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李承姸) 교수

유아교육과

이승연 프로필 사진
이승연 교수는 유아교육과 소속으로,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Teachers College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아교육에서 비교적 소외된 영역에 관심이 많으며, 구체적으로는 영아교육, 영유아권리및복지,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80여편의 논문을 연구재단 등재지에, 10여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20여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표가 있고, 1권의 저서와 3권의 역서가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0~3세 유아들을 가르친 교육경험이 있으며, <육아지원연구>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5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2016년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NAECTE)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연구실적
  • [학술지논문] When Saint-Saëns' Elephant Becomes a Child's Raindrops: Korean Young Children's Appreciation of Music through Drawing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025, v.53 no.5 , 1365-1375
    SSCI
  • [학술지논문] 유아와 교사의 권리 및 권리 간 관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2 , 167-196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의 매개효과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1 , 211-231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 159-187
    KCI
  • [학술지논문]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85-114
    KCI
  • [학술지논문] 아버지의 부모신념과 온정적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배우자협력과 아버지-자녀관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24, v.44 no.5 , 85-106
    K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 45-74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지도 개선을 위한 학습 및 실천: 숲속유치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 155-185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 1-17
    Scopus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용 교수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 245-274
    KCI
  • [학술지논문]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 133-159
    KCI
  • [학술지논문] 유아가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놀이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2 , 151-179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 191-215
    KCI
  • [학술지논문]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 45-71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 139-159
    KCI
  • [학술지논문]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51-75
    KCI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no.0 , 111-132
    KCI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 5-34
    KCI
  • [학술지논문]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 275-291
    Scopus
  • [학술지논문]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2022, v.12 no.2 , 1-9
    SSCI
  •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 부모용 부모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 45-73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교사용 정서노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 59-86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된 「아동권리와 복지」 교수자들의 강의 경험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113-143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이해 탐색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 131-155
    KCI
  • [학술지논문] 자원의 특성과 개수에 따른 만 6세 유아의 분배결정 양상 및 차이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 81-99
    KCI
  • [학술지논문] 18-24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2021, v.- no.130 , 103-135
    KCI
  • [학술지논문] 필수자원에 대한 유아의 분배 행동 양상 및 이유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3 , 81-101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 285-312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에서의 정리정돈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53-81
    KCI
  • [학술지논문] 만 1세반 영아(23~31개월)의 공감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v.15 no.5 , 1-22
    KCI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대한 개념적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 395-423
    KCI
  • [학술지논문] 유아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 153-177
    KCI
  • [학술지논문] "My assets plus their needs = my learning plus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 v.46 no.5 , 441-460
    SS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업무수행 경향성과 업무시간 운영의 실제 및 효율성에 대한 인식 육아정책연구, 2018, v.12 no.3 , 3-27
    KCI
  • [학술지논문] 12-18개월 영아의 탐색과 놀이: 시작, 전개, 종료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 21-56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 155-178
    KCI
  • [학술지논문] 전이시간을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 v.16 no.1 , 53-74
    KCI
  • [학술지논문]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16, v.27 no.3 , 336-351
    SSCI
  • [학술지논문]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 137-172
    KCI
  • [학술지논문] 만 5세 유아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탐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 95-128
    KCI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의 마음 읽어내기와 영아-교사 간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2 , 295-324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v.15 no.2 , 107-141
    KCI
  • [학술지논문] Preparing Early Childhood Professionals for Relationship-Based Work With Infant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15, v.36 no.2 , 100-123
    Scopus
  • [학술지논문]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 91-117
    KCI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2 , 257-288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v.14 no.4 , 307-339
    KCI
  • [학술지논문]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6 , 275-301
    KCI
  • [학술지논문] The gap between what you think you know and what you know: A study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self-perceptions and actual understandings of musical knowledg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4, v.8 no.3 , 41-57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2 , 207-234
