4
      • 영어강의
    • 소비자행동

      • 학수번호 B3200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 Spring영어강의
학력

University of Michigan Ph.D.(Business Admin.)

Stanford University M.S.(Statistics)

서울대학교 경영학사(경영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