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연(李承姸) 교수

유아교육과

이승연 프로필 사진
이승연 교수는 유아교육과 소속으로, 미국 콜럼비아대학교 Teachers College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아교육에서 비교적 소외된 영역에 관심이 많으며, 구체적으로는 영아교육, 영유아권리및복지, 연구방법론 등에 대한 수업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70여편의 논문을 연구재단 등재지에, 10여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20여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표가 있고, 1권의 저서와 3권의 역서가 있다. 한국과 미국에서 0~3세 유아들을 가르친 교육경험이 있으며, <육아지원연구> 편집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5년 한국교원교육학회 최우수논문상, 2016년 National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ors(NAECTE)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연구실적
  •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159-187
    KCI dColl.
  •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85-114
    KCI dColl.
  •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1-17
    Scopus dColl.
  • ‘영아교사용 교수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1, 245-274
    KCI dColl.
  •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133-159
    KCI dColl.
  • 유아 또래관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63-83
    KCI dColl.
  •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191-215
    KCI dColl.
  •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45-71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 시청 현황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1, 139-159
    KCI dColl.
  •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51-75
    KCI dColl.
  •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111-132
    KCI dColl.
  •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5-34
    KCI dColl.
  •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Distance Learning amo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2, 275-291
    Scopus dColl.
  • Learning to Live With Ambiguity: Rethinking Ambiguous Loss for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AGE Open, 2022, v.12 no.2
    SSCI Scopus dColl.
  • ‘유아기 자녀 부모용 부모신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4, 45-73
    KCI dColl.
  • ‘유치원교사용 정서노동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2022, v.39 no.2, 59-86
    KCI dColl.
  • 유아교육 교수자의 원격수업 운영 현황 및 인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22, v.26 no.3, 113-131
    KCI dColl.
  •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된 「아동권리와 복지」 교수자들의 강의 경험 분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1, 113-143
    KCI dColl.
  • 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이해 탐색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2, v.7 no.2, 131-155
    KCI dColl.
  • 자원의 특성과 개수에 따른 만 6세 유아의 분배결정 양상 및 차이 육아지원연구, 2022, v.17 no.2, 81-99
    KCI dColl.
  • 18-24개월 첫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질적 탐색 한국영유아보육학, 2021, no.130, 103-135
    KCI dColl.
  • 18~24개월 자녀를 둔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신념 및 신념에 따른 양육 실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21, v.17 no.4, 1-27
    KCI dColl.
  • 『육아지원연구』의 변천 및 연구동향 분석: 2005-2020 육아지원연구, 2021, v.16 no.2, 117-143
    KCI dColl.
  • 놀이중심 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의미 -하늘초병설유치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연구, 2021, v.23 no.2, 26-57
    KCI dColl.
  • 필수자원에 대한 유아의 분배 행동 양상 및 이유 어린이미디어연구, 2021, v.20 no.3, 81-101
    KCI dColl.
  • 하늘초병설유치원 교사들의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천 과정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1, v.38 no.1, 83-111
    KCI dColl.
  • 아름유치원 혼합연령학급 유아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0, v.5 no.2, 47-78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 분석 육아지원연구, 2020, v.15 no.3, 5-27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의 구조적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20, v.37 no.3, 285-312
    KCI dColl.
  • 유치원에서의 정리정돈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학연구, 2020, v.51 no.3, 53-81
    KCI dColl.
  • 만 1세반 영아(23~31개월)의 공감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9, v.15 no.5, 1-22
    KCI dColl.
  •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대한 개념적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019, v.36 no.3, 395-423
    KCI dColl.
  • 유아 및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교육과학연구, 2019, v.50 no.3, 153-177
    KCI dColl.
  • 전래놀이에 기초한 신체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9, v.18 no.3, 241-262
    KCI dColl.
  • My assets plus their needs = my learning plus their learning: incorporating service learning into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 v.46 no.5, 441-460
    SSCI Scopus dColl.
  • 보육교사의 일-삶 균형과 주관적 경력성공의경향 및 관계 어린이미디어연구, 2018, v.17 no.1, 185~213
    KCI dColl.
  • 영아의 다양한 ‘관계’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대상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3, 725~749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업무수행 경향성과 업무시간 운영의 실제 및 효율성에 대한 인식 육아정책연구, 2018, v.12 no.3, 3~27
    KCI dColl.
  • 12-18개월 영아의 탐색과 놀이: 시작, 전개, 종료 양상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4, 21~56
    KCI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맞춤형 보육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 및 요구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55~183