    KCI
  • [학술지논문] 유아의 또래놀이 접근 및 수용 행동과 감정조망수용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v.45 no.1 , 97-128
    KCI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v.31 no.2 , 77-103
    KCI
  • [학술지논문] 그림책 함께 보기에서 활용하는 매체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언어발달, 주의집중도, 그림책에 대한 태도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3, v.44 no.4 , 41-72
    KCI
  • [학술지논문] 만 2세반 영아를 둔 어머니들의 스마트기기 이용지도 양상과 어려움 및 지원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v.12 no.3 , 73-109
    KCI
  • [학술지논문] 보육교사의 음악적 개념에 대한 자기인식과 실제이해 간의 관계 및 변인별 차이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1 , 281-304
    KCI
  • [학술지논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동시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3 , 123-151
    KCI
  • [학술지논문] 예비 어머니의 산전애착과배우자 지지, 부모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3, v.31 no.5 , 65-77
    KCI
  • [학술지논문] 유아 주도의 UCC 제작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 변화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v.18 no.3 , 309-332
    KCI
  • [학술지논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보호요인과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가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2, v.43 no.3 , 59-84
  • [학술지논문]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내 보호요인과 발달의 경향 및 상호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3 , 141-166
  • [학술지논문]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유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양상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2, v.19 no.2 , 61-82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교수몰입도 분석: 양상, 변인별 차이 및 유치원 조직풍토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2, v.29 no.1 , 167-189
  •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connection between a developmental change and relationship development with caregivers and peer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1, v.5 no.2 , 1-26
  • [학술지논문]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교사 민감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1, v.28 no.1 , 163-18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할갈등 및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회복탄력성 상·하 집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1, v.31 no.2 , 311-331
  • [학술지논문] 만 2세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놀이상황에서의 반응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0, v.30 no.2 , 147-165
  • [학술지논문] 만 4, 5세 유아와 부모의 자아존중감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0, v.5 no.1 , 27-50
  • [학술지논문] 빈곤가정 유아에 대한 보육교사의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v.15 no.2 , 27-59
  •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0, v.27 no.2 , 137-157
  • [학술지논문]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ited States and Korea Research perspectives: Thought and practice in music education, 2009, 63-79
  •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반 교사로서 맺는 다양한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v.26 no.2 , 297-322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실천 형태 및 실천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2 , 5-27
  • [학술지논문] Becoming an interactive we: Two-way responsiveness in the development infant-caregiver relationships Scientia Paedagogica Experimentalis , 2007, v.43 no.1 , 27-52
  • [학술지논문] 경기도 1학급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운영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교사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07, v.2 no.2 , 125-148
  •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v.24 no.2 , 5-30
  •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여건과 효과 및 적응과정 유아교육학논집, 2007, v.11 no.4 , 103-133
  • [학술지논문] "Not the same kind of leaders": Four young children's unique ways of influencing oth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006, v.20 no.2 , 132-148
  • [학술지논문] A journey to a close, secure, and synchronous relationship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2006, v.4 no.2 , 133-151
  • [학술지논문]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참여와 조직적, 심리적 요인,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006, v.10 no.1 , 229-250
  • [저역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22, 315
  • [저역서] 장애유아 통합교육 이야기 , 2006, 350
  • [학술발표] "If You Eat a Cookie, You Need Milk, and to Drink Milk You Need…”: Empirical Research on the Role of a Story-based Unplugged Activity in Developing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 77th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이탈리아, Bologna, 2025-07-17 Arts and Cul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lay, Expression, Participation, 2025, 30-30
강의
  • 2025-2학기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3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전공필수 팀티칭/ 부복수 전공학생 신청 필수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3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전공필수 팀티칭
    • 유아교육현장연구세미나

      • 학수번호 G1885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A410)
  • 2025-1학기

  • 2024-2학기

  • 2024-1학기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전공필수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 개설, 팀티칭, 2024-1 실습학기제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2023-2학기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2023-1학기

  • 2022-2학기

    • 유아의권리및복지

      • 학수번호 G1245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시간변경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교A515)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전공필수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학력

Columbia University Ed.D.(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