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 교수는 유아교육과 소속으로,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Teachers College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아교육에서 비교적 소외된 영역에 관심이 많으며, 구체적으로는 영아교육, 영유아권리및복지,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80여편의 논문을 연구재단 등재지에, 10여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20여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표가 있고, 1권의 저서와 3권의 역서가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0~3세 유아들을 가르친 교육경험이 있으며, <육아지원연구>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5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2016년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NAECTE)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학술지논문] When Saint-Saëns' Elephant Becomes a Child's Raindrops: Korean Young Children's Appreciation of Music through Drawing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025, v.53
no.5
, 1365-1375
SSCI
[학술지논문] 유아와 교사의 권리 및 권리 간 관계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5, v.10
no.2
, 167-196
[학술지논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의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4, v.9
no.2
, 45-74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육실습지도 개선을 위한 학습 및 실천: 숲속유치원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4
, 155-185
KCI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 1-17
[학술지논문]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 133-159
KCI
[학술지논문] 유아가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놀이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2
, 151-179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 191-215
KCI
[학술지논문]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 45-71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 139-159
KCI
[학술지논문]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51-75
KCI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no.0
, 111-132
KCI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 5-34
KCI
[학술지논문]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 275-291
Scopus
[학술지논문]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2022, v.12
no.2
, 1-9
SSCI
[학술지논문] ‘유아기 자녀 부모용 부모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 45-73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교사용 정서노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 59-86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된 「아동권리와 복지」 교수자들의 강의 경험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 113-143
KCI
[학술지논문]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이해 탐색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 131-155
KCI
[학술지논문] 자원의 특성과 개수에 따른 만 6세 유아의 분배결정 양상 및 차이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 81-99
KCI
[학술지논문] 18-24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2021, v.-
no.130
, 103-135
KCI
[학술지논문] 필수자원에 대한 유아의 분배 행동 양상 및 이유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3
, 81-101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 285-312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에서의 정리정돈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 53-81
KCI
[학술지논문] 만 1세반 영아(23~31개월)의 공감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v.15
no.5
, 1-22
[학술지논문] 유아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 153-177
KCI
[학술지논문] "My assets plus their needs = my learning plus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 v.46
no.5
, 441-460
SS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업무수행 경향성과 업무시간 운영의 실제 및 효율성에 대한 인식
육아정책연구, 2018, v.12
no.3
, 3-27
KCI
[학술지논문] 12-18개월 영아의 탐색과 놀이: 시작, 전개, 종료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 21-56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 155-178
KCI
[학술지논문] 전이시간을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 v.16
no.1
, 53-74
KCI
[학술지논문]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16, v.27
no.3
, 336-351
SSCI
[학술지논문]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 137-172
KCI
[학술지논문] 만 5세 유아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탐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 95-128
KCI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의 마음 읽어내기와 영아-교사 간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2
, 295-324
KCI
[학술지논문]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v.15
no.2
, 107-141
KCI
[학술지논문] Preparing Early Childhood Professionals for Relationship-Based Work With Infants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015, v.36
no.2
, 100-123
Scopus
[학술지논문]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 91-117
[학술지논문]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v.14
no.4
, 307-339
KCI
[학술지논문]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6
, 275-301
KCI
[학술지논문] The gap between what you think you know and what you know: A study on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self-perceptions and actual understandings of musical knowledg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4, v.8
no.3
, 41-57
[학술지논문]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4, v.34
no.2
, 207-234
KCI
[학술지논문] 유아의 또래놀이 접근 및 수용 행동과 감정조망수용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v.45
no.1
, 97-128
KCI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v.31
no.2
, 77-103
KCI
[학술지논문] 그림책 함께 보기에서 활용하는 매체에 따른 만 2세반 영아의 언어발달, 주의집중도, 그림책에 대한 태도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3, v.44
no.4
, 41-72
KCI
[학술지논문] 만 2세반 영아를 둔 어머니들의 스마트기기 이용지도 양상과 어려움 및 지원요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v.12
no.3
, 73-109
KCI
[학술지논문] 보육교사의 음악적 개념에 대한 자기인식과 실제이해 간의 관계 및 변인별 차이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1
, 281-304
KCI
[학술지논문]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동시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3, v.30
no.3
, 123-151
KCI
[학술지논문] 예비 어머니의 산전애착과배우자 지지, 부모효능감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3, v.31
no.5
, 65-77
KCI
[학술지논문] 유아 주도의 UCC 제작활동 참여여부에 따른 유아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정보윤리의식 변화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v.18
no.3
, 309-332
KCI
[학술지논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보호요인과 행동문제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평가 비교
교육과학연구, 2012, v.43
no.3
, 59-84
[학술지논문]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내 보호요인과 발달의 경향 및 상호관계
유아교육연구, 2012, v.32
no.3
, 141-166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의 교수몰입도 분석: 양상, 변인별 차이 및 유치원 조직풍토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2, v.29
no.1
, 167-189
[학술지논문] Exploring the connection between a developmental change and relationship development with caregivers and peer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2011, v.5
no.2
, 1-26
[학술지논문]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교사 민감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1, v.28
no.1
, 163-189
[학술지논문]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역할갈등 및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회복탄력성 상·하 집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1, v.31
no.2
, 311-331
[학술지논문] 만 2세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놀이상황에서의 반응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0, v.30
no.2
, 147-165
[학술지논문] 만 4, 5세 유아와 부모의 자아존중감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0, v.5
no.1
, 27-50
[학술지논문]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and perspectives o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ited States and Korea
Research perspectives: Thought and practice in music education, 2009, 63-79
[학술지논문] 만 2세 영아반 교사로서 맺는 다양한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009, v.26
no.2
, 297-322
[학술지논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실천 형태 및 실천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008, v.28
no.2
, 5-27
[학술지논문] Becoming an interactive we: Two-way responsiveness in the development infant-caregiver relationships
Scientia Paedagogica Experimentalis , 2007, v.43
no.1
, 27-52
[학술지논문] 경기도 1학급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운영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교사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07, v.2
no.2
, 125-148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교사들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어려움과 지원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v.24
no.2
, 5-30
[학술지논문]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여건과 효과 및 적응과정
유아교육학논집, 2007, v.11
no.4
, 103-133
[학술지논문] "Not the same kind of leaders": Four young children's unique ways of influencing oth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006, v.20
no.2
, 132-148
[학술지논문] A journey to a close, secure, and synchronous relationship
Journal of Early Childhood Research, 2006, v.4
no.2
, 133-151
[학술지논문]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참여와 조직적, 심리적 요인,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006, v.10
no.1
, 229-250
[저역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22, 315
[저역서] 장애유아 통합교육 이야기
, 2006, 350
[학술발표] "If You Eat a Cookie, You Need Milk, and to Drink Milk You Need…”: Empirical Research on the Role of a Story-based Unplugged Activity in Developing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77th World Assembly and Conference, 이탈리아, Bologna, 2025-07-17
Arts and Cul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lay, Expression, Participation, 2025, 3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