    KCI dColl.
  • 빈곤가정 유아의 유치원 생활에 대한 위험요인 및 보호요인 탐색 교육과학연구, 2017, v.48 no.2, 167~200
    KCI dColl.
  • 영아의 정서조절 유형과 영아-어머니 정서적 가용성의 양상 및 관계 유아교육연구, 2017, v.37 no.3, 203~226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 분석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2, 155~178
    KCI dColl.
  • 전이시간을 활용한 말놀이 활동이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음운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7, v.16 no.1, 53~74
    KCI dColl.
  • 만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전업주부들의 경험과 생각에 대한 질적 탐색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4, 137~172
    KCI dColl.
  • 만 5세 유아들의 권리에 대한 인식 탐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3, 95~128
    KCI dColl.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2016, v.15 no.2, 107~141
    KCI dColl.
  •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6, v.36 no.5, 159~189
    KCI dColl.
  • 유치원 만 3세 학급 유아들의 긍정적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교육과학연구, 2016, v.47 no.2, 73~104
    KCI dColl.
  • Primary caregiving as a framework for prepa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students to understand and work with infant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15, 24 SEP 2015
    SSCI Scopus dColl.
  • 국내외 ‘영아’ 관련 연구물의 최근 동향 분석: 2000년~2013년 발간 논문을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 2015, v.46 no.3, 91-117
    KCI dColl.
  • 영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전문적 정체성의 혼란과 극복의 힘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2, 257-288
    KCI dColl.
  • 유아의 참여 및 참여권에 대한 고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v.14 no.4, 307-339
    KCI dColl.
  • Rasch 모형을 통한 유치원 교사 회복탄력성 척도 개발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6호, 275-301
    KCI dColl.
  •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한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2014, 제34권 2호, 207-234
    KCI dColl.
  • 유아의 또래놀이 접근 및 수용 행동과 감정조망수용능력 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2014, 제45권 1호, 97-128
    KCI dColl.
  • 유치원 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014, 제31권 2호, 77-103
    KCI dColl.
  • Caregivers and infants in synch: Understanding and responding to developmental transitions in childcare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SSCI Scopus dColl.
  • Exploring the connection between developmental changes and relationship development with peers and caregiver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011, v.32 no.3, 18-18
    SSCI Scopus dColl.
  • [학술지논문] 다문화가정 유아를 지도해온 교사들의유아교사 대상 다문화교육에 대한 생각과 개선방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024, v.41 no.1 , 159-187
    KCI
  • [학술지논문] 돌봄 서비스 정책에 대한 영유아복지 관점에서의 고찰 육아지원연구, 2024, v.19 no.1 , 85-114
    KCI
  • [학술지논문] An analysis on the mind-mindedness of infant teachers in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 1-17
    Scopus
  • [학술지논문] 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생각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3 , 133-159
    KCI
  • [학술지논문] 유아가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놀이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3, v.8 no.2 , 151-179
    KCI
  • [학술지논문] 유아교사 대상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023, v.40 no.2 , 191-215
    KCI
  • [학술지논문] 유아용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유아교육연구, 2023, v.43 no.4 , 45-71
    KCI
  • [학술지논문]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 측정 도구’ 개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2 , 51-75
    KCI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여성의 삶에서 나타난 초국가주의 실천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2023, v.14 no.0 , 111-132
    KCI
  • [학술지논문] 필리핀 결혼이민자 어머니의 초국가주의 실천을 통한 자녀양육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1 , 5-34
    KCI
  • [저역서]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 학지사, 2022, 315
강의
  • 2024-2학기

    • 문화와유아교육

      • 학수번호 G12412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7~8 (교A410)
  • 2024-1학기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목 2~3 (교)
      • 전공필수
    • 학교현장실습심화(유치원)

      • 학수번호 3950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추가 개설, 팀티칭, 2024-1 실습학기제 사전선발생만 수강 가능
  • 2023-2학기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7 (교)
  • 2023-1학기

  • 2022-2학기

    • 유아의권리및복지

      • 학수번호 G1245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6 (교)
      • 시간변경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교A515)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전공필수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2021-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5
      • 1학년 ( 1학점 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II] / 교수연구실 (교육관A 515호)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 학수번호 34425분반 01
      • 4학년 ( 3학점 , 3시간) 월 2~2 (교) , 목 3~3 (253)
      • 전공필수
    • 유아교육현장연구(Ⅰ)

      • 학수번호 G1239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A406)
    • 유아교육연구법(Ⅰ)

      • 학수번호 G123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6 (교)
    • 유아교육의연구방법론

      • 학수번호 EC2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
학력

Columbia University Ed.D.(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사(유아교육과